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낫고자 하느냐 제 1 장 천연 식이요법의 원리와 각종 질병의 식이요법 및 처방
 밤에 잘때 지렁이찜질을 불부덩위에 하시고, 지렁이 10마리를 깨끗이 씻어 움푹한 접시에 놓고 지렁이 위에다 각각 소금 극소량을 뿌리면 지렁이가 꿈틀거리며 흰물을 토해냅니다. 소금 분량이 많으면 지렁이가 즉시 죽으므로 극소량이어야합니다. 이 물을 10cc 정도 주사기 모양으로 된 관장기에 넣어 자기 전에 항문 속에 넣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전 오후 30분간 불부덩 위에 비파열 찜질을 하고 이온화칼슘물을 1일 4차 1컵씩 내복하는 것은 피의 알칼리화, 칼슘의 대량 공급, 이뇨 작용이 겸하므로 치우를 촉진시킵니다. 웅담의 복용은 신체의 면역성 증강, 간기능 강화 등으로 암치유에 필수적입니다. 기타 상세한 것은 제 2장 “암 치료의 7 계단”“암을 뿌리 뽑는 길”이라는 책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기적을 낳는 현미책 p. 322 참고). (59.4)
 11. 담석과 신석
 이 병들을 앓아 본 사람이 아니고서는 그렇게도 몹시 고통스러운 통증을 알 사람이 없습니다. 느닷없이 야밤중에 오른쪽 상복부가 형용할 수 없이 아프며, 그 통증이 오른쪽 어깨쪽을 향해서 치받으면 거의 틀림없이 담석증입니다. 특히 신경을 끓이고 난 저녁 또는 밤에 이와 같은 통증이 생겼다면, 거의 분명합니다. 그리고, 하복부 뒤쪽으로 혹은 앞쪽으로 밤중에 갑자기 극심히 통증이 일어나며 그 통증이 아래로 내리훑는 듯하는 동시에 소변이 마려울 듯하면 거의 틀림이 없는 신석증입니다. 담석이나 신석증은 각각 열을 수송하는 가느다란 파이프나 소변을 운반하는 역시 매우 가는 파이프 속에 모래알 같은 돌이 끼어서 생기는 것으로, 진통제가 잘 듣지 않을 정도로 심히 아픈 것입니다. 결국은 그 작은 돌이 담석이면 다시 쓸개로 올라가든지 장으로 빠져나간다든가, 신석이면 콩팥으로 도로 올라가든지 그렇지 않으면 방광으로 빠져나가야만 그 통증이 멎습니다. (60.1)
 우선 아픈 것을 없애기 위해서 담석이면 오른쪽 상복부에, 신석이면 그 아픈 쪽 복부에 매우 뜨거운 물에다 두터운 타올을 담가 짜서 겹겹이 접어서 댑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 돌이 껴 있는 파이프가 열기에 늘어나서 돌이 위로 또는 아래로 양단간에 빠져 나가고, 그렇게 심하던 통증은 가십니다. (61.1)
 이것은 다만 통증에 대한 응급 치료뿐이요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치료는 수술해서 돌을 꺼낸댔자 원인이 그대로 남아 있는 한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61.2)
 담석증, 신석증, 치질, 정맥류 등의 원인은 죽어서 생명력이 없어진 깎은 곡식, 요리한 각종 채소, 죽은 전분과 밀가루와 그 제품, 설탕 가운데 섞인, 죽어 생명 없는 물에 녹지 않는 무기 칼슘이 장본인입니다. (61.3)
 이와 같은 것, 그리고 육류, 어류, 계란, 우유, 버터, 치즈 등을 일체 금하고, 깎지 않은 살아 있는 전곡 현미와, 찬은 날채소 해초 등을 취할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앞서 3 일간의 위장 청소는 필수적입니다. 그러고 나서 1 컵의 뜨거운 물에 레몬 1 개를 즙을 짜서 넣고, 이 즙을 하루에 여러차례 마시는 동시에 당근 10 온스, 비트 3 온스, 오이 3 온스의 혼합즙을 하루에 3-4 차례 마시도록 할 것입니다. 빠르면 수 일 내로, 늦어도 수 주일 내로완치의 기쁨을 맛보게 됩니다. 물론, 현미 배아와 수도물 대신 이온화칼슘 물을 사용하면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동시에 당근 10 온스, 비트 3 온스, 오이 3 온스의 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을 각각 치료 후에 마시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기적을 낳는 현미 p. 357 참고) (61.4)
 12. 관상 동맥병
 이 병도 대개는 밤중에 갑자기 가슴이 울렁거리고 숨이 차며, 왼쪽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동통이 왼쏙 팔로 뻗어 나가는데, 당장 죽는 것 같은 죽음의 공포가 뒤따릅니다. 이 병은 고혈압 때문에 생기는 동맥 경화나 이와 관계 없이 단독으로 생기기도 하나, 피차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원인은 심장을 영양하는 관상 동맥의 일부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그 부분에 피가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명 없는 갖가지 죽은 곡식-요리한 채소, 육류, 어류, 계란, 우유, 버터, 치즈 등에 들어 있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무기 칼슘 또는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등이 관상 동맥을 좁게 하거나 막히게해서 일어납니다. 이 병은 경미한 것으로부터 극심한 것이 있는데, 그 막힌 혈관과 관계 있는 다른 혈관이 도와 주어서 심장의 혈액 순환을 도울 수는 있으나 매우 무서운 병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동맥 경화증,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협심증은 미리미리 손써서 병을 예방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62.1)
 당근 9 온스, 상추 4 온스, 오이 3 온스, 당근 10 온스의 즙, 당근 7 온스, 샐러리 4 온스, 시금치 3 온스, 파슬리 2온스의 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혼합 즙을 각각 하루 여러 차례 사용해서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체내의 불용성 무기 칼슘을 용해, 제거하도록 하십시오. 현미, 현미 배아, 이온화칼슘물 등도 피를 깨끗게 하면 일층 효과적입니다. 콩국은 혈관의 청소에 도움이 됩니다. (62.2)
 13. 급성 폐렴
 저항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에게는 위험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나며, 가래에 피가 나오는데 대개 적갈색이며, 숨이차며 고열이 나고, 때로는 춥고 떨리기도 하고 가슴이 아픕니다. 강력한 항생 소염제로서 앞뒤 가슴에 8 시간마다 지렁이 찜질을 하고, 배즙을 하루 2-3 회(1회- 성인은 1 컵, 어린이는 1/2—1/3 컵씩)마실 것입니다· 면역성을 강화시키기위해서 당근 7 온스, 샐러리 4 온스, 시금치 3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혼합즙을 성인 표준으로 1 일 2 회, 당근 12 온스 알팔파 4 온스의 즙을 1 일 2-3 회 마실것입니다. 그 동안 식사에 대한 일반적인 주의는 마찬가지며, 웅담을 사용하고, 웅담 진품이 없으면 몸의 면역성과 저항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불로초(不老草)라는 영지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이며, 수돗물 대신 이온화칼슘물을 사용하면 회복을 촉진시킵니다. (63.1)
 14. 급성 간장염
 심한 피로와 고열이 나며, 몹시 춥고 떨리며, 바른쪽 옆구리가 팽창하며 둔통이 생깁니다. 그러다가 1-2 일 지나면 황달이 생기며, 소변색깔이 진간장 색으로 변합니다. 일반음식에 대한 주의는 물론, 당근 10 온스, 비트 3 온스, 오이 3 온스의 혼합즙과,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을, 그리고 당근 7 온스, 샐러리 5 온스, 쓴상추 2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즙을 하루에 6 회 가량 번갈아 가며 마시는 동시에 웅담을 1회 콩알 2 개 정도로 1 일 3 회 내복하며, 이온화칼슘물을 1 일 4-5 차례 마시며, 간 부위에 지렁이 찜질을 매 8 시간마다 갈아댈 것입니다. 특히 주의하실 것은 바이러스 B1 간염치료가 안되면 드디어 간경화나 간암이 되는 빈도가 높습니다.(기적을 낳는 현미 P-304 참고) (63.2)
 15. 간경화증
 급성 간염의 치료가 적절히 안되면 만성 간염 상태로 넘어가서, 드디어 간이 굳어지는 간경화증이 되든가 또는 다른 기관 특히 위암이나 췌장암 등이 간에 옮아가서 간에 암이 생기며 굳어지는 수도 있습니다. 간이 굳어지면, 단순한 간경화증이든 암으로 인한 경변이든 경변에서 암이 발생했든간에, 드디어 복수라고 하여 배에 물이 차게 마련입니다. 이 물은 많이 차면 숨이 가쁘고 자유로이 음식을 섭취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물을 빼내면 7-10 일이 멀다하고 물이 다시 굅니다. 화학 약품으로 만든 이뇨제는 처음에는 듣는 듯하다가 결국은 듣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64.1)
 소금, 간장, 된장 등 염기는 일체 금하고, 현미를 날채소 즉 이뇨 작용이 있는 오이, 양상치 등과 샐러리, 당근 등과 함께 100 번씩 씹어먹고, 이뇨제로서 당근 8 온스, 양상추 4 온스, 아스파라가스 4 온스의 혼합즙을 하루 3-4 차례 사용하고, 배즙을 하루 3회 1 컵씩 마셔서 이뇨를 시키십시오. 수돗물은 절대로 마시지 말고, 이뇨 작용과 피를 깨끗게 하고 간을 도와 주는 이온화칼슘물을 사용하십시오. 암 관계 복수이면 간부위나 복부에 밤에 지렁이 찜질, 오전 오후 30 분간씩 비파옆 찜질을 하며, 동시에 웅담을 복용하십시오. 물이 차차 빠지기 시작하면 암에 대해서는 “암 치료의 7 계단”“암을 뿌리 뽑는 길” 이라는 책자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기적을 낳는 현미 p.299, 311, 317 참고). (64.2)
 16. 치질
 변비, 애기 낳을 때 상해서, 또는 찬 데 오래 앉아서 생긴다 등 구구하나, 원인은 전에 말씀드린 바와같이 깎아서 생명없는 죽은 곡식, 열을 가해서 조리한 죽은 야채, 열을 가한 죽은 밀가루와 그 제품, 설탕, 육류, 어류, 계란, 우유등에 포함된 죽어서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무기 칼슘으로, 몸에 귀치 않은 소위 불청객과 같은 이물(異物)입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무기 칼슘은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의 원인이 되기도하므로 몸 밖에 내보내야만 안전하기 때문에 쓸개로 내보내져서 담석, 또는 콩팥으로 나가서 신석이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장의 끝인 항문으로 내보내어 그 곳에 불용성 무기칼슘이 쌓이고 쌓여 치질이 되는 것입니다. 수술해서 잘라 버리면 그 때만은 시원한 것 같으나 얼마 안가서 다시 생기게 되는 것은 그 원인이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65.1)
 생명이 없는 물에 녹지 않는 무기 칼슘의 원료가 되는 식품을 일체 금하고 당근 8 온스, 시금치 4 온스, 터닢잎 2 온스, 미나리 2 온스의 혼합즙, 당근 10 온스, 시금치 6 온스의 즙, 당근 7 온스, 샐러리 4 온스, 시금치 3 온스, 파슬리 2 온스의 즙을 각각 번갈아 가며 1 컵씩 매일 6 회 가량 마시면 비교적 단시일 내에 좋아집니다. 물론, 현미밥에 생채소, 현미배아, 이온화칼슘물은 치유를 촉진시키며 산성물로 조석으로 1 시간씩 좌욕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기적을 낳는 현미 p. 47 참고). (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