성소 제단으로의 부르심 제7부 하나님과의 약속 제40장 성소 정결의 날짜 II
 1844년! 이 연도는 로마가 무너진 지 한참 후의 일이다. 서로마는 AD 5세기 때 무너졌다. 왜 다니엘은 1844년의 하늘 성소 정결이 로마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것처럼 보게 했을까? (359.3)
 로마 제국의 끝이 로마 세력의 끝이라 말할 순 없다. AD 538년에 로마 교회가 로마 제국의 사실상의 종교적 통치권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이 종교적 통치권은 엄청난 정치적 힘을 포함했다. 로마교회는 중세기 동안 발전했고 그 권력을 유럽을 다스리는데 사용하였다. 이때 교회 지도자들은 왕을 떨게 만들고 그들의 신조에 맞지 않는 모든 사람들을 몰살시키려 노력했다. 수십만의 사람들이 아마 수백만이 넘는 사람들이 박해와 종교 전쟁을 통해 죽임을 당했다. (359.4)
 16세기에 일어난 종교 개혁으로 인해 로마 교회의 세력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1798년에 나폴레옹 휘하의 버티어 장군에 의해 로마 교회의 정치적 세력은 끝이 나버렸다. (359.5)
 이제 왜 하늘 성소가 1798년에서 오래 지나지 않은, 1844년에 정결함을 입었는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하늘 성소의 정결함이 로마 교회로 인해 생긴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것이기 때문이다. (359.6)
 다니엘 8:11~139:27은 로마 교회로 인해 어떠한 문제들이 생길 것인지에 대해 예언하고 있다. “작은 뿔” 로마는 그리스도께서 금지하신 지상의 희생제사의 자리를 대신하여 지상 예배체계를 세웠다. 이것은 참된 예배의 초점을 하늘 성소로 옮긴 그리스도에 반하는 행위다. 로마 교회는 직접적으로 그리스도에게 나아가게 하기 보다는(히 7~10) 사람들이 용서를 얻게 하기 위한 지상의 제사장(사제)들을 세웠다. 또한 로마교회는 기독교의 성찬 예식을 사제가 집전하는 하나의 희생제사로 만들었다.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 사이의 유일한 “사다리”이거나 “교량”이지만 로마 교회는 이 역할을 자신들이 차지해 버렸다. (360.1)
 만약 그와 같이 로마교회가 하나님과 조화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 교회가 하나님의 성소/명성에 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스라엘 성소는 하나님의 이름/명성을 대표했으며 그분의 선택된 백성과 그분께서 주신 땅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불법적인 더럽힘의 경우조차도 이스라엘 성소는 오로지 이스라엘 땅에 살고 있었던 이스라엘 백성이나 이방인 거주자가 저지른 죄로만 더럽혀졌다(레 20:2~3, 민 19:10~13). 이 사람들은 매일의 성소 제사를 통해 혜택을 받은 자들이었고 하나님의 이름과 관련된 사람들이었다. 마치 현대에 종교, 정치, 사업 단체에 속한 사람들이 그 단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비교해보라.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이름을 가진 그리스도인은 적어도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고(벧전 2:9) 그로 인해 그들의 행위가 하늘 성소에 계신 하나님의 이름/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360.2)
 로마교회도 사도시대 때인 초기에는 진실한 믿음으로 시작된 기독교 조직이다. 그러므로 그들 또한 그리스도의 이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361.1)
 성소 정결은 로마교회가 일으킨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고대 대속죄일처럼 성소 정결은 하나님께 충성하는 자들에게서 그렇지 않은자들을 나눔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논증하는 심판이다. 더 나아가 성소 정결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우해 봉사하고 계신 하늘 성소로 주위를 이끈다. (361.2)
 다니엘에 나타난 심판의 성격과 시기에 대해 배우려는 노력 속에 나는 다니엘에 나오는 “작은 뿔”의 신원을 나타내는 여러 증거의 행들을 피할 수 없었다. 이 행들은 마치 “모든 길은 로마로”란 말처럼 모든 증거들이 같은 것을 가리키고 있다. 나는 독자들이 자신들을 위해서 그 증거를 시험해보기를 원한다. 성경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개념을 듣게 되면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기(행 17:11)를 추천하고 있다. 우리가 다루고 있는 로마교회는 교리이며, 단체이며, 정책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단체와 다른 공동체 안에 신실히 믿는 자들을 갖고 계신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요 10:16). (361.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대속죄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 의식이 언제 시작되는지를 알려 주신 것처럼 마지막 심판이 언제 시작되는지를 알려주셨다. 놀랍게도 이 심판은 이미 지나간 과거인 1844년에 시작되었다. (3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