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낫고자 하느냐 제 5 장 영혼의 치료(마음의 치료) 제 14 과 식이요법의 원리
 옛부터 일러 오기를 “사람이 굶어서 병나나, 먹어서 병나지” 하는 말은 참으로 금언입니다. 사람들이 몸에 해로운 것을 먹는다거나, 또는 몸에 좋은 것이라도 잘못 먹으면 즉 지나치게 먹는다든지 부적당한 때에 먹으면 병이 나지 않겠어요? (393.1)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진 대사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만 하고, 그러하기 위해서는 피가 맑아서 약 알칼리성이어야만 합니다. 피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에 따라서 알카리성이 될 수도 있고, 이와는 반대로 흐려져서 산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병은 피가, 산성이 되어 신진 대사가 비정상일 때 생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93.2)
 피가 흐려져서 산성화가 되는 중요한 원인은 음식물 때문입니다. 음식물은 크게 산성 식품과 알칼리성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성 식품은 대체로 생명력이 없는 것으로 사람들이 즐겨 하는 것들입니다. 이와같은 것을 오랫동안 취할때, 체질은 산성화 되어 산성 체질이 되고 맙니다. (393.3)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우리 몸을 지으셨으므로, 어느 누구보다도 몸이 건강하기 위해서 어떠한 음식을 먹어야 할 것을 가장 잘 아십니다. 다음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식품들입니다. (393.4)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세기 1장 29절). (394.1)
 이와 같은 식품 가운데는 각종 깎지 않은 곡식, 신선한 채소와 과실, 견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식품은 거의 전부가 피를 깨끗게 하는 알칼리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부 생명력이 있는 살아 있는 순식물성 식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94.2)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식생활에 변천이 생겨서, 여러번 깎고 깎아서 생명력이 떨어져나간 죽은 곡식을 즐기게 되고, 또한 생명력이 없는 죽은 고기나 생선 등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썩는 것을 즐겨하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은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생명력이 없는 식품 등은 거의가 다 피를 흐리게 하는 산성식품입니다 이와같은 산성식품만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동안에 피는 산성화가 되고, 드디어 체질마저 변화해서 산성 체질이 되어 각종 병에 걸리기 쉽게 되는 것입니다. (394.3)
 이와 같은 관계로,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실 때에 체내에 장비하신 천연 치유력입니다. 몸에 병이 발생했을때 몸 자체가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천연 치유력은 역시 피가 맑을 때에 한해서 그 위력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병치료에 대한 인간의 노력이란, 이 천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주는 데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394.4)
 그렇다면.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물만을 섭취해서 천연 치유력을 강화시키는데 식이요법의 근본 원리가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이 때까지 거의 습관적으로 비판없이 날마다 즐겨 먹던,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산성 식품을 전부 끊고 하나님께서 주신 알칼리 식품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394.5)
 여기서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산성 식품은 어떤 것인가? (395.1)
 ① 백미, 횐밀가루와 그 제품

 ② 고추, 후추, 생강, 마늘, 겨자, 식초와 같은 자극성 조미료

 ③ 홍차, 커피, 쵸코렛, 코코아

 ④ 콜라, 사이다 등의 청량 음료

 ⑤ 병이나 깡통에 든 과실 쥬스

 ⑥ 각종 병조림, 통조림 식품

 ⑦ 설탕

 ⑧ 고기, 생선, 계란, 우유, 버터, 치즈, 마가린, 식물성 및 동물성 기름, 아이스크림

 ⑨ 화학 조미료

 ⑩ 합성 세제

 ⑪ 모발염색, 크림, 로션, 화장 등 (395.2)
 이상은 피를 산성화시키거나 간 기능을 약화시킴으로 병치료를 방해 또는 치유를 지연시킵니다. 그 반면에 피를 맑게 해주는, 하나님께서 인류의 식품으로 주신 알칼리 식품은 (395.3)
 ① 현미, 깎지 않은 잡곡

 ② 신선한 채소와 과실

 ③ 산채와 해초 (395.4)
 현미는 밥을 해서 적어도 100 번씩 씹어먹을 것이며, 밥에다 팥이나 콩 등 식성에 따라 잡곡을 섞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깎아서 만든 보리쌀 또는 밀쌀을 섞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현미밥 외에 현미 가루로 만든 빵이나 현미 식빵, 현미떡, 현미 증편, 현미 국수, 현미 냉면, 현미 만두, 현미 김밥, 현미 비빔밥 등 다양하게 조리해서, 현미밥만 먹어서 물리는 일이 없도록 맛있는 현미 요리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95.5)
 찬으로는 가능한 한 신선한 날채소를 원하는대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채소에 열을 가하면 채소가 가지고 있는, 병치료에 큰 도움을 주는 각종 효소는 다 죽어 버리고 또한, 산소는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불타서 없어집니다. 그리하여, 각종의 비타민과 광물질은 불활성화 되어서 몸에 이용되지 않을 뿐더러 각 기관에 짐이됩니다. (396.1)
 각종의 채소는 그 성분이 각각 달라서, 현명하게 이용함으로 병 치료에 크게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일시에 대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즙을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아스파라가스, 오이, 상추 등은 이뇨작용이 있고, 아스파라가스는 전립선 질환에 특히 좋고, 비트는 간, 쓸개, 콩팥 등의 청소작용이 있어서 고혈압, 저혈압 치료와 경도 이상, 갱년기 장애에 여성 흘몬인 에스트로젠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가 하면, 치커리는 간을 강화시키며 시력을 회복하는데, 백내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스트링빈스나 부르셀스프라우트는 췌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당뇨를 치료케 해주며, 미나리는 섬유질을 용해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치질, 정맥류, 종양이나 암 덩어리를 녹이기도 합니다. 양배추는 비타민U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특히 위궤양 치료제로 이용이 되기도 합니다. 시금치는 진통 작용이 있고, 빈혈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파슬리와 함께 갑상선 기능을 강화시키고 부신 피질 흘몬 분비를 촉진시켜 코티손이나 푸레드니솔논과 같은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체 아무런 부작용이 없음이 화학약품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입니다. (396.2)
 감자는 가장 해독작용이 강해서 각종 약물중독에 없어서는 안되는 유일한 해독제입니다. 이것은 큰 축복이 아닐수 없습니다. 물론, 생으로 껍질째 즙을 내서 사용합니다. (397.1)
 과실도 즙을 내서 사용합니다. 딸기나 포도에는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 작용을 하는 메칠 사리치레이트가 포함되어 신경통, 류머티즘 등에 큰 도움을 주고, 파파야는 파파인이란 단백 분해 효소가 있어 각종 질환에 필요하며, 배는 해독작용이 있는 동시에 강력한 단백 분해 효소가 있으며, 또한 훌륭한 이뇨작용이 있음은 놀랄만한 일이어서 옛부터 냉면에 수육과 함께 배를 썰어 얹는 풍습은 과연 선현들의 지혜라고 아니할수 없습니다. 살구는 담을 없애고 기침을 가라앉게 해주기도 합니다. (397.2)
 채소와 과실 중 화학 비료를 사용하고 각종 무서운 농약을 뿌려서 재배한 것은 영양도 부족하고 농약의 해를 면키운 것입니다. 또한, 맛도 없고 상하기가 일쑤입니다.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사과, 오렌지나 오이등의 표면에 왁스를 칠해서 파는 행위는 저주를 받아야 마땅합니다. (397.3)
 사단 마귀는 이 세상 암흑의 왕으로서 각계 각 분야에도 소위 무기영농 또는 화학영농이란 것을 창안해서, 영양이 부족한 화학비료를 사용하고 독성이 강한 독가스의 원료로 만든 농약을 뿌려 먹지 못할 것을 만들고 있으니, 실로 한심한 일입니다. 그 대신에 퇴비 등의 천연비료를 사용하는 유기 영농 또는 천연 영농으로 농약을 사용치 않은 농사로 얻은 것을 사용하는 것은 가장 이상적이요 병치료의 효과도 그만큼 빠르고 큰 것입니다. (3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