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보리가 흔드는 단을 만들어 드릴 만큼 충분히 익지 않았을 경우엔, 추가로 한 달을 더 보태어 그것이 익기를 기다렸다. 그와 같이 자비하신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추수가 결실을 맺게 하기 위해 시간을 연장시키신다. 그분은 당신의 보좌로부터, “종들이 인(印) 맞기 까지 기다리라! 기다리라!”고 외치신다. (250.4)
5. 흔든 곡식단은 누구의 표상인가?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250.5)
【참고】 “절기의 모든 의식들은 그리스도께서 하실 사업에 대한 표상들이 었다. ∙∙∙ 죽임을 당한 어린 양, 누룩 없는 떡, 처음 익은 곡식단은 다 구주를 상징하였다”(시대의 소망, I권, 85). (250.6)
6.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던 날에 누가 그분과 함께 일어났는가?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자요.”(251.1)
눅 23:21-23. “저희는 소리질러 가로되, 저를 십자가에 못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행하였느냐? 나는 그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한대, 저희가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저희의 소리가 이긴지라.”(251.2)
마 27:42. “저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저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러면 우리가 믿겠노라.”(251.3)
마 27:52, 53.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예수의 부활 후에 저희가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251.4)
롬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251.5)
【참고】 “그리스도는 잠자는 자들의 처음 익은 열매로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셨다. 그는 요제(播祭)의 원형이 었으며, 그는 여호와 앞에 요제를 드리던 바로 그 날에 부활하셨다. 일천년 이상이 상징적인 의식은 거행되어 왔었다. 추수 밭에서 처음 익은 곡식의 이삭들이 모아져서, 백성들이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갈때에 처음 익은 곡식단을 여호와 앞에 감사의 예물로서 흔들었다. 낫으로 곡식을 베어 곡식단으로 묶어 들일 수 있게 되기까지는 이 예물을 드리지 않았다. 하나님께 헌납한 곡식단은 추수를 예표하였다. 그와같이 처음 익은 열매가 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모아 들일 큰 영적 추수를 예표하셨다. 그의 부활은 죽은 모든 의인의 부활의 모형이요 보증이다. ∙∙∙ 예수께서 봉사하시는 동안에 그분께서는 죽은 자들을 살리셨다. 그는 나인 성의 과부의 아들과 관원의 딸과 나사로를 살리셨다. 그러나 이들은 불멸의 옷을 입지 못하였다. 살아난 후에도 저들은 역시 죽음에 복종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부활 때에 무덤에서 나온 자들은 영생으로 일으킴을 받았다. 저들은 죽음과 무덤에 대한 그리스도의 전승 기념으로서 그분과 함께 승천하였다. 그리스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 내가 저들을 구속하였으니, 저들은 이 이상 사단의 포로가 아니다. 내가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다시는 결코 죽음을 당하거나 슬픔을 경험하지 않도록 내 능력의 첫 열매로 내가 저들을 무덤에서 일으켰다”(시대의 소망, III권, 333, 334). (251.6)
제 3 절 초실절의 절차
7. 흔든 곡식단을 드린 다음에 무슨 행사들이 뒤따랐는가?
레 23:14.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252.1)
【참고】 “절기가 시작될 무렵에는 결실하기 시작하였다”(부조와 선지자, 下권, 195). (252.2)
“그는 자신의 승리의 증거품들을 가리키시며 그가 재림하실 때에 무덤에서 일어 날 큰 무리의 대표자로서 그와 함께 부활한 자들을 요제의 단으로 하나님께 바치셨다”(시대의 소망, III권, 403). (252.3)
민 28:19-24.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 번제가 되게 할 것이며,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이를 드리고, 어린양 일곱에는 매 어린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또 너희를 속하기 위하여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되, 아침의 번제 곧 상번제 외에 그것들을 드릴 것이니라. 너희는 이 순서대로 칠 일동안 매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의 식물을 드리되,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드릴 것이며.”(2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