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낫고자 하느냐 제 1 장 천연 식이요법의 원리와 각종 질병의 식이요법 및 처방
 24. 알레르기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양이온이 많은 불결한 공기, 수도물, 꽃가루, 집 안의 각종 먼지, 각종 식품, 신경 관계 등 매우 많습니다. 이 병은 소위 문화 생활과 정비례해서 증가 일로에 있습니다. 이 병을 결코 그저 넘겨 버릴 것이 절대로 못되는 것은 암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 암이 발생하기 전인 전암 체질로서 주의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이대로 가면 암이 발생할는지도 모른다는 위험 신호인 것입니다. 많은 암환자들 가운데 이와 같은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고, 또 쇼크와 스트레스 등을 가졌던 분이 많음을 보아 일대 경종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만큼, 이 알레르기는 속히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반드시 체질을 개선해야만 낫습니다. 그때 그때 알레르기에 대한 약품만을 사용하는 것은 마치 사막의 타조와 같은 것입니다. 자기를 잡으러 오면 도망치다가 머리를 모래 속에 파묻고, 이제는 됐다고 생각하는 동안에 잡힌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알레르기는 고치지 못하는 병이야 하고 낙망하는 중에 불현듯 암이 발생하는 일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입니다. 무엇보다도 체질 개선에 최선을기울여야만 합니다. (71.1)
 첫째로, 체력이 허락하는 한 3 일간의 위장 청소에 이어 해로운 각종 식물을 전폐하고, 현미식에 날채소를 100 번씩 씹어 식사하며, 해초는 많은 도움을 주며, 현미 배아는 또한 현미식을 강화시켜 줍니다. 당근 12 온스, 알팔파 4 온스의 즙과, 당근 9 온스, 샐러리 5 온스, 치커리 2 온스의 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혼합 즙을, 그리고 당근 7 온스, 샐러리 4 온스, 시금치 3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즙을 번갈아 가며 1 일 6-8 회 사용하시며, 특히 이온화칼슘물은 체질 개선에 특효적이므로 잊어서는 안됩니다. (71.2)
 25. 결 핵
 폐결핵을 위시해서 피부결핵, 신장결핵, 뼈결핵, 결핵성 복막염, 결핵성 관절염 등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결핵균에의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만, 결핵균은 피가 산성화된 그런 사람에게서 발생하며, 소위 호산성균이라고해서 더러워진 산성피를 먹고 자라나는데, 깨끗해져서 알칼리가 된 피는 먹고 자라날 수가 없습니다. 결핵균을 죽인다든지 그 세력을 약하게 하는 소위 항결핵약만으로는 완전 해결이 되지 못합니다. (72.1)
 체력이 허락하는 한 3 일간의 위장 청소, 음식에 대한 철저한 주의와, 현미식과, 신선한 날채소 100 번씩 씹을 것과, 소금, 간장, 된장 등 소금기는 일체 사용치 말 것입니다. 당근 8 온스, 양상추 5온스, 시금치 3 온스의 즙, 당근 12 온스, 민들레 4 온스의 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 당근 7 온스, 샐러리 5온스, 감자 4 온스의 즙을 번갈아가며 마시는 동시에 이온화칼슘 물을 1 일 4-5 차 1 컵씩 마실 것입니다(기적을 낳는현미 p. 60, 305, 312, 315). (72.2)
 26. 백내장
 흔히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오는수가 많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흐려진 초자체를 수술해서 꺼내 버리고 안경으로 시력을교정하는 것입니다만, 적당한 시기를 포착하는 것도 어려우려니와 시력 회복도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물론, 당뇨병으로 왔을 경우 당뇨병의 근본적인 치료는 말할 것도 없으려니와 백내장 자체의 치료도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은 물론입니다. (72.3)
 가능한 한 3 일 간의 위장 소제 후에 철저한 음식 물에 대한 주의와, 현미식과 날채소를 100 번씩 씹을 것과, 당근 7온스, 샐러리 5 온스, 치커리 2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혼합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 당근 9 온스, 샐러리 5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즙을 번갈아가며 매일 6 회 1 컵씩 1 년에 한하고 마시도록 하셔야만 합니다. 이 온화칼슘 물은 당뇨병에는 물론이요 백내장에도 크게 도움을 줍니다. 늦어도 1 년 후에는 백내장은 고쳐지고, 시력도 놀라울만큼 회복이될것입니다. (73.1)
 27. 골수염·골막염
 뼈 속의 골수에 염증이 생겨서 뼈가 붓고 열이 나고 쑤시며 고름이 생겨서 뼈를 뚫고, 뼈막인 골막 밑에 고름이 생겨서 골막에 염증이 생겨, 급기야 골막을 뚫고 살 속으로 고름이 고이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피부를 뚫고 겉으로 고름이 흘러 나오게까지 됩니다. (73.2)
 골수염이 생기면 즉시로 3 일간의 위장 소제와, 철저한 음식에 대한 주의와, 그 당처에는 8 시간마다 지렁이 찜질을 하시고, 다음과 같은 채소즙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 당근 11 온스, 민들레 3 온스, 터닢 2 온스의 혼합즙을 번갈아 가며 1 일 6 회 마시도록 하시며, 이온화칼슘 물을 1 컵씩 하루 4~5 차례 마셔서 피를 신속하게 깨끗게 하면, 뼈에 살아 있는 유기 칼슘을 대량 공급케되므로 회복을 촉진하게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것은 골암이 비슷한 증세로 나타나므로, 여기에 대해서는 “암은 반드시 낫는다”, “암 치료의 7 계단” 을 참고하시고, 그대로 따라가시기를 바랍니다. (73.3)
 28. 무 좀
 위험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괴로운 병입니다. 심하면 진물이 흐르고, 쓰라리고, 허물이 벗어지고, 가려운 것은 말할 것도 없지요. 때때로 피부가 갈라지며 허물이 벗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은 곰팡이가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 피부 속을 파고들 어가서 생기는 병으로, 때로는 손에도 생깁니다. 약을 바르면, 또한 먹으면 얼마 동안은 좋은 것 같으나, 피부 속으로 숨었던 곰팡이가 다시 극성을 부리면 계속 괴로움을 줍니다. 이것저것 해보다 지쳐서 못 고치는 병이라고 단념하고 맙니다. (74.1)
 3일간의 위장 청소와 철저한 음식 주의와 다음과 같은 즙, 당근 7 온스, 샐러리 4 온스, 시금치 3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즙, 당근 7 온스, 상치 5 온스, 오이 4 온스의 혼합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을 1 일 번갈아 가며 4-5 차례 마실 것과, 속히 낫기를 원하면 소금 · 간장 · 된장 등의 염기를 일체 금하고 무염식을 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이온화칼슝 물을 4-5 차례 마시고 산성물로 발이든지 손이든지 아침 저녁으로 매일 한 시간씩 담가서 피부 고유의 산성을 강화시키면 비교적 단시일 내에 완치됩니다. 양파는 치료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기적을 낳는 현미 P- 46, 47 참고). (74.2)
 29. 탈 모
 특히 머리털이 빠져서, 대머리를 연상하게 되어 정신적으로 고민하는 분도 적지 않은 모양입니다. 혼히 내력이 라고도 합니다만, 이것은 가족적으로 거의 같은 식생활의 패턴때문에 모발에 필요한 양분의 부족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74.3)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3 일간의 단식과 아울러 일반 음식의 주의는 물론, 머리털의 양분으로 당근 7 온스, 상추 3 온스, 시금치 3 온스, 오이 3 온스의 혼합즙, 당근 9 온스, 상추 4 온스, 알팔파 3 온스의 즙과, 당근 8 온스, 상추 5 온스, 시금치 3 온스 등의 혼합즙은 모근의 영양소이므로번갈아 가며 많이 마실수록 효과적이며, 당근 5 온스, 상추 5온스, 푸른 고추 3 온스, 알팔파 3 온스의 즙은 모발의 성장과 색깔이 회복되는 데 유효합니다. (74.4)
 머리의 맛사지는 피부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모발의 성장을 도와주며, 마음의 평안과 이온화칼슘물의 복용과 머리를 산성수로 맛사지하면 비듬도 없어지고 피부를 강화시켜 줍니다. (75.1)
 30. 소화 불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