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창 2:8) (71.2)
그러므로 주님은 인류가 스트레스를 잔뜩 지고 살도록 의도하지 않으셨다. 대신에 그분은 그들의 관계가 긍정적이 되게 하고 만족하게 일할 수 있는 유쾌한 환경에 살도록 고안하셨다. 에덴동산을 걱정 없는 안락한 환경이 되도록 하셨다. (스트레스=압박, 압력, 긴장) (71.3)
물론 그것은 우리가 오늘날 발견하는 상황이 아니다. 우리는 스트레스와 근심으로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다. 경제하락, 직업상실, 그리고 가족분쟁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생애에서 스트레스를 만들어 낸다. 하나님께서 그런 부정적인 생애의 짐들을 지고 살도록 창조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그것들은 건강 문제들을 야기 시킨다. 스트레스는 몸에서 싸우든지 피하는 기능을 자극한다. 그 결과로 그것은 심장 박동을 촉진시키는 호르몬들 곧 아드레날린(부신 호르몬)과 코르티손을 방출하고 소화를 지연시키며 위기나 위협에 대처하도록 몸을 준비시키는 근육 그룹에 피를 보낸다. 스트레스 요인은 또한 자가 신경기능을 변화시킬 것이다. (71.4)
좋지 않은 결혼생활이나 부정적인 일터의 환경과 같은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들은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손의 생산을 계속하여 자극한다. 호르몬들이 계속하여 나오면 우울증, 당뇨, 심장병, 갑상 샘 과다증(방패 샘 과다증), 비만, 비정상 강박관념과 불안증들, 성적 기능장애와 궤양, 그리고 암세포와 싸우는 흰피톨 수를 줄이므로 인한 잠재적 암과 같은 그런 건강 문제들을 야기 시킬 것이다. 계속적인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억누르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기가 더 쉬워진다. 그것은 또한 몸에서 노화진행을 촉진하는 산화와 항산화의 불균형을 불러온다. (71.5)
건강 전문가들은 환자들이 의사를 찾는 이유인 신체적 문제들의 90%가 그 때문이라고 산정한다. “마음과 육체 간에 존재하는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그 중 하나가 병에 걸리면 다른 하나가 동정하게 된다. 마음의 상태는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건강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고통당하고 있는 질병의 대부분은 정신적 우울에서 온다. 슬픔, 걱정, 불만, 후회, 죄책감, 불신 이 모든 것은 생명력을 저하시키고 쇠약과 죽음을 초래한다.”(치료, 241) (71.6)
반복된 스트레스는 또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담배와 술과 다른 약물들을 사용하게 만든다. 또한 그 결과로 섭식장애(eating disorder)가 생길 수 있다. 만성적 스트레스의 모든 영향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방해할 것이다. (71.7)
그러나 우리 창조주께서는 해결책을 마련하셨다. 반복하여 성경은 그분을 바라보고 의지하며 우리의 모든 필요를 위한 공급을 그분께 의존하라고 지시한다. 예수께서도 공중의 새들과 들의 꽃들에게도 하늘 아버지께서 공급하신다고 지적하셨을 때, 이 중요한 진리를 분명히 가르치셨다.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마 6:31-34) (71.8)
생애의 필요와 부담들에 대하여 염려하는 대신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일하시게 하여야 한다. 우리는 미래를 염려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으며 그분은 모든 것이 우리를 위하여 이루어지게 하시리라 약속하셨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71.9)
그러므로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지워주는 생애의 짐들을 염려하는 대신에 우리는 기도로 하나님께 그것들을 가져가며 그분께서 우리를 위하여 결국 모든 것이 최선이 되는 방식으로 역사하실 것을 신뢰하고 받은 축복들과 하나님의 약속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야 한다. (71.10)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 4:6-8) (71.11)
개인적인 숙고와 토의
1. 하나님께서 인간이 살도록 창조하신 환경은 어떤 곳이었는가?
2. 우리가 오늘날 실제로 어떤 환경을 가지고 있는가?
3. 만일 우리가 만성 스트레스에 산다면 어떤 육적인 문제들이 생길 것인가?
4. 만일 우리가 만성 스트레스에 산다면 어떤 정서적인 문제들이 생길 것인가?
5. 만성 스트레스는 하나님을 믿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6. 만성 스트레스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가지신 해결책은 무엇인가? (71.12)
기도활동
● 기도 파트너를 불러 기도력을 공부하라.
● 기도파트너와 함께 기도하라.
1. 성령께서 침례를 베푸시도록 간청하라.
2. 당신의 가족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일들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에 그분을 의지하는 것을 배우도록 도와주시기를 간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