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들에 있어 단어는 문자들을 결합함으로써 형성된다. 희랍인은 희랍어를 사용함으로써 의사를 소통하고, 유대인은 히브리어를 사용함으로써 의사를 소통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말씀이시다. 예수는, 들을 수 있고 볼 수 있게 된 하나님의 생각이시며, 자기 아버지의 기별을 드러내 보이시는 체현이시며, 하나님의 뜻의 표현이시다. 예수는 로고스(Logos)이시며, 개념이시며, 살았었고, 말하여 지거나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들 배후에 있는 실체이시다. 그분은 또한 레마(Rhema), 곧 구별된 말씀 혹은 분명히 표현된 언어의 단편인데, 이것에 의하여 이데아(Idea)와 로고스가 표현된다. 사실, 그분은 하나님이 사용하는 문자 전체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이 문자를 사용하여 타락한 인간에게 구원에 필요한 모든 개념들과 교훈 말씀을 드러내는 말씀을 하신다. 예레미야는 이 점을 분명하게 파악하였다. 예레미야가 신앙 고백을 하면서 그가 복수와 단수형을 사용하는 것에 주의하여 보라.
“내가 주의 말씀(들)을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렘 15:16). 예수께서는 희랍어로 말하면
“알파와 오메가”이며, 히브리어로 말하면
“알럽과 타우”, 혹은
“우림과 둠밈”이며, 영어로 표현하면
“A로부터 Z”이다. 그분을 통하여 하나님의 진리의 계시가 충만되고 완성된다. 영원한 성령님이시여, 우리들을 가르쳐 당신의 말씀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하시옵소서.
(2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