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론 입문 제 VI 부 기본적인 제사들 제 2 장 소제와 화목제
 【주요성경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엡 2:13, 14). (209.1)
 【서론적 사상】 “땅에 묻힌 씨앗은 열매를 가져오고, 그리고 다음 번에는 그 열매가 다시 씨앗으로 뿌려진다. 이렇게 하여 수확은 증가한다. 그와같이 갈바리의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영생의 열매를 가져올 것이다. 이 희생을 숙고하는 것이 그 희생의 열매로서 영원한 세월을 통하여 살아 나아갈 자들의 영광이 될 것이다. 자신의 생명을 그대로 보존하는 밀알은 열매를 생산하지 못한다”(시대의 소망, III권, 88). (209.2)
 “구속은 영혼이 하늘을 위하여 훈련을 받는 과정이다. 이 훈련은 곧 그뢰스도를 아는 지식을 의미한다. 그것은 곧 흑암의 임금의 학교에서 얻은 생각, 습관, 행습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께 충성하는 것을 반대하는모든 것에서 영혼이 구조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과 완전히 일치하여 다스려진 그리스도의 마음에는 완전한 화평이 있었다. 예수께서는 칭찬을 받음으로 의기가 양양해지는 일도 없었고, 비난이나 실망으로 인하여 의기가 소침해지는 일도 없으셨다”(시대의 소망, II권, 56). (209.3)
 소제—“나의 모든 소유는 하나님의 것”
 제 1 절 구성 요소와 준비 방법
 1. 매 번제의 희생과 함께 다른 어떤 예물이 더 드려졌는가?
 레 2:1, 13.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 .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210.1)
 요 6: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라.” (210.2)
 2. 소재 위에 부어진 기름은 무엇을 나타냈는가?
 레 2:1.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210.3)
 요 3:34.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210.4)
 행 10:38, 39.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210.5)
 롬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211.1)
 히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211.2)
 【참고】 “황금빛 기름은 성령을 예표한다. 이 기름을 하나님의 사역자들은 끊임없이 공급 받아야 하며, 그런 다음에는 다시 그것을 교회에게 나눠 주어야 한다”(1M, 188). (211.3)
 3. 소제의 예물을 준비하는 세가지 방법에서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레 2:4, 5, 7, 11. “네가 화덕에 구운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이나 기름을 바른 무교전병을 드릴 것이요, 번철에 부친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지 말고 기름을 섞어 ∙∙∙ . 네가 솥에 삶은 것으로 소제를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와 기름을 섞어 만들지니라. ∙∙∙ 무릇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물에는 모두 누룩을 넣지 말지니, 너희가 누룩이나 꿀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려 사르지 못할지니라.” (211.4)
 약 1:11, 12. “해가 돋고 뜨거운 바람이 불어 풀을 말리우면 꽃이 떨어져 그 모양의 아름다움이 없어지나니, 부한 자도 그 행하는 일에 이와같이 쇠잔하리라.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211.5)
 【참고】 그리스도께서는 고난을 통하여 완전하게 되셨다. 히 2:10 참조 :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 소제의 예물을 하나님께 가납되도록 하기 위하여 열(熱)을 가하는 방법이 다양한 것은 그 소제의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당하신 시련과 고난의 완전성 또는 철저함을 예시하였다. 히 4:15 참조 : “우리에게 있는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212.1)
 제 2 절 첨가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