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론 입문 제 II 부 바깥 뜰 제 1 장 번제단
 제 4 절 나무와 불
 10. 어떤 암시적인 나무가 땔감으로 제단에 사용되었는가?
 【참고】 유대 부조들은 제단 위의 화목(火木)으로는 가능한 한 무화과 나무를 사용할 것을 주천했다. 다른 나무들은 이 무화과 나무를 구할 수 없는 경우에 대신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무화과 잎”“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는 실행이 따르지 않는 허식이나 하나님의 어린 양을 불태워 삼켜 버리는 위선 또는 외식을 암시한다. (60.8)
 11. 불은 어디서 나왔는가?
 레 9:24.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단 위에 번제 물과 기름을 사른지라. 온 백성이 이를 보고 소리지르며 엎드렸더라.” (61.1)
 【참고】 아벨의 희생 제물에 대한 기록은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 희생을 살랐다”고 말했다(부조와 선지자, 上권, 78). (61.2)
 “아론의 아들들은, 여호와께서 친히 붙여 주셨고 또 제사장들이 그분 앞에 향을 드릴 때에 사용하도록 명령하신 제단으로부터 거룩한 불을 취해 오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보통의 불을 취하여 향로에 다 담았고, 그 위에 향을 피웠다. 이것은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의 위반이 었고, 그분의 심판은 신속히 뒤따랐다”(4SG, 11, 12). (61.3)
 “이 단〔금 향단〕위의 첫 불은 여호와께서 친히 붙이신 것이었고, 거룩한 향을 대어 줌으로써 그 불은 신성하게 간직되었다”(1SP, 273). (61.4)
 12. 이 불은 무엇의 상징인가?
 신 4:24. “네 하나님 여호와는 소멸하는 불이시요,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니라.” (62.1)
 시 18:8.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 속에 숯이 피었도다.” (62.2)
 말 3:2. “그의 임하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의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재물과 같을 것이라.” (62.3)
 마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침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침례를 주실 것이요.” (62.4)
 벧전 4:12,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시련하려고 오는 불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62.5)
 창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62.6)
 【참고】 불은 하나님의 받으심의 표시이다. 그것은 또한 정결케 하는 시련(試鍊)의 상징이다. (62.7)
 제 5 절 제단 봉사
 13. 희생 제물은 제단 위에서 무엇이 되었는가?
 레 1:16. “멱통과 그 더러운 것은 제하여 단 동편 재 버리는곳에 던지고.” (62.8)
 레 6:9. “아론과 그 자손에게 명하여 이르라. 번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번제물은 단 위 석쇠 위에 아침까지 두고 단의 불로 그 위에서 꺼지지 않게 할 것이요.” (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