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 전 조사심판의 성경적 기초 가장 중대한 이슈들 제3장 조사심판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자기 이름이 생명책에 남아있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은 그들의 은혜의 시기가 얼마 남지 아니한 오늘날 죄를 슬퍼하고 진정으로 회개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심령을 괴롭게 해야 한다. 그들은 깊고 신실하게 마음을 살펴야 한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부허(浮虛)하고 경박한 정신은 반드시 버려져야 한다. 지배권을 장악하고자 일어나는 악한 경향들을 이기고자 하는 모든 사람 앞에는 반드시 격렬한 투쟁이 있다. 준비하는 일은 개인적으로 할 일이다. 우리는 단체적으로 구원을 얻지 않는다. 한 사람의 순결과 헌신이 다른 사람의 그런 특성의 결함을 보충해 줄 수 없다. 비록 온 인류가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각 개인의 사건을 조사하시기를 마치 세상에 그 한 사람밖에는 다른 사람이 없는 것처럼 세밀히 하실 것이다. 모든 사람이 조사를 받되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어야 한다.8)
(43.4)
 이와 같은 진술들은 특별히 미숙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두렵게 보이기 쉽다. 그러나 그것들은 성경에 나오는 더 통렬한 진술들에 비하면 그렇게 단호한 것도 아니다. 나는 잠시 전에 솔로몬, 예수와 바울의 말씀들을 언급하였다. 히브리서의 저자는 또한 이렇게 기록하였다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태울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 살아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진저”(히 10:26, 27, 31). (44.1)
 성경과 엘렌 화잇의 저술들에서 공히 이와 같은 진술들을 평가할 때에는 그 진술들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복음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심판 때에 구원받은 자들의 입지(立地)는 결코 그들 자신이 하나님의 율법을 성공적으로 순종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가 그들을 덮고 있다는 사실에 항상 근거한다. 내가 위에서 인용한 엘렌 화잇의 진술에서 그녀는 “모든 사람이 조사를 받되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어야 한다.”9)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심판대 앞에 “티나 주름 잡힌 것 없이” 설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리스도의 의의 선물을 받음을 통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엘렌 화잇은 “그리스도의 품성이 그대의 품성을 대신하게 되고 그대는 죄를 도무지 범하지 않은 것처럼 하나님 앞에 받아들여진다.” 그리고 “우리가 최선을다할 때에 그분은 우리의 의가 되신다”라고 말하였다. (44.2)
 심판 때 우리의 중보자가 되시는 그리스도
 근년에 들어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조사 심판에서 그리스도가 우리의 중보자로서 봉사하신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나는 그러한 강조가 매우 적절하다고 믿는다. 〈각시대의 대쟁투〉에 나오는 조사심판에 관한 장에서 엘렌 화잇은 사탄이 심판 중에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의 백성이 그분의 은혜를 입을 만한 가치가 없다고 고소하는 장면을 생생한 표현으로 묘사한다. (45.1)
예수께서 당신의 은혜의 백성들을 위하여 간구하고 계시는 동안, 사탄은 그들을 범죄자로 하나님 앞에 고소한다. 그 큰 사기꾼은 그들을 의혹에 빠뜨리고, 하나님을 믿는 확신을 잃어버리게 하고, 하나님의 사랑에서 떠나 그분의 율법을 범하게 하고자 진력해 왔다. 이제 그는 그들의 생애의 기록을 지적하고, 그들의 품성의 결함과 그들이 그리스도와 같지 아니한 점, 곧 그들이 구속주의 영광을 더럽힌 것과 바로 그 자신이 그들로 죄를 범하게 한 점들을 지적한다. 그리고 그는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자기 백성이라고 주장한다.10)
(45.2)
 그러한 고발에 대한 예수의 대답을 주목해 보라. (45.3)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죄에 대하여 변명하지 않으신다. 그 대신 그들의 회개와 믿음을 보여 주시고 그들이 용서받은 것을 주장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상한 손을 하나님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 앞에 드시고 “내가 저희 이름을 압니다. 내 손바닥에 저희 이름을 새겼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아버지께 충성된 백성들을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는 영광스러운 교회”로 나타내기 위하여 당신의 의의 옷을 입히실 것이다.11) (45.4)
 심판 때 하나님의 백성을 사탄이 고발하는 데 대응하여 예수께서는 그들이 그들의 믿음 때문에 의롭게 되었다고 역설하시는 것을 부디 주목하시기바란다. (46.1)
 그것이 성경적인가?
 여러분이 놀랄 수도 있는 이야기를 한 마디 해 드리겠다. 나는 성경에서 예수님이 심판 때 우리의 중보자가 되신다는 구절을 찾을 수가 없다 디모데전서 2:5“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고 말한다. 그리고 다른 본문들도 중보자라는 단어를 쓰지는 않지만 그분의 중보 사역을 묘사한다. 예컨대 요한일서 2:1“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라고 말한다. 그리고 히브리서는 그리스도께서 하늘 성소에서 우리의 대제사장인 중보자로 계신 것에 대하여 폭넓게 묘사한다(예, 히 8:1-6). 히브리서 9:24은 말하기를,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라고 한다. 그러나 조사심판이 벌어지는 동안에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중보자가 되신다는 개념은 우리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46.2)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중보자가 되신다고 말하는 구절들에 근거해서 보면 그분이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신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인 결론이다. 다른 모든 경우에 그분이 하늘 성소에서 우리의 중보자로 서 계신다면, 심판 때에도 그분은 우리의 중보자가 되실 것이다. (46.3)
 그러나 도대체 왜 심판 때에 중보자가 필요하단 말인가?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우리는 조사심판을 선과 악의 투쟁이라는 각도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 투쟁은 사탄이 하늘에서 하나님을 대항하여 반역을 일으킨 이래로 우주를 휩쓸고 있다. 우리는 역사상 재림교인들이 “대쟁투”라고 불러온 그 개념에 비추어 조사심판을 이해해야 한다. (46.4)
 〈미주〉----------------------------

 1) White, Steps to Christ, 62.

 2) White, Selected Messages, 1:382.

 3) Ibid., 368.

 4) White, The Acts of the Apostles, 232.

 5) Seventh-day Adventist Church Manual, 17th ed., 18;강조는 첨가된 것임.

 6) Handbook, 845;강조는 첨가된 것임.

 7) White, Steps to Christ, 62.

 8) White, The Great Controversy, 490.

 9) Ibid.

 10) White, The Great Controversy, 484.

 11) Ibi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