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능하신 성령의 권능은 죄를 뉘우치는 모든 영혼의 방패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뉘우치고 믿음으로 그의 보호하심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한 사람도 원수의 권세 아래 지나가도록 허락하지 않으실 것이다. 구주께서는 유혹을 받고 시련을 받는 자들 곁에 계신다. 실패와 손실, 불가능과 패배 같은 것들은 예수와 같이 있을 수 없다. 우리는 우리에게 능력 주시는자를 통하여 모든 일을할수 있다. ∙∙∙유혹과 시련이 닥쳐올 때 모든 어려움을 바로 잡으려고 기다리지 말고 그대를 돕는 자이신 예수를 바라보라”(시대의소망, 490, 493) (373.2)
4. “나는 구원 받았다.”라고 말하는 문제
“우리는 결코 만족스러운 상태에서 쉴 수 없고 ‘나는 구원 받았다.’라고 말하면서 전진하기를 멈출 수 없다. 이런 생각을 받아들이게 되면 방심하지 않는 마음, 기도, 더 높은 성취를 위하여 앞으로 나아가려는 간절한 노력 등을 위한 동기가 사라지게 된다. 성화된 혀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이러한 말들을 발하지 않는다.”(가려 뽑은 기별 제1권, 314). (373.3)
“하늘 이편[이 세상]에서 자아에 대하여 확신하거나 유혹에 대하여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은 결코 안전 하지 못하다 ∙∙∙비록 우리가 자신을 그리스도께 바치고 그가 우리를 받으셨다는 사실을 안다 할지라도 우리가 전혀 시험을 받지 않을그런 곳에 있는것은 아니다.”(실물교훈, 155). (373.4)
D. 가장 약한 자들을 위한 희망
“한 사람이 구원을 받아 그의 왕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더라도 구주께서는 갈보리의 고통을 당하셨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가 위하여 죽으신 사람은 단 한 사람이라도 절대 버리지 않으신다 그의 추종자들이 그를 떠나기로 작정하지 않는 한 그는 그들을 단단히 붙잡으실 것이다”(시대의 소망, 483). (373.5)
1. 부족함 때문에 낙심하지 말라
“우리는 우리의 부족과 과실 때문에 예수의 발아래 엎드려 눈물을 흘려야 할 때도 자주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비록 우리가 원수에게 패배를 당하였을지라도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버림을 받거나 배척을 당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서 우리를 위하여 중재하신다.”(정로의 계단, 64). (373.6)
2. 자아가 아닌 그리스도 위에 마음이 머물러 있게 하라
“마음이 자아에 멈추어 있게 되면 힘과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그리스도에게서 떠나게 된다 그러므로 사탄은 끊임없이 우리의 생각을 구주에게서 떠나게 하려고 힘쓴다 ∙∙∙사탄은 세상의 쾌락, 생활의 염려와 슬픔, 다른 사람의 결점, 또는자신의 결점과 불완전함 등 이런 것들에 우리의 마음을 돌리도록 애쓴다. 그의 계략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 ∙∙∙우리는 자아가 중심이 되어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걱정과 두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영혼을 우리 힘의 원천에서부터 돌아서서 멀리 떠나게 한다. 그대 영혼의 보존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를 신뢰하라. ∙∙∙그는그대가 그분께 맡긴 것을 능히 지킬 수 있다.”(위의 책, 71, 72). (373.7)
3. 가장 약한 성도가 사탄보다 강함
“사탄은 끊임없이 활동하지만, 그의 활동과 교활함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교활한 원수를 맞서기 위해 준비되어 있어야만 한다. 사탄이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저항이다. 그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그의 능력의 한계를 더 잘 알고 있으며, 만일 우리가 저항하고 그에게 맞서면 그가 얼마나 쉽게 정복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 하나님의 도움을 얻는다면 가장 약한 성도라도 사탄과 그의 모든 천사보다 한수위에 있으며, 만일 시험을받는다면 그는탁월한 능력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교회증언 제5권, 293). (374.1)
4. 성령과 중생
“성령은 예수께서 그의 백성을 높이기 위하여 아버지께 간청할 수 있는 모든 선물 중 최고의 선물이었다. 성령은 거듭나게 하는 분으로 주신 바 되었으므로 성령이 없었다면 그리스도의 희생은 아무런 소용도 없게 되었을 터였다 악의 세력은 여러 세기 동안 강화되었으며 사람들이 사탄의 이런 속박에 순순히 복종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죄는 신성의 제3위의 강력한 역사를 통해서만 저항할 수 있고 이길 수 있는바, 그는 제한된 능력을 갖추고 오시는 것이 아니라 충만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오신다. 세상의 구주께서 이루신 일을 효력 있게 만드시는 이는 바로 성령이시다. 마음을 순결하게 만드시는 이도 바로 성령이다. 성령을 통하여 신자는 거룩한 품성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악으로 기우는 모든 유전적이고 배양된 성향을 이기고 자신의 품성을 그의 교회에 새기는 거룩한 능력으로서 그의 성령을 주셨다.”(시대의 소망, 671). (374.2)
5. 죄로부터의 완전한 회복
“구속의 계획은 우리를 사탄의 권세로부터 완전하게 회복되도록 의도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깊이 뉘우치는 영혼을 죄로부터 늘 분리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하여 오셨으며, 회개하는 모든 영혼에게 성령을 주셔서 죄를 범하지 않도록 보전할 대비책을 세우셨다. ∙∙∙회개하고 믿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에게 거룩한 기질, 그리스도와 같은 생애가 가능하다.”(위의 책, 311). (374.3)
6. 위대한 변화
“우리의 생애는 하나님의 은혜가우리 마음에 있는지의 여부를 드러낸다. 변화는 우리 품성과 습관과 추구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그리하여 그들의 과거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 사이의 차이가 분명하고 명백하게 될 것이다.”(정로의 계단, 57). (374.4)
7. 회심의 시금석
“누가 마음을 지배하는가? 우리의 생각이 누구에게 있는가? 우리는 누구에 대하여 말하기를 좋아하는가? ∙∙∙우리가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라면 우리의 생각은 그에게 있을 것이요 그에 대한 생각이 우리의 가장 큰 즐거움이 된다.”(위의 책, 58). (3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