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 전 조사심판의 성경적 기초 다니엘 9장의 이슈들 제24장 칠십 이레의 목적
 “다니엘의 동족들에 대해서는, 사도행전 7장에 의하면 그들에게 보내진 이 마지막 예언자를 거부함으로써, ‘환상’‘예언자’가 봉인, 또는 종결되었다.”7) (299.1)
 제6행:“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여기서 열쇠가 되는 문제는, “지극히 거룩한 이”의 정체이다. 그리스도교 초기의 수 백 년간 해석자들은 그것을 예수께서 침례 받을 때 메시아로서 기름부음을 받은 것에 적용하였다. 하지만 히브리어 코데쉬 코다쉼(qodesh qodashim)은 그와 다른 해석을 시사한다. 구약에서 이 어구는 다니엘 밖에서도 40회 넘게 나오는데, 그것은 항상 사람이 아니라 성소를 가리킨다. 내가 알기로, 재림교회의 모든 해석자들은 다니엘 9:24코데쉬 코다쉼이 그리스도가 아니라 성소를 가리킨다는 데 동의한다. 그리고 칠십 이레가 끝나는 시점에 유효하게 존재하던 유일한 성소는 하늘에 있는 것뿐이었으므로, 그 성소의 “기름부음”은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그분의 봉사를 시작하신 때에 거행된 봉헌식 또는 취임식을 가리킨다.

 
대상 23:13이 예외가 될 수 있으나(예,〈새미국표준성경〉,〈개역한글판〉), 대다수의 번역은 이 절의 코데쉬 코다쉼을 거룩한 사람이 아닌 “성물들”(holy things)로 번역하며, 셰이도 그에 동의한다(참조 70 Weeks, Leviticus, and the Nature of Prophecy, 83). (299.2)
 2,500년 전에 하나님은 칠십 이레의 예언 안에 그분의 백성에게 엄청난 영적 도전을 제시해 놓으셨다. 오늘날 그분의 백성을 위한 그분의 비전도 그 당시와 마찬가지로 웅대하다. 그분의 성령의 능력으로 오늘날 그 비전을 성취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도전이다. (299.3)
 〈미주>----------------------------

 1) William Shea, “The Prophecy of Daniel 9:24—27,” in 70 Weeks, Leviticus, Nature of Pmphecy, 78-84. 이번 장에서 내가 설명하는 것은 대부분 셰이의 분석에 기초하고 있다.

 2) Ibid., 78.

 3) Ibid.

 4) Ibid., 79.

 5) Ibid., 81.

 6) Ibid.

 7) Ibid., 82. (3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