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완전의 표준에 달하도록 초청하시고 우리 앞에 그리스도의 품성의 모본을 두신다. 인성을 취하시고도 끊임없이 죄악을 저항하는 생애로 완전하여지신 구세주께서는 신성과의 협력을 통하여 인간이 이 세상에서라도 품성의 완성에 도달할 수 있음을 보여주셨다. 이것은 우리도 역시 완전한 승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신 하나님의 보증이다.”(AA 522) (210.4)
“그리스도의 모범은 아담의 모든 아들딸들에게 신뢰할만하다. 그는 모든 계명에 인성으로 순종의 모범을 보여주시면서 당신의 생애로 하나님의 율법을 대표하셨다. 이성의 기능을 부여받은 각 사람은 그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요청을 받고 있는데 이는 그의 생애가 모든 인간에게 완전한 모범이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각 사람이 얻어야 할 품성의 완성된 표준이다.”(SD 137) (211.1)
“그리스도께서 계속하여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구주께서는 무슨 목적으로 그분의 신성이 인성과 연합되었는가에 관하여 당신의 제자들이 이해하기를 심히 갈망하셨다. 그분이 세상에 오신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셔서 그 회복시키는 능력으로 인류를 향상시키시고자함이었다. 하나님께서 저들[역자 주: 우리들] 가운데 나타나시는 바 되게 하시려고 그는 예수님 안에 나타내신 바 되셨다. 예수께서는 사람이 당신을 믿는 믿음을 통하여 가질 수없는 어떤 특성을 나타내시거나 어떤 능력을 행사하지 않으셨다. 그의 완전한 인성은 그리스도께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하나님께 복종한다면 그를 따르는 모든 사람들이 소유할 수 있는 그런 것이다.”(DA 664) (211.2)
“에녹과 엘리야는 인간가족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어떻게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정확한 대표자들이다. 사단은 이 고상하고 거룩한 사람들이 당시 그들을 둘러싼 도덕적 오염 가운데서 흠 없이 의로운 품성을 완전하게 지니고 하늘 세계에 소개할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에 크게 당혹하였다.”(CF 26) (211.3)
“에녹이 흠잡을데 없는 의로운 생애를 살았던 때만큼 도덕적 흑암이 그렇게 심했던 시대는 과거에도 결코 없었고 미래에도 결코 없을 것이다.”(SD 20) (212.1)
“에녹의 품성이 거룩하였던 것처럼 주께서 재림하실 때에 구원받을 사람들의 품성도 거룩하여야 한다.”(GW 54) (212.2)
“그리스도인은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이상에 도달하려는 노력에 있어서 어떤 것에도 절망하지 말아야 한다. 도덕적·영적 완전이 그리스도의 은혜와 능력을 통하여 모든 사람에게 약속되어 있다.”(AG 107) (212.3)
“천국의 율법에 순종하며, 죄 없는 생애를 사는 특권이 하나님께 질대적으로 굴복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주어진다.”(RH 5권, 277) (212.4)
“그대들이 향상이 되고 온전하여질 기회가 지금 주어져 있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이곳에서 도덕적 온전함을 얻어야만 한다.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의 거룩한 도성의 문을 통하여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의롭고, 아주 의로워야 한다.”(RH 1권, 92) (212.5)
“우리는 이길 수 있다. 그렇다, 충분하고도 전적으로 이길 수 있다. 예수는 우리로 피할 길을 마련하시려고 죽으셨다. 이로 인해 우리는 모든 결점을 이기고 모든 시험을 물리치고 마침내 그와 함께 그분의 보좌에 앉을 수 있게 되었다.”(RH 1권, 363) (213.1)
“우리는 구속받은 자들이 어떻게 되어야만 한다는 것에 관하여 잘못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그분은 그분의 생애속에서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요구하시는 품성의 계시를 주시려 오셨다. 그분은 우리가 그분을 완전한 구주로서 받아들임으로 말미암아 인간의 성정이 어떻게 될 수 있다는 본보기를 갖게 하시려고 오셨다. 그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해 오셨다.”(RH 4권 452) (213.2)
“당신의 생애와 죽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공의는 당신의 자비를 파괴하지 아니할 뿐아니라 죄는 용서받을 수 있고 율법은 의로우며 완전히 순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히셨다.”(DA 782) (213.3)
“사람들은 악을 격퇴할 능력 곧 땅이나, 죽음이나, 지옥이라도 지배할 수 없는 능력을 소유할 수 있다. 이것은 그들로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것처럼 이길 수 있는 위치에 처하게 할 능력이다. 신성과 인성이 그들안에서 결합될 수 있다.”(5BC 1082) (213.4)
“시험하는 자의 목소리가 사방에서 들려오기를, 그대는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것이 지금에 와서는 요구되지 않는다고 말할 것이다. 이것은 사단의 고안이다. 하나님은 한 법을 가지고 계신데 사람은 그것을 지켜야만 한다.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에서 얻게된다.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으로 한 울타리에 둘려싸이게 되고 악으로부터 보호된다. 우리가 하나님을 우리의 최고의 지도자로 모시고, 우리의 의(義)의 소망으로 그리스도께 매달리면서, 우리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온전히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일 하실 것이다. 이것이 믿음의 의(義)요, 이런 순종은 우리를 위해 신의 뜻(거룩한 뜻)을 이루게 하며,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나타났던 의와 완전함을 우리 생애속에 나타나게 한다.”(SD 66) (2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