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히브리서 연구) 제 6 장 영적인 완전과 성소에 들어가는 경험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마 25:34~36) (150.7)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히 6:11) (150.8)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부지런함과 진지함을 끝까지 계속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면 더욱 소망이 풍성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우리는 재림의 소망을 안고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150.9)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히 6:12) (151.1)
약속을 기업으로 받은 자들
 바울은 앞의 두 절에서 하나님이 기억해 주시는 행위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 성도에 대한 섬김에 관하여 말하였다. 그리고는 결론적으로 이러한 부지런함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151.2)
 그리고 이 약속들의 더 오래된 근원으로 올라가 믿음과 오래 참음의 사람인 아브라함을 상기시킨다. 그는 그의 아들을 통하여 메시야를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으며 100세가 되도록 오래 참았고, 그의 몸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해지지 아니하였었다(롬 4:19-20). (151.3)
 C. 우리의 기업의 소망은 성소 안에 있음(6:13~20)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더니”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3-15) (151.4)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축복에는 약속과 맹세가 나타나 있다. 이삭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을 보신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축복하셨다(창 22:16-17). 아브라함의 믿음과 인내와 순종에 대한 보상이었다. (151.5)
복주고 복주며···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이러한 동사의 반복은 강조와 다짐을 나타낸다. 하나님의 약속의 신실하심을 강조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후손으로 오시는 아들을 통하여 천하 만민이 아브라함의 축복에 참여하게 될 것을 약속하시고 맹세로 보증하셨다. (152.1)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저희 모든 다투는 일에 최후 확정이니라”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히 6:16-17) (152.2)
 맹세는 서로 의견이 대립될 때 그 의견의 최후의 확증을 위하여 행해진다.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을 맹세로 보증하셨는데 이것은 후대에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사람들에게 하신 것이다. (152.3)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히 6:18) (152.4)
 하나님은 거짓말 하실 수 없는 분임을 알기에 다음 두 가지도 소망의 근거가 된다. (152.5)
   ① 기업에 대한 약속

   ② 그 약속의 보증인 맹세 (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