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 제단으로의 부르심 제2부 모형과 메시야 제5장 성소는 구원의 모형
 내 동생 캘빈은 우리 가족이 특별한 일로 방문한 집의 정원에서 놀고 있었다. 다섯 살 캘빈에게 가장 흥미로운 곳은 물고기가 있는 정원의 연못이었다. 연못 가장자리에서 놀던 캘빈은 결국 미끄러져 그 연못에 빠지게 되었다. 이 일 자체는 심각하게 보이지 않았지만 문제는 캘빈이 가장 좋은 옷을 입고 있었고, 연못은 크고 깊었으며, 그가 수영할 줄 몰랐다는 것이다. (30.1)
 어머니가 물에 빠져 거의 죽게 된 캘빈을 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다. 어머니도 가장 좋은 옷을 입고 있었고 수영에 자신 있지도 않았다. 그러나 어머니는 대담하게 손에 잡히는 작은 나무 막대기를 손에 들고 연못 가장자리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동생을 향해 그 막대기를 내밀었다. (30.2)
 그 막대기는 캘빈에게 닿지 않았다. 어머니의 계획은 실패했다. 그녀는 공포를 느끼며 도와달라고 비명을 질렀다. 다행히도 어떤 사람의 도움으로 동생은 연못 바깥으로 끌어 올려졌다. (30.3)
 효과적인 구조를 위해서는 성공할만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오그레이디 대위를 구조하는 일에는 성공적인 계획이 있었다. 다른 지역에서 온 미군 항공기들이 약속된 시간에 만났고, 이미 예정된 비행 대형으로 보스니아로 날아갔다. (30.4)
 조종사와 군인들은 지도와 필요한 자료들을 이미 숙지했기 때문에 그 경로를 비행하면서 예상되는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그 계획은 단계가 있었다. 항공기는 집결해서 비행할 것이며, 다른 항공기들이 엄호하는 동안 헬기는 오그레이디 대위를 태우기 위해 착륙할 것이다. 그 다음에 모든 항공기는 자신의 항모나 기지로 복귀할 것이다. (31.1)
 어려운 구조 작업에 참여하는 숙련된 전문가들은 연습을 통해 실제 행동을 위한 준비를 한다. 그들은 모든 것이 필요한 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고 확신될 때까지 동작을 연습한다. (31.2)
 계획과 연습은 일어나게 될 것을 미리 보여준다. 오그레이디 대위는 세부 계획에 대해 아는 것을 기뻐했을 것이다. 그는 “그런 사소한 것을 가지고 저를 귀찮게 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대신 더욱 큰 확신으로 구조대와 협력하기 위해 더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정보를 요청했을 것이다. (31.3)
 계획들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계획들은 말로 반복될 수 있고, 도표나 지도로 그려질 수도 있고, 연습으로도 나타날 수도 있다. 연습에는 계획의 여러 부분들이 실시간으로 협력해야만 하기때문에 계획이 연습으로 표현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이것은 컨셉트카나 작업 모형과도 같다. 어떤 것을 이론으로 종이 위에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동적인 모형을 가지고 실제로 해보는 것과 절대로 같을 수 없다. (31.4)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조하시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그리스도께서는 그분과 함께 우리를 데려가시기 위해 다시 오실 것이다. (31.5)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 14:2~3).
(32.1)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그분과 함께 협력하도록 하기 위해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당신의 계획을 나타내신다. 그 계획이 실행되는 기본적인 방법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은혜를 통해서이다(엡 2:8).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에게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분께서는 “믿음으로 말미암은 은혜를 인하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우리에게 가르쳐 주셔야 했다. 그분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은혜”를 깨달을 수 있도록 성경 전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세한 지침을 주신다. 그것에는 믿음의 사람들과 믿음 없는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 선지자와 사도들을 통한 회개로의 부르심,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하는 노래가 포함된다. (32.2)
 성경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이 이론에 그치지 않고 그분께서 구원하신 사람들의 삶 속에 실행되었음을 보게 된다. 성경은 또한 그리스도의 구조 작전을 본뜬 구원의 모형 하나를 묘사하고 있다. 이 모형을 통해 우리는 그분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시고 계시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 모형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백성들과 함께 거하시기 위해 만드신 고대 이스라엘 성소에서 행해진 제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32.3)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리처럼 허물이 많다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날마다 그분과 친밀하게 교제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치셨다. 그분께서는 자신이 들려진 곳인 십자가 제단으로 오는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장기적인 계획의 단계를 그들에게 나타내셨다. 하나님과의 화목은 백성들이 희생제물을 죽이고 제사장이 그 피와 고기를 제단에 놓았을 때에 이루어졌다(레 4:27~31). 그러므로 원하는 모든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죽음과 제사장으로서의 중보 사역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될 수 있다(히 9). (33.1)
 이스라엘의 성소가 모형의 역할을 했다는 사실은 히브리서에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스라엘 제사장에 대한 다음의 설명을 살펴보자. (33.2)
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좇아 지으라 하셨느니라.” 그러나 그가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히 8:5~6).
(33.3)
 짐승 희생제물과 인간 제사장이 있는 지상 성소는 참 희생제물이며 완벽한 제사장 그리스도가 계신 하늘 성소의 “모형과 그림자”였다. (33.4)
 자동차의 모형이 실제 양산된 차와 같지 않은 것처럼 지상 성소와 제사의식은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모형은 차의 개발이 끝나고 도로를 달리게 될 때 차량이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33.5)
 하나님께서는 왜 성소의 제사의식을 우리를 위한 구원의 모형으로 제정하셨는가? 그분은 우리를 구원하시는 일을 연습하실 필요가 있으셨는가? 물론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값없이 제공해 주시는 구원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34.1)
 구원의 기본 원리는 너무 간단해서 어린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데 나아가기를” 원하는 자들을 위해 좀 더 많은 것들을 계시해 주셨다. 그 세부 사항들은 우리의 유익을 위해 존재한다. 그것들은 우리가 어떻게 구원을 받았는지 좀더 명확하게 보여 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를 가르쳐 준다. 우리가 하나님과 영원한 시간을 함께 보내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을 알기 위해 가능한 많이 지금 노력해야 할 것이다. (34.2)
 세부사항들은 관계에 있어 중요하다. 내가 내 아내가 된 코니와 교제하고 있을 때 나는 그녀에 대해 알 수 있는 모든 것을 알고 싶어 했다. 그녀의 어린 시절과 가족, 친구들, 가치관, 계획, 습관, 재능, 그리고 그녀가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에 관심이 있었다. 내게 중요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었다. 모든 것이 매력적이었다. 나는 이것과 똑같은 방식이 내가 하나님에 대해 배우는 일에 적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