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은 사냥꾼처럼 자녀들을 채가기 위해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뱀은 온갖 형태의 간교한 거짓말을 늘어놓으면서 젊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은 지킬 필요가 없고 지켜서도 안되며 지킬 수도 없다고 설득하고 있다. 사단은 음악과 마약과 세속적 휴머니즘을 이용하여 쉬지도 않고 밤낮 활동하면서, 젊은 사람들로 하여금 마지막 위기에 대비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 부모들과 조부모들은 마땅히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젊은이들이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자라나도록 돕고 싶다면 시간과 “힘”과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골 1:28, 29). (388.2)
사단과 짐승은 강권력을 행사하는 반면에 하나님은 간청하신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지만 결국 그 결단은 우리 자녀들 각자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보장하신 특권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결정에 의해 잃어버린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가룟 유다는 바로 예수님의 면전에서 그 같은 선택을 했던 것이다. (388.3)
그러나 우리가
(1) 기도하고
(2) 연구하고
(3)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더불어 의논할 때,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좋은 생각을 주신다.
또 하나님께서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을 감동시켜서 우리의 자녀들에게 좋은 감화를 끼치게 하신다. 하나님은 “문을 열기도 하시고 닫기도” 하신다. 그리하여 상황을 더 나쁘게도, 또 더 좋게도 바꾸신다. (388.4)
하나님은 수천 가지 방법으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하신다. 그리하여 우리의 자녀들과 뱀이 서로 원수가 되게 하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선하심과 능력과 약속들을 상기시키신다. (388.5)
예수님은 우리 젊은이들의 구원에 깊이 관여하신다. 그분은 어린이들의 구원과 가족들의 화합을 위해 죽으셨다. (388.6)
예수님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알곡으로 익게하여 최후의 위기에서 하나님의 진실한 자녀로 서게 하려고 애쓰는 부모들을 도와 주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계신다. 그는 우리를 위해 걱정하시는 하나님이다. (3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