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막 집회는 대개가 해당 지역의 지원자들로 구성된 위원회에 의해 조직되었다. 사방 각처에서 남녀 노소들이 몰려들었다. (354.10)
 증기선과 열차, 그리고 역마차들이 캠프장에 모여드는 인파로 일대 혼잡을 이루었다. 또 거리의 인도도 재림 기별을 전파하는 집회장을 찾는 인파로 혼잡을 이루었다. 또 주목되는 현상은 집회장으로 모여드는 모든 사람이 성경을 지참했다는 것이다.48 (355.1)
 장막 집회가 몰려드는 인파를 제대로 소용할 수 없을 만큼 성공을 거두자 초대형 천막을 만들 기금을 거두어 4주 안에 당시 미국에서는 제일 큰 초대형 천막을 제조했다. 이 천막은 재림 신도였던 E. C. 윌리엄즈(Williams)에 의해 제작되었다. 이 천막을 치는데는 항상 4명이 한 조가 된 팀이 동원되었다. 천막의 중앙 받침대는 55피트였으며, 직경은 120피트였다. 4,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큰 천막이었다. 그래도 천막 안에 들어설 수 없어 밖에서 전도 강연을 듣는 청중의 수효가 수천 명에 이르렀다.49 (355.2)
 도하(都下) 신문들은 이 천막을 해체하여 마차나 증기선 또는 열차에 싣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여 그 곳에 다시 천막을 세우기까지의 신속한 속도에 놀라움을 나타냈다. 이 천막이 세워졌을 때 사람들은 이 천막을 다 채울 수 없을 것이라고 내기를 걸었다. 그러나 집회가 시작되고 천막이 몰려드는 청중으로 혼잡을 이루자 그들은 놀라서 말을 잃었다. 이 군중들을 수송하기 위하여 특별 열차들이 운행되었다. (355.3)
 밀러는 재림 운동을 수행한 13 년간(1831~1844) 재림 기별을 공개적으로 신봉한 사람들을 겸손하게 5만으로 추산했는가 하면 한 학자는 13만 5천 명으로 추산했다. 50 이 수자는, 감리교의 창설자 존 웨즐리(John Wesley)가 영국에서 50년을 전도한 끝에 7만 명의 감리교회 신도를 얻은 사실을 감안할 때 인상적인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355.4)
 

밀러주의자들은 거대한 천막을 구입하였는데 수시로 이 천막은 진저한 청중들로 가득찼다.
(355.5)
 그 기별에 의해 그리스도인이 만들어짐
 신도들의 수자 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개심자들의 영적인 질이다. 재림 기별을 들었던 한 문필가의 색다른 증언이 재림 기별의 능력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356.1)
 재림 기별이 선포될 때 거기에는 거역할 수 없는 어떤 힘이 넘치고 있는 것 같았다. ∙∙∙이 기별은 어디서나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높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앞에서 자기 마음을 살피고 영혼을 깊이 겸비하게 하였다. 이 기별은 세상 사물에 대한 애정을 버리게 만들고 싸움과 원한을 치유시키며 과오를 자복하게 하고 하나님 앞에 자신을 굴복하여 통회하며 하나님께서 용서하시고 받아 주시기를 무너진 심령으로 간구하게 하였다. 이 기별은 우리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낮추게 하고 영혼을 겸비케 하였다. 우리는 이전에 이러한 일을 경험치 못했다. 하나님이 요엘 선지자를 통해 명했듯이 하나님의 큰 날이 가까이 임하였으므로 이 기별은 사람들로 하여금 옷을 찢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찢게 하였으며 하나님을 향하여 금식하고 울며 통곡하게 하였다.51 (356.2)
 젊은 사람들이 호응하고 일어섬
 앞에서 우리는 전적으로 청소년들에 의해 첫째 천사의 기별이 전파된 스웨덴을 주목했다. 미국에서도 이 기별은 많은 청소년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았다. (356.3)
 당시의 한 십대 소녀는 수년 후 그때의 경험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 소녀와 그녀의 믿는 친구들은 날마다 “하나님이 그들을 받으셨다는 증거를 얻는 것을 첫째 의무로 삼았다. 그들은 서로 깊이 마음을 같이하였으며 자주 함께 기도하고 서로를 위하여 기도했다.”52 그녀는 또 회고하기를 밀러주의자들은 그들 사이를 갈라놓는 무슨 오해를 알아채기만 하면 그 순간으로 그들 사이의 어려움을 해소시켰다고 했다. 우리는 두서너 사람들이 헛간 뒤나 숲 속으로 걸어 들어간지 얼마 후에는 두 뺨에 아롱진 촉촉한 눈물 자욱과 빛나는 눈을 가지고 새 친구가 되어 되돌아 나오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상상할 수 있다.53 그들은 그 들을 갈라놓는 어떤 나쁜 감정도 계속 지니고 싶지 않았으며 이제 곧 오실 주님과도 불편한 관계에 있고 싶지 않았다. (356.4)
 열살짜리 한 소년은 재림 집회에서 회중들이 부르는 찬미 소리에 특별히 감동을 받았다. 그는 후에 50대의 나이가 되어 그때 일을 회고하였다. 어느 누구도 “그 노래를 쉽사리 잊지 못할 것이다. 그 노래에는 어떤 엄숙히 파고드는 특별한 힘이 있는 것 같았다. 듣는 사람의 마음을 황홀케 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하늘의 신선한 달콤함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 노래를 들으러 집회에 참석했다.”54 (356.5)
 집회 참석자 중에는 신자들의 성경 해석을 조롱하고 희롱하려는 목적으로 참석하는 청소년들이 간혹 있었다. 그러나 이 소년들도 어른이 된 뒤 다음과 같이 회고하였다. “그 집회들에는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이 함께 했다. 게으른 자의 호기심과 회롱꾼의 심정으로 참석했던 많은 사람들도 하나님께 나아가 깊이 통회하는 마음으로 자신들의 과오를 자복했다∙∙∙.그리고 그 다음에는 그들의 모든 혼을 다하여 하나님이 그들에게 내려 주시는 축복을 즐거워하고 찬송하였다.”55 (356.6)
 대실망
 밀러 자신은 2,300일의 정확한 끝을 안다고 주장하지 않았다. 그는 최선의 증거들을 근거로 하여 2,300일과 70주일의 시작 연대를 기원전 457년으로 산출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그리스도가 “1843년경”에 재림할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후에 그의 동료들은 밀러의 계산을 여러 차례 검토한 결과 1844년 봄으로 재림의 시기를 조정했다. (356.7)
 그리고 1844년 여름에는 유대력으로 그 해의 대속죄일인 10월 22일로 재림의 날을 확정지었다(관련 문제와 해답 란을 참고하라). (357.1)
 이제 1844년도 8월로 접어들었다. 그리스도의 오실 날은 앞으로 3개월이 채 못되었다. 얼마나 기쁜 일인가. 이땅의 추운 겨울도 이제는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아침과 저녁으로 소젖을 짜는 일도 없을 것이다. 어린 아기가 디프테리아로 죽은 일도, 젊은 어머니가 폐결핵으로 죽는 일도 다시는 없을 것이다. 헤어졌던 가족들이 하나가 된다. 천사들과, 성경에 나오는 위인들, “금도성” 예루살렘, 그리고 무엇보다도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 앞으로 3개월도 안 남았다! 참으로 얼마나 기쁜 일인가! (357.2)
 밤중에 소리가 있어 외치기를 “보라 신랑이로다”고 했다(마 25:6). (357.3)
 신자들은 그들의 “등불”을 위한 충분한 기름을 마련하려고 분망했다. 이웃들에게도 등불의 기름을 예비하도록 열심히 권했다. 그 해 겨울을 위해 준비한다는 것은 믿음이 없는 행위로 보였다. 무엇 때문에 건초를 베고 사과를 따며 고구마를 캘 것인가. 주님이 오실 때 그것들은 모두 불에 타고 없어질 것이다. 추수 안 된 추수감들로 이 시대를 증거케 하여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밤중 소리로 돌리게 하자. (3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