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중심의 성소론 제 5 부 내 제사장이신 예수님과 함께 (죄와의 교제 관계로부터의 해방) 25. 보석의 기초들 (나의 모든 성장은 그리스도의 것임)
 여호와께서는 브사렐에게 열 두 족장들의 이름들을 대제사장의 어깨 위에 있는 두 값진 호마노(縞瑪瑙)보석들에 새기라고 명령하였다. 선한 목자는 여기서 잃었다가 다시 찾은 자신의 양들을 하늘 나라의 우리 안으로 모아들인다. 여기는 권능의 장소이며, 양무리들은 여기에 “태어난 순서에 따라” 배열되었다(출 28:10).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표하는 족장들은 그들이 태어난 순간부터 대제사장의 힘이 지지하여 주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302.1)
 여호와께서는 그리고 나서 그 이름들을 대제사장의 가슴에 있는 보석들에 새겨야만 한다고 규정하셨다. 하늘 신랑의 들러리는 여기서 그분의 신부를 소중하게 여긴다. 이 곳은 사랑의 장소이며, “그들의 이름에 따라” 여기에 정렬되었다(출 28:21).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으로서 조직되는 그 순간부터 대제사장의 충만한 애정이 지지하여 주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302.2)
 순금 고리로 이 보석의 기초석들을 흉패와 견장에 부착하였다. 모든 시대를 통하여 거룩하신 상인(divine merchantmen)은 이 귀중한 금속을 자신의 “가련하고 비참하고 눈멀고 헐벗은” 소비자들에게 값없이 팔고자 하신다. 그분의 믿음과 사랑의 순금은 그들에게 선물로서 값없이 주어진다. 그분의 백성들을 목자의 힘센 어깨에 묶어두고, 그들을 중보자의 다정다감한 가슴에 묶어 두는 것은 그분의 황금과 같은 사랑이다. (302.3)
 이 열 두 지파 지도자들의 이름은 성경의 여러 가지 상황들에서 24번 나온다. 이렇게 많이 나오기 때문에 지파들의 앞뒤 순서가 각 목록에서 다소 다르다. “그들의 지파에 따라”라고 하는 구절은 상막 주변에 위치하였던 그들의 위치를 표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참조, 민 2:1). “줄”(히브리어 투르<tur>, 출 28:17~20)은 솔로몬의 왕궁에 있었던 건축용 돌들의 순서를 묘사하며(왕상 6:36; 7:12), 또 이 돌들이 각각 세 개씩이 네 수평으로 놓여있음을 시사한다. (302.4)
 이미 언급하였듯이, 유다 지파, 잇사갈 지파, 그리고 스불론 지파는 회막을 두르는 광장의 동편에 위치하였다. 남편에는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가 위치하였다. 서편에는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와 베냐민 지파가 위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단 지파와 아셀 지파와 납달리 지파는 북편에 자리를 잡았다. (302.5)
 이렇게 한 조를 이루는 세 지파의 이름에서 제일 처음에 언급된 지파가 지도자적인 지파이다. 지파의 아름들이 기록된 보석들은 지도자적인 지파의 족장들의 이름들이 대제사장의 오른편 줄에 있도록 배열되었다(출 28:17~21). (303.1)
 자신의 백성들이 거주할 곳을 정확하게 선택하시는 여호와
 여호와께서는 성막 주변에 백성들이 진을 치도록 할 때 하였던 것처럼, 그들의 정확한 순서를 일일이 지정하실 뿐만 아니라, 각 지파의 이름이 흉패 위에 기록되어야 하는 특정 보석도 구체적으로 밝히셨다. 그분은 모세나 브사렐이 어떤 독자적인 판단을 할 여지를 남겨 놓으시지 않았다. 하늘 아버지께서는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지파와 그 두 이웃 지파들이, 약속의 땅을 향하여 순례하는 동안에 거주하게 될 “주변 환경”은 물론이고 성막 주변에 위치할 그들의 자리도 면밀하게 선택하셨다. 이 모든 것을 흉패가 상징하였다. 다음 도표는 어떻게 배열하였는지를 보여준다. 이 도표에는 또한 우리들이 나중에 분류하여 볼, 적절한 돌들의 이름들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새 예루살렘의 기초석에 있는 보석들에 새겨진 열 두 제자들의 이름들도 나온다. (303.2)
흉패에서의 족장과 사도의 위치
오른편 어깨
왼편 어깨
홍보석
유다
도마
감람석(황옥)
잇사갈
요한
녹주옥
스불론
작은 야고보
홍옥(석류석)
르우벤
다대오
남보석
시므온
가나안인 시몬
홍마노

마태
호박
에브라임
안드레
백마노
므낫세
야고보
자수정
베냐민
베드로
녹보석

유다
호마노
아셀
빌립
벽옥
납달리
바돌로매
(303.3)
 엘렌 화잇은 “[흉패의 가장자리는] 하나님의 도성의 열 두 기초와 같은 다양한 보석들로 이루어졌다”는 식견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부조와 선지자, 351, [ ]부분은 추가되었다. 계 21:19, 20을 참조하라.). 우리들은 이 가장 자리 부분에 기록용 돌들이 포함된다고 생각하여 왔다. 요한은 새 예루살렘에 대한 묵시문화적인 기술에서 이 기초석들을 첫째, 둘째, 셋째 등으로 해아리고 있는데, 가장 아래쪽부터 세기 시작하였다. 이 기초석들에 그 이름이 새겨진 사도들은 네 번에 걸쳐 언급되어 있으며, 각각 네 명씩 세 그룹으로 배열된다. 이 사도들은 다소 다르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세 그룹의 지도자들은 언제나 베드로, 빌립, 그리고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이다. 그들의 동료들은 항상 동일하지만 종종 다른 순서로 배열되었다. “첫째”는 베드로인데(마 10:1~5), 그는 가장 밑의 기초석이다. 이러한 제자들의 이름이 나오는 목록들 중에, 그리스도께서 유대 땅을 복음화하기 위하여 제자들을 보낼 때에 부르심을 받은 제자들의 서열을 보여주는 목록이 있다(마 10:1~15). 이 목록은 그들이 조직적으로 배치되었음을 보여주는 것같다. 흉패와 기초석들 가운데 서로 유사한 돌들은 지파들과 사도들을 서로 연관지을 수 있게 한다. (303.4)
 이러한 배열은 하나님의 이상형이었지만, 역사가 흐름에 따라 열 두 지파들중에서 단 지파는 결국 사라졌고, 에브라임 지파는 잊혀져버리게 되었으며, 나머지 다른 지파들은 결국에 각각 제 자리를 찾게 되었다. (303.5)
 이러한 사실은 바로 예수의 재림에 앞서 인침을 받아 남은 자들을 상징하는 지파들의 목록도 지적하고 있다(계 7:5~8). 동일하게 슬픈 사실은 사도들의 역사에도 나온다. 유다는 변절하여서, 다른 사람이 그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행 1:15~26). 도성의 문들을 보면 에브라임이 차지해야하는 장소에 요셉의 이름을 발견할 수가 있으며, 단이 있어야 할 곳에 레위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도들 중에서는 맛디아가 유다의 자리를 대신 차지하였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자기 자신의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결코 사람들의 의지를 강요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개인적인 선택을 하도록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예수께서는 인류 전역사에 걸쳐 살았고, 앞으로 살 자신의 아들들과 딸들에게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라고 경고하신다(마 20:16; 22:14). (304.1)
 중요한 의미가 있는 열 둘이라고 하는 숫자
 열 두 부조들이 “광야에서” 구약성경 교회의 뼈대를 이루고 있었던 반면, 열 두 사도들은 오늘날의 세계에 속한 신약성경 교회의 개척자들이었다. 열 둘이라고 하는 숫자는 전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의 기초 숫자인 것 같이 보인다. 예를 들자면, 솔로몬은 온 이스라엘 위에 열 두 장관들을 두었다(왕상 4:7; 참조, 왕상 11:30; 스 8:24). 브루스(A. B. Bruce)는 오래 전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일곱이란 숫자는 셋에다 넷을 더한 것인 반면, 열 둘은 셋에다 넷을 곱한 것이기에, 말로 표현할 수가 거의 없지만, 영적 지각력은 감지할 수 있는 것, 즉 두 숫자에 각기 따로 포함된 생산, 배가 증가를 뜻하는 조직, 산물이다. 넷이란 숫자는 뚜렷하게 열 둘이란 숫자에서 보여진다”(The training. of the Twelve, 23). (304.2)
 브루스는 계속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도들의 숫자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그 숫자는 의심할 여지없이 선택의 결과이었고, 적어도 선택된 무리로 구성되었다”(op. cit. 32). 그리스도께서는 애굽에서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택하셨듯이, 세 명의 지도자를 부르실 수 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일곱 집사들을 뽑았듯이 일곱 사도들을 뽑을 수도 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나중에 칠십 명의 제자들을 세상에 내보냈듯이 칠십 명의 사도들을 뽑을 수도 있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예수는 열 두 사도들을 선택하셨다(요 6:70). 열 둘이라고 하는 숫자는 마찬가지로 지파들의 경우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304.3)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쫓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마 19:28)고 하는 약속을 하여 주심으로 열 두 제자들을 감격시키셨다. 이러한 말씀은 원래 열 두 족장들 및 백성과 열 두 사도들의 지도하에 있는 보편적 교회를 합류시키려는 우리 주님의 장기 계획을 드러낸다. 마침내 사도들의 지도하에 이러한 합류가 완성되었을 때에, 인류를 위한 그분의 완성된 계획은, 어느 곳에 살든지 간에 자신을 따르는 모든 사람들을 포괄할 것이다. (304.4)
 인류의 대표자들인 열 두 지파
 도성의 진주 문들에 기록된 열 두 족장들의 이름들은 어떠한 사람들이라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하는 점을 모든 사람들에게 확신시켜 주고 있다. 유일한 조건은 값진 진주를 구입하기 위하여서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을 팔아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마 13:45, 46). 도성의 기초석들에 새겨진 열 두 사도들의 이름들은 모든 인류에게 오직 예수를 따르고 그분의 제자가 되는 사람들만이 안전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만세반석(예수)위에 기초하여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선포한다. 이 24명의 족장들과 사도들이 합류할 때, 모든 인류에게 가능한 중생한 자들의 품성으로 승화된 있는 그대로의 속성을 나타낸다. 그들은 사회의 축도(縮圖)이다. 십자가는 열 두지파의 족장들 및 그들의 백성과 열 두 사도들 및 그들을 따르는 자들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305.1)
 1192년에 눈을 감은 성 빅터의 아담(Adam of St. Victor)은 다음과 같은 시를 남기었다(J. M. Meale, Medieval Hymns and Sequences, 155~157). (305.2)
이들, 성전의 튼튼한 기초석들
이들은 열방들을 하나님의 하늘 대궐에
발을 들이게 하는 자들이라.
이들은 믿음과 행함을 영원히 접합시키며
유대인과 이방인을 사랑으로 동여 매네.

열 두 족장은 그리도 질서있게 정렬되어 있으며
열 두 샘들은 그렇게도 달고
성전 제단에 드려진 빵들도 그렇다네.
제사장의 예복을 수놓은 보석들
참으로 그들이 전쟁을 지휘하는 족장임을 입증하여 주네.
(3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