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1798년과 1844년이 먼 과거로 들린다면 우리는 원경(遠景)을 보는 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만일 우리가 손가락 끝을 눈에 바짝 가까이 갖다대면 손가락 끝 하나로 산마루 전체를 가릴 수 있다. 과거를 회고할 경우, 어렸을 때는 특히나, 바로 지난 해의 일도 암흑 시대같은 아득한 과거의 일로 생각될 수 있다). (276.4)
 그래서 잠시 우리는 창세기 3장에 펼쳐지는 에덴 동산의 입구로 돌아가 보기로 하자. 그렇게 하려면 장장 6천 년 전의 과거로 돌아가야 한다. 우리 옆에는 최초로 죄를 지은 우리의 첫 조상이 잘못을 뉘우치며 서 있다. 우리는 그들을 통하여 수세기에 걸친 성경의 역사를 응시하게 된다. 제일 먼저 십자가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도록 하자. 성경의 연대기에 의하면 에덴에서 십자가까지는 대략 4,000 년의 거리가 있다. 에덴의 입구에 서서 4,000 년의 거리에 서 있는 십자가를 식별해 내려면 쌍안경이 필요할 것이다. 십자가를 찾아내기까지는 우리의 시선이 노아의 홍수, 출애굽, 다윗의 통치, 다니엘의 봉사 활동 등을 차례로 거쳐 수백 년을 내려와야 한다. (276.5)
 십자가를 찾은 다음에는 1798년과 1844년을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또다시 2천여 년의 역사를 훑어 내려와야 한다. 로마의 멸망, 신대륙의 발견, 심지어는 미국의 독립 같은 사건들을 차례로 거쳐 내려와야 한다. (276.6)
 6천여 년에 걸친 그리스도와 사단의 대쟁투를 이렇게 돌아볼 때 1798년부터 현대에 이르는 간격은 참으로 얼마 안되는 짧은 기간이라 아니할 수 없다. 상대적으로 말해서 마지막 시대는 그리 길지 않다. 우리가 바로 그 시대에 살고 있다. (2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