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중심의 성소론 제 8부 거룩한 삶에 예수님과 함께 (모든 충만함 안의 자유) 37. 참새 두 마리 (나의 모든 치료는 그리스도의 것임)
 몸의 문둥병은 공격적이고 죄많은 인간 본성을 묘사하며, 인간의 타락한, 그리고 타락하여 가는 마음을 표시하는 하나님의 상형 문자이다(엡 1:1~3; 부조와 선지자, 88; 가려뽑은 기별 1권, 115; 1BC, 1088). 문둥병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은 격리되었으며 제사장에 의해 두 번의 “7일” 동안 관찰되어졌다. 그의 상태에 변화가 없으면 관찰자는 그가 정하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그 상태가 악화되면 그는 부정하다고 선포되었으며 진영에서 추방되었다. 성경의 두 실례는 이 추방의 법이 강제적이었음을 설득력 있게 묘사하고 있다. 불평한 네 문둥병자들은 포위 상태에도 불구하고 요새화된 축성된 사마리아성 바깥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왕하 7:3~11, cf. 민 5:2, 3; 12:14, 15). 웃시아왕조차도 부와 권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수도로부터 추방당하였다(대하 26:19~23 하단, 21절과 비교), 문둥 병자는 반드시 “해방의 집”(a house of emancipation)에 혼자 살아야만 했는데 (시대의 소망, 262; 치료봉사, 67, 68), 이것은 그의 가족과 친구들에 의해 그가 법적으로 죽은 것처럼 간주되었기 때문에 공적이나 가정적인 책임을 면제받았다는 것을 뜻하였다. (471.4)
 의복에 생긴 문둥병
 의복에 생긴 문둥병은 악과 호리는 외적 행위의 영향을 드러내고 있다.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벌거벗음을 가리고, 자신의 죄책감 느끼는 자아를 숨기려는 최선의 노력은 “추악한 누더기”의 무화과 잎과 동등하다는 무서운 진리를 나 타내기 위해 인간에 의해 최초로 고안된 무화과 나뭇잎 치마를 만들었다. (472.1)
 의복의 문둥병은 아마도 다양한 곰팡이들에 의해 생겼음직하다. 맥밀란(Hugh Macmillan)은 100년 전에, 이 균은 “도처에서 볼 수 있으며 습하고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빛이 잘 비치지 않는 장소에 있을 때, 집의 벽에서만큼이나 의복에서 쉽게 자란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해서 “그럴지라도 불그스름한 반점은 내가 보기에는 흔히 치즈에서 볼 수 있는 붉은 곰팡이 혹은 sporendomen, 혹은 palmella prodigiosa의 성장에 의해 생기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언급한 이 식물은 가끔 상당히 널리 퍼지기도 한다. 그것은 응고된 혈액의 색깔과 모양을 지닌 아교질 덩어리인데, 그런 이유로 피빛 이슬(gory-dew)이라는 유명한 이름을 갖게 되었다”(Ministry of Nature, 70, 71; 51~59와 비교; Nagaim, 3: 7, 11:4). (472.2)
 문둥병이 생긴 의복은, 이기적인 부정의 뿌리 깊고 독성 있는 경향으로 더럽혀진 선한 행위와 유순한 감정의 스스로 만든 외투를 상징한다. 레위기 법은 그러한 문둥병 생긴 의복을 위하여 아무런 희망도 마련해 놓지 않았다. 그것은 반드시 제거되어야 하고 파기되어져야 하였다. 오직 “사람이 만든 실은 한 올도 섞이지 않은 하늘 배틀로 짠 두루마기”(실물교훈, 311), 즉 부패의 홈이나 죄의 흔적이 없는 그리스도의 의만이 그 회개자에게 적합한 의복이다. 영원하신 성령이시여, 우리는 값없이 하늘의 상인이 제공한 세마포 옷을 인하여 깊이 감사하나이다(계 3:18). 이 사랑의 선물을 받아들이기 위해 우리의 의지를 굴복시키자. (472.3)
 집에 생긴 문둥병
 집에 생긴 문둥병은 퇴락되고 붕괴되고 있는 집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 법은 내부적으로 숨어 있는 그러한 집의 오염된 벽을 긁어 내고 바르는 것을 허용하였다. 그러나 “만일 어떤 집이 거주하기에 안전치 못한 조건을 가진 증거가 나타나면, 그 집은 파괴되었다”(치료봉사, 278). 집의 문둥병의 상태도 역시 곰팡이 균으로 말미암았다. 맥밀란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처럼, 이것들은 엽맥이 총총히 싸여진 것처럼 퍼지며 때때로 오렌지색이나 불그스름한 갈색으로 나타난다. 성숙되어 물이 방울방울 스며 나오게 되면, 보통 lacrymans 로 일컬어지는 눈물 흘림으로 발전된다. 법에 기록된 초록과 붉은 줄은 아마도 초록색 곰팡이인 penicillium glaucumit과 비슷한 munillus lacrymans라는 다른 곰팡이균에 의해 생겼을 것이다. 성숙할 때 그들은 수백만의 포자로 생산하는데, 즉 공기로 적당한 곳에 운반될 때 믿지 못할 속도로 자리 잡는다. (472.4)
 한 집이 이 균에 의하여 썩고 있다는(dry-ret)조짐이 보이면, 법은 이러한 곰팡이가 번성하게 되는 데 필요한 조건인 문과 창문을 닫은 채 일정한 기간의 격리를 요청한다. (472.5)
 제사장이 세밀한 관찰 후에 그 거주지가 감염되었다는 결론을 내리면 그는 손상된 벽토와 돌들을 긁고 벽을 다시 건축하도록 명하였다. “건조 부패”(dry-rot)가 다시 나타나면 그 건물은 정죄되었다. 세상의 빛[그리스도]과 하늘의 신선한 공기의 결핍은 집에서 문둥병의 번짐을 왕성케 하였던 촉매제였다. (473.1)
 주께서는 약속의 땅에서 “어떤 집에 문둥병 색점을 발하게”(레 14:34)할 수 있다고 경고하셨다. 그분은 그 집에 숨기어진, 잠행성의 부정(不淨)이 있다는 증거를 집주인에게 보여 주기 위하여, 또한 그가 즉각적인 치료를 구하도록 설득하기 위하여 자비하심으로 이 “치심”(천벌)을 보내셨다. 요나단의 탈굼(The Targum of Jonathan)은 이 주님의 경고를 이렇게 표현한다. “만약 그 곳에 훔친 물건들(아마도 훔친 아내를 가리킴)로 그의 집을 짓는 사람이 있다면, 내가 그 질병을 내리겠노라.” 집의 문둥병은 많은 국면이 있다. (473.2)
 제사장이 그 집이 깨끗하다고 선언하면 참새의 피가 문설주에 뿌려진다. 랍비들은, 그러나 시온의 성벽 안에 있는 집들에서는 결코 문둥병이 발병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고 회고한다(Nagaim 12:4). 용기를 가지라. 하나님의 교회여! (473.3)
 문둥병은 정결케 될 수 있음
 성경은 문둥병은 치유되기보다는 “정결케” 되는 것으로 묘사한다. 영감의 말씀은 그것을 병이라기보다는 더럽혀 짐의 상징으로 간주했으며, 문둥병자를 의사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제사장에게 보내었다. 그러나 성직자가 할 수 있었던 모든 것은 불행한 자의 부정을 선고하는 것뿐이었다. 이것이 하늘의 제사장이신 그분의 아들에게 아버지께서 모든 심판을 맡기셨다는 진리를 설명하는가? 그러나 예수님은 위대한 의사도 되심을 하나님께 감사하자. (473.4)
 정결케 된 문둥병자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구세주의 명령에 순종하여 그는 즉시 성전을 향하여 출발하였다. 랍비들의 전승은 그분이 오셨을 때 메시야는 문둥병자를 깨끗게 하실 것이라고 오랫 동안 단언해 왔다. 나아만의 깨끗해짐 이래로 800년 동안 어떤 문둥병자도 고침을 받았다는 기록이 없다. 그리스도의 때까지 제사장들은 교제를 약속하는 정결해진 문둥병자를 언약 공동체의 교제에로 회복시키는 일을 취급하는 법들이 완전히 폐기된 것으로 간주해 왔음이 틀림없다. 예수께서는 신중하게 진정 메시야가 오셨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그 사람들을 성전으로 보내셨다(시대의 소망, 266). 제일 먼저 도착한 정결해진 문둥병자가 이러한 의식을 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제사장들은 그들의 지침서인 레위기를 들추어 보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473.5)
 문둥병자에 대한 제사장의 관찰은 철저해야만 하였음 규정은 문둥병자의 관찰이 철저하게 수행되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제사장은 안식일에 조명이 적당치 않은 곳에서 조사하거나 그의 친족에게 선고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되었다. 그의 시력에 결함이 있으면 어떠한 판정도 금지되었다. 혐의가 있는 사람은 규정에 의하여 모든 유리한 점들이 허락되었다. 왜냐 하면 “초기에 문둥병 의심이 있는 사람은 깨끗한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473.6)
 그러나 “부정이 확고하게 판명되면” “미심쩍은 상태”는 부정한 것으로 확정되었다(Nagain 5:4, 5; 치료봉사, 278과 비교). 주께서 오직 그분의 성직자들에게만 판결권을 허락하셨기 때문에 의견을 개진하거나 소문을 퍼뜨리는 행동을 이스라엘 사람들은 해서는 안 되었다. 이 법규들의 시여자는 그의 신약교회의 지도자들에게도 역시 “열고” “닫고” “매고” “풀고” 하는 책임을 위임하셨다(마 16:19; 요 20:23). (474.1)
 이사야는 죄인을 문둥병자와 비교한다. 그는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맞으려느냐”고 문둥병의 고통을 묘사하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물었다(사 1:4~6; 시대의 소망, 266과 비교), 선지자는 이 상태가 교리에서도 발견될 것을 에언하였다(렘 5:3과 비교; 정로의 계단, 47). 그러나 아무도 이 상태로 남아 있을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복음은 즉각적인 정결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고쳐 달라는 요청을 당장 들어 주지 않으신 경우가 더러 있었다. 한 예로 나사로가 병들었들 때 그분은 그 가족들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베다니로 오시기 전에 여러 날을 기다리셨다(요 11:1~14). 그러나 한 문둥병자가 그에게 간청했을 때 그분은 속히 응답하셨고, 그렇게 하심으로써 죄로부터 깨끗케 하시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계신다는 사실에 주의를 환기시키셨다. (474.2)
 정결 예식에서의 제사장의 역할
 문둥병자가 복권을 위한 준비가 되면 제사장은 그를 찾기 위해 진영 밖으로 나가도록 요구되었는데, 이것은 죄인들을 찾기 위해 우리 하늘 제사장이 아버지의 집을 떠나는 것을 나타낸다. 우리가 앞서 언급한 그 문둥병자가 성전에 도착하여 회복을 요청하였을 때, 그는 여러 해 전 그에게 부정을 선고하였던 바로 그 제사장이 집무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주께서는 공식적인 판결에 편견이 게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그를 고쳐 주신 분의 신원을 밝히지 말도록 경고하셨다(예언의 신 2권, 229, 230).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신 이는 그리스도시니”(롬 8:34). 그분은 우리의 재판장일 뿐 아니라 우리의 제사장이시다. (474.3)
 그 문둥병자에게 그 병의 모든 증상이 사라졌음을 확인한 후에 그 제사장은 환호하는 그 젊은이에게 어떻게 그의 의식적인 복권이 수행되어져야 하는지를 설명하였다. 그는 반드시 참새 두 마리와 백향목 가지 하나, 홍색실 한 줄, 우슬초 세 가지(Negaim 14:6, Parah 11 1:9) 그리고 새 질그릇, 약간의 감람유 조금, 어린양 세 마리에 소제와 전제의 원료(레 14:10, 12~14)를 준비하여야만 하였다. 똑같은 요구가 종을 위해서 뿐 아니라 왕을 위해서도 규정되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는 본성적으로 모두가 동일하게 죄되다고 여기셨기 때문이다. 구주의 성격과 봉사에 초점을 맞추는 이 상징들을 하나씩 연구해 보자. (4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