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중심의 성소론 제 5 부 내 제사장이신 예수님과 함께 (죄와의 교제 관계로부터의 해방) 25. 보석의 기초들 (나의 모든 성장은 그리스도의 것임)
 르우벤의 이름은 피빛의 홍옥에 새겨 졌다. 르우벤은 죄와 죽음과 어린 양의 희생을 그 색깔을 바라보며 계속 상기하면서, 구원을 받아들였다. 비록 죽었지만, 생명을 변화시키는 갈바리의 권능에 관하여 말한다. 도성의 기초석에서 그의 짝은 조용한 일꾼인 유다인데, 유다서는 그의 호소력 있는 사상과 영혼의 희망들을 서술한다. (315.2)
 V. 남보석 혹은 청옥(靑玉, Sapphire)
 (KJV; The Modern Language Bible; The New Berkeley Version in Modern English; A New Translation of the Bible by James Moffat; The Bible: An American Translation by J. W. PowisSmith and E. J. Goodspeed; The New American Bible, 그리고 몇몇 다른 번역 들). EB, HDB, GE, GDB도 청옥 혹은 남보석으로 확인하여 줌. (315.3)
 흉패의 다섯째 보석의 이름은 사파이어, 곧 청옥이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 사피르(sapphir)를 영어로 음역한 것이며(히브리어 사피르는 쓰다, 긁다, 혹은 새기다 라고 하는 의미를 가진 어근 사파르<saphar>로부터 파생되었다. 출 28:18), 희랍어로는 사페이로스(sappheiros)로 표기된다(계 21:19). 이 단어의 어근은 이 보석의 강도를 강조한다. 강옥(鋼玉, corundum)으로 만들어진 이 보석은 보다 부드러운 다른 보석들을 깎는 데 사용된다. 모세가 의도하였던 보석이라고 종종 제시되는, 부드러운 청금석(靑金石)은 다른 보석들을 깎을 수 없다. 여호와의 청옥 보좌는 모세에게 “하늘같이 청명”하게 보였다(출 24:10; 참고, 겔 1:2610:1). 그러므로, 이 보석은 투명한 청색이었다. 불투명한 청금석은 아마도 히브리어 사피르(sapphir)의 뜻을 나타낼 수 없을 것이다. (315.4)
 청옥은 가치가 있고(욥 28:16; 아 5:14; 애 4:7; 겔 28:13), 하상(河床)의 자갈들 중에 있는 돌들 가운데서 발견된다(욥 28:9, 10, 16). 이 청옥은 쉽게 연마되어 광택을 낼 수 있다(애 4:7). 이러한 사실들로 미루어 보아, 쉽게 얻을 수 있고 하상의 자갈들 가운데서 결코 발견할 수 없고, 또 너무 물러서 연마하기가 어려운 청금석이, 흉패의 다섯째 보석이 아님을 다시금 알 수 있다. (315.5)
 대제사장의 가슴 위 청옥에 새겨진 이름은 시므온(경청함)이었다. 시므온은 병적인 가학자이자 약한 자를 못살게 구는 자, 곧 형제들이 실행하였던 악행을 선동하였던 자로 묘사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어두운 오점들 가운데 일부는 시므온 지파에 의하여 남겨진 것이다. (315.6)
 유대인 전승에 따 르면 시므온의 기(旗)에는 성채가 그려져 있었다. (316.1)
 시므온은 레아에게서 난 야곱의 둘째 아들이다(창 29:32, 33). 우리는 레아의 간교함과, 야곱의 기만성에서 발견되는 잔혹한 무례함을 이 광포하고 완고한 사람에게서 찾을 수 있다. 야곱과 그의 자녀들이 팔레스타인에 도착한 후에, 시므온의 하나 있는 누이 디나가 “그 땅 여자들을 보러 나갔”는데, 세겜이라 이름하는 그들의 남자 형제 가운데 한 사람과 성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나서, 이 젊은이는 야곱에게 디나와 결혼할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기를 요청하였다(창 34:1 이하). 시므온과 그의 형제들은 아버지 야곱과 더불어 세겜의 가족에게 속한 모든 남자들은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조건으로 세겜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세겜의 가족에 속한 남자들이 할례 수술을 받고 회복하는 동안, 시므온과 그의 형제 레위는 마을로 잠입하여 그 모든 남자들을 모조리 칼로 쳐 죽였다. 야곱은 수년이 지난 후에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잔해하는 기계로다 ∙∙∙ . 그들이 그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창 49:5~7)라고 하였다. 요세푸스는 기억을 더듬어 시므온은 잔인하며 간교하고 사나웠다고 진술하였다. (316.2)
 시므온은 자기 의를 세우며 잔혹하게 약한 자들을 괴롭히는 자이었다. 그는 그의 누이와 결혼을 원하는, 정중한 가나안 사람 세겜을 살해하였다. 그 이유는 그 결혼으로 인하여 이스라엘의 피가 혼탁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되돌아서서, 하나님이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한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그 자신이야말로 가나안 여자와 결혼하였다(창 46:10). 여호와에게 불평을 늘어놓기 좋아하던 시므온 지파 사람들의 수는 광야의 여행중에 반 이상으로 줄어들었다(민 1:23; 26:14). 이 지파 출신의 젊은이들은 미디안 여자들과 사귀려고 마련한 발람의 계획을 따랐던 첫째 무리들 가운데 속하였다. 이 지파의 족장의 하나인 시므리는 하나님의 법을 무분별하게 무시하고, 한 미디안 여자를 쉽사리 그리고 공공연하게 자신의 장막 속으로 끌여들였고(민 23:1 이하; 참고 잠 7:26), 곧 바로 그 대가를 맛보았다. 이스라엘 지파들이 가나안에 들어갈 때에, 시므온은 가장 작은 지파로 전락되었고, 결과적으로 유다의 변경지역의 땅을 유업으로 받았다(수 19:1~9; 대상 4:28~33). 그러나 이 시므온 지파는 “그 후에 다른 강력한 식민지를 만들었으나 성지(聖地)변경의 바깥 쪽에 있는 영토에 거하였다”(부조와 선지자, 236). 그들은 앗수르에 포로로 잡혀간 최초의 사람들이었다. (316.3)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총, 그리고 성령의 역사는 너무나 강력하고 인내심이 있어서 시므온과 같은 사람들도 변화되어서 예수의 재림에 앞서 마침내 인침을 받을 수 있다(계 7:7). 진주 문에 기록된 그의 이름은 그와 같은 성정의 사람들을 청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비로운 주 하나님, 날 구원했으니라고 노래부르게 한다. (316.4)
 시므온은, 청옥의 청아한 푸른 빛을 통하여, 하나님의 법, 곧 그리스도의 의의 표준을 기억하였음이 틀림없는데, 그리스도의 의는 하나의 선물로 주어진 그의 의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성령이 그에게서 대 변화를 일으킬 때까지 그리스도의 의는 그의 생애에 영향을 미쳤음이 틀림없다. (316.5)
 황금 도성의 기초석에서 그의 짝은 열심당원 시몬인데, 그는 개혁파의 힘센 전투가이며 게릴라였다. (317.1)
 VI. 홍마노(紅瑪瑙, Sardonyx)
 (A New Translation of the Bible by James Moffatt). WDB, EB, HDB, DB도 붉은 줄 마노임을 확인함. (317.2)
 흉패의 여섯째 보석은 홍마노, 혹은 붉은 줄 마노이었다(영문 개역판 성경<RV>과 모팟<Moffatt> 성경; 하브리어 야할롬<yahalom>은 치다 혹은 강타하다를 뜻하는 동사의 어근으로부터 파생되었다. 출 28:13; 39:11). 70인역, 요세푸스, 그리고 불가타역은 홍마노를 뜻하는 이 히브리어 단어를 적벽옥(赤碧玉, red jasper)으로 번역한다. 흉패의 보석들과 도성의 기초석들을 이루는 보석들을 비교하여 보면 홍마노는 히브리어 야할롬의 희랍어 상당어임을 알 수 있다. 두드렸을 때 흰 표면에 나타나는 붉은 자국으로 인하여 이 줄무늬 돌의 이름이 생겨났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317.3)
 홍마노는 흰 석영 위에 붉은 석영의 층이 겹쳐져 형성된다. 플리니는 “홍마노는 ∙∙∙ 흰 석질 위에 있는 홍옥수처럼 보이는 보석으로부터 채광하였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317.4)
 모든 옥수와 홍마노는 같은 종(種)에 속한다. 그것들은 여러 가지 금속성 염기들에 의하여 채색된, 가지각색으로 층을 이룬 석영의 무결정 덩어리같이 보인다. 그러나 현미경으로 보면 그것들이 미세한 석영 결정체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러므로 그것들은 숨은 수정체라고 불리운다. 옥수와 홍마노는 강의 자갈에서 발견된다. 상당한 기간에 모체 암석을 삼투시키는 물에는 나중에 이러한 보석들로 결정화되는 용액들이 포함되어 있다. 수정이 마그마에 뚫린 구멍에 겹겹이 침전되었다. 이러한 층들이 그처럼 분명하게 구분되어 남아 있으리라는 것은 믿을 수 없게 보인다. 이러한 바탕색 위에 밝은 크림색 홍마노가 침전되고 다음으로 심홍색의 홍옥수나 홍보석이 침전되었다. 보석 세공인은 옥수의 단면을 잘라서 그가 원하는 색깔의 보석들을 만든다. (317.5)
 흉패의 홍마노에 새겨진 이름은 갓(군대)이었다. 그의 삶의 표어가 “즐겨 보자!” 이었던 것처럼 보인다. 이 난봉 꾼은 친구들이 눈치를 주면 결국 의혹과 의문에 빠지기 쉽게 되었다. 그의 기(旗)에는 구타하는 백성들이 그려져 있었다(창 49:19). (317.6)
 갓은 레아의 몸종 실바의 아들이었다. 야곱이 실바를 취하였을 때 이 몸종은 여주인 마님의 침상을 공유하게 되었다. 레아가 이러한 결합을 통하여 태어난 작은 아이를 취하였을 때, 그녀는 “바가드!”—군대가 온다—라고 외쳤으며, 이렇게 하여 이 소년의 이름은 갓이 되었다(창 30:9~11). 야곱은 임종이 다가왔을 때 “갓은 군대의 박격을 받으나 도리어 그 뒤를 추격하리로다”(창 49:19)라고 예언하였다. (317.7)
 갓은 일단의 무리와 더불어 달리는 사람을 대표한다. 그는 사람들, 그것도 많은 사람들을 좋아하였다. 그의 이름의 의미는 “모인 사람들”이었다(창 30:11, 난외주). 그는 인기를 원하였다. 인기를 몹시도 원하였기에 타협하기까지 이르렀다. 그는 항상 바른 일을 의도하였지만, 좀처럼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군대의 박격”을 받을 것을 알았으며 실제로 그는 군대의 박격을 받았다. (3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