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론 입문 제 I 부 “산에서 보인 식양대로” 제 3 장 성소에 계시된 하나님의 목적
 【주요 성경절】 “인자야, 너는 이 전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여서, 그들로 자기의 죄악을 부끄러워 하고 그 형상을 측량하게 하라”(겔 43:10). (37.1)
 “또 성신의 가르치신 모든 식양, 곧 여호와의 전의 뜰과 사면의 모든 방과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의 식양을 주고”(대상 28:12). (37.2)
 【서론적 사상】 성막과 성전의 식양(pattern)은 전적으로 성령에 의하여 계시된 것이다. “예수는 참된 모본(the true Pattern; 眞正한 式樣)이시다. 그분의 자아 희생적 생애는 우리의 본보기이다” (1T, 155). (37.3)
 “유대인의 제사 제도의 의의(意義)는 아직 충분히 이해되지 못하였으나, 광대하고도 심오한 진리들이 그 예식들과 상징들 가운데 암시(暗示)되어 있다. 복음은 이 오묘들을 열어주는 열쇠이다.구속의 경륜에 대한 지식을 통하여 우리느 그 진리들을 이해하게 된다. 이 귀중한 문제를 우리가 지금 깨닫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깨닫게 되는 것은 우리의 특권(特權)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깊은 것들을 깨달아야한다”(실물 교훈, 128). (37.4)
 제 1 절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기쁨
 1. 성막을 건립하게 하신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출 25:8.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38.1)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38.2)
 【대답】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 가운데 거하신다. (38.3)
 “하나님께서 ∙∙∙ 백성들 가운데 있는 성소에 거하시었다. 그 백성들이 광야에서 그 지리한 유랑 생활을 하는 동안, 하나님의 임재하심의 표상인 성소는 내내 그들과 함께 있었다. 이와같이 그리스도께서도 우리 인간이 치고 있는 장막 가운데 당신의 성막을 세우셨다. 그가 사람의 천막 곁에 당신의 장막을 치신 것은 그가 우리 가운데 거하시고, 우리로 당신의 거룩한 품성과 생애를 익히 알게 하기 위하심이었다”(시대의 소망, I권, 19). (38.4)
 2. 어떻게 하나님의 성품이 “더 좋은 장막”에서 더 명백히 계시되었는가?
 레 26:11, 12. “내가 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 (38.5)
 요 1:14 상단.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 ” (39.1)
 【대답 】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과 운명을 같이 하신다. (39.2)
 “영광으로 찬 건물, 그룹들을 수 놓아 짠 휘장을 반영하여 무지개 빛으로 빛나는 황금의 담벽, 끊임없이 피워져서 방 안에 가득한 향연, 흰 옷을 입은 제사장들, 지성소의 깊은 신비에 싸여서 속죄소 위에 머리를 숙여 예배하고 있는 천사들의 형상 사이에 나타난 지성소의 영광-이런 성막의 상징의 목적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되어야 할 것이었다. 이런 모든 상징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심령을 위하여 가지신 당신의 목적을 저희가 깨닫게 되기를 바라셨다. 훨씬 뒤에 사도 바울이 성신의 감동을 입어서 말한 바 아래의 말씀도 그와 꼭 같은 목적에서였다.” (39.3)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6, 17)” (교육, 47). (39.4)
 3.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향한 자신의 관심을 묘사하셨는가?
 시 68:24. “하나님이여, 저희가 주의 행차하심을 보았으니, 곧 나의 하나님, 나의 왕이 성소에 행차하시는 것이라.” (39.5)
 민 10:33-36. “그들이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삼일 길을행할 때에,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삼일 길에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 그들이 행진할 때에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그 위에 덮였었더라. 궤가 떠날 때에는 모세가 가로되,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대적들을 흩으시고, 주를 미워하는 자로 주의 앞에서 도망하게 하소서 하였고, 궤가 쉴 때에는 가로되, 여호와여, 이스라엘 천만인에게로 돌아오소서 하였더라.” (39.6)
 신 23:14.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구원하시고, 적군을 네게 붙이시려고 네 진중에 행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진을 거룩하게 하라. 그리하면 네게서 불합한 것을 보시지 않으므로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리라.”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