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예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당신의 어깨 위에 떠 받드신다. 사 22:22. “내가 또 다윗 집의 열쇠를 그의 어깨에 두리니, 그가 열면 닫을 자가 없겠고, 닫으면 열 자가 없으리라.”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 .”(188.4)
“어깨”는 또한 봉사를 상징한다. 창 49:15. “그〔잇사갈〕는 쉴 곳을 보고 좋게 여기며, 토지를 보고 아름답게 여기고, 어깨를 내려 짐을 메고 압제 아래서 섬기리로다.”(188.5)
어깨 위에는 승리의 전리품들이 메어진다. 사 49:22. “나 주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열방을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민족들을 향하여 나의 기호를 세울 것이라. 그들이 네 아들들을 품에 안고, 네 딸들을 어깨에 메고 올 것이며.”욥 31:35, 36 참조. “ ∙∙∙ 내 대적의 기록한 소송장이 내게 있으면, 내가 어깨에 메기도하고, 면류관처럼 머리에 쓰기도 하며.”(189.1)
7. 이 띠의 기능은 무엇인가?
출 28: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끈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짤지며.”출 12:11 참조. (189.2)
요 13:4.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189.3)
【참고】 첫번째 띠는 백색의 세마포로 되어 있었고, 잘변하지 않는 색깔들로써 수 놓여져 있었다. 이 두번째 띠는 금으로 장식되고 화려하게 색깔이 다채롭게 짜여져 있었다. (189.4)
제 3 절 판결 흉패
8. 에봇 위에는 무엇을 입었으며, 이 예복은 어떻게 그것에 부착되어 있었는가?
출 28:15-28.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끈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장광이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지니,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매 보석에 열 두 지파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정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땋은 두 금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편 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띠 윗편에 달고,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떠나지 않게 하라.”(189.5)
【참고】 “에봇 위에는 흉패가 있었다. 그것은 제사장의 제복중에서 가장 신성한 부분이었다. 이것은 에봇과 같은 재료로 만들어졌었다. 그것은 한 뻄 되는 정방형이었으며, 금고리에 꿰어진 푸른 끈으로 어깨에서 늘어뜨렸다”(부조와 선지자, 上권, 461). (190.1)
9. 흉패는 봉사의 어떤 국면을 설명하는가?
출 28: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190.2)
【참고】 “그와같이 크신 대제사장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위하여 아버지 앞에서 그분의 피를 변호할 때에, 회개하고 믿는 각 영혼의 이름을 그분의 마음에 지니신다”(부조와 선지자, 上권, 461). (190.3)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교회를 사랑하시는 변치 아니하는 사랑에 대해서 얼마나 아름답고 뜻 깊게 표현한 말인가! 아론으로 표상된 우리의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마음에 기억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땀 위에 있는 주의 교역자들은 당신의 사랑과 동정과 격려에 함께 참예하여야 하지 않겠는가?”(복음 교역자, 30). (190.4)
10.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보석들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가?
말 3:16. “그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191.1)
시 90:17. “주 우리 하나님의 은총을 우리에게 임하게 하사, 우리 손의 행사를 우리에게 견고케 하소서. 우리 손의 행사를 견고케 하소서.”(191.2)
계 21:19, 20.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 한째는 청옥이요, 열 둘째는 자정이라.”(191.3)
【참고 】 “대제사장의 흉패에는 많은 보석들이 있었으나, 각 보석은 그것의 독특한 빛을 가지고 전체의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었다. 매 보석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이 나타내는바 하나님으로부터의 중요한 기별을 간직하고 있었다. 많은 보석들이 있었으나, 흉패는 하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많은 생각들(minds)이 있으나, 참 생각은 하나(one Mind)이다. 교회 안에 많은 교인들이 있어서 각기 독특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은 한 가족을 형성한다”(Ev, 379, 380). (1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