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
 구원의 계획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 보좌의 기초가 되어 온 원칙들을 전개한 것”이다(시대의 소망, 22). (370.1)
 1.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발견할 수 있음
 “모든 사람은 어떤 세력이 그를 지배하게 할 것인지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시대의 소망, 258). (370.2)
 2. 우리가 구원 받는 방법
 “그의 사랑이 우리를 그에게로 이끈다. 만일 우리가 이 이끄심에 저항하지 않는다면·"회개하고 십자가 아래로 인도함을 받을 것이다. 그때 하나님의 영이 믿음을 통하여 사람의 영혼에 새 생명을 낳는다. 사상과 욕망은 그리스도의 뜻에 순종하게 된다.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에 기록된다.”(위의 책, 176) (370.3)
 3.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아무것도 아끼지 않으심
 “그리스도의 선물은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드러내 준다. ∙∙∙이 사실은 또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증오심은 죽음처럼 강하나 죄인을 향한 그의 사랑은 죽음보다도 더 강하다고 선언한다. 우리 구속을 위한 사업에 착수한 그분은 그 사업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것이라면 아무리 귀한 것도 아끼지 않으실 것이다. ∙∙∙하늘의 온갖 보화가 그가 구원하시려는 자들에게 개방되어 있다.”(위의 책, 57). (371.1)
 4. 악에 저항할 힘이 없는 죄인
 “그러나 불순종 때문에 그[인간]의 능력은 왜곡되어 이기심이 사랑의 자리를 점령했다. 그의 본성은 범죄 때문에 너무 약하여져서 자신의 힘으로는 악의 세력에 저항하는 일이 불가능해졌다. 사람은 사탄의 포로가 되었으므로 만약 하나님이 특별히 개입하지 아니하셨다면 그는 영원히 포로로 남게 되었을 것이다.”(정로의 계단, 17). (371.2)
 5. 그리스도의 의:하늘을 위한 자격과 적합성
 “교만한 마음은 구원을 위해 분투한다. 그러나 하늘에 들어갈 자격과 적합성은 그리스도의 의 안에서 발견된다.”(시대의소망,300). (371.3)
 6. 의롭다고 여겨지는 죄인들
 “아담은 타락하기 전에 하나님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의로운품성을 이룰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일에 실패하였고 그의 범죄 때문에 우리의 본성은 부패하여∙∙∙거룩한율법을온전히 지킬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에 응할 만한 자신의 의를 조금도 가지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피할 길을 열어 주셨다. ∙∙∙만일 그대가 자신을 그에게 바치고 그를 그대의 구주로 받아들인다면 그대의 생애가 아무리 악하였을지라도 그의 공로로 인하여(for His sake) 그대는 의로운 사람으로 간주된다. 그리스도의 품성이 그대의 품성을 대신하여 그대는 마치 죄를 짓지 않은 것처럼 하나님께 받아들여진다”(정로의 계단, 62). (371.4)
 7. 용서 그 이상
 “용서에는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넓은 의미가 있다 ∙∙∙하나님의 용서는 단순히 우리를 정죄에서 자유롭게 해주는 사법적인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죄에 대한 용서일 뿐 아니라 죄로부터의 교정이다.”(산상보훈, 114). “그것은 우리의 죄를 제거하고, 그 빈자리를 성령의 은혜로 채우는 것을 의미한다.”(실물교훈, 420). (371.5)
 B. 그리스도의 속죄하는 죽음
 “속죄 제물로서의 그리스도의 희생은 위대한 진리로서 이 주위에 다른 모든 진리가 매달려 있다.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모든 진리는 갈보리 십자가에서 흘러나오는 빛을 통해서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나는 그대들에게 자비와 중생과 구원과 구속의 위대하고 장엄한 기념물, 즉 십자가에서 들린 하나님의 아들을 제시한다.”(복음교역자, 315). “십자가 위에 달리신 그리스도는 복음이었다.”(7-A BC 456). (371.6)
 그리스도의 고난은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입고 나타남으로 시작하거나 끝난 것이 아니다. 십자가는 죄가 처음으로 시작되었을 때부터 죄가 하나님의 마음에 초래한 고통에 대한 우리의 둔한 감각을 드러낸다.”(교육, 263). (371.7)
 1. 속죄가 하나님 사랑의 원인이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