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 전 조사심판의 성경적 기초 다니엘 8장의 이슈들 제12장 다니엘 8장에서 로마는 어디에?
네 짐승 중의 하나에서 출현한 7장의 작은 뿔과는 달리, 8장의 작은 뿔은 하늘의 네 바람으로부터 일어난다(단 8:8). 이 표현은 7장에서 네 짐승이 나타나던 장면을 우리에게 연상시킨다. 하늘의 네 바람이 바다를 크게 요동시켰었다(단 7:2). 그러면 작은 뿔은 일부 번역들이 암시하는 것처럼 그 뿔들 중의 하나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그 바람들 중 하나로부터 출현하였을 것이다.∙∙∙ 문법적으로 말해서 “그들 중 하나에서”(단 8:9)라고 번역되는 히브리어 표현은 사실 “그들[남성]중 하나[여성]에서”로 읽어야 하며, 앞 절의 “하늘[남성]의 네 바람[여성]” 이라는 표현과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3)
(149.3)
 작은 뿔의 성장.
 그러면 작은 뿔이 네 바람 중 하나에서 나왔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나는 대다수의 해석가들이 네 바람은 나침반의 네 방위를 의미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한글〈개역개정판〉도 8:8을 그렇게 “사방”으로 번역하였음—역자 주). 다니엘은 작은 뿔이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작은 뿔이 나침반의 어느 방향으로 자라날 것인지에 대한 예보이다. (150.1)
 이 책의 9장에서 나는 안티오코스가 그의 통치를 시작할 때에 비하여 그렇게 심히 커지지는 못하였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오히려 그가 마카베오 집안에 패퇴하고 나서는 전보다 더 약해졌다. 그렇게 안티오코스는 예언에서 구체적으로 가리킨 동쪽과 남쪽으로 커지지 못하였다. 그는 “영화로운 땅”(유다)으로도 커지지 못하였는데, 왜냐하면 그가 통치를 시작할 때 이미 그 지역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통치 말기에 가서는 그 땅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한편, 성경 기자의 방향에서 보면 로마 제국은 실제로 서쪽으로부터 왔으며, 동쪽과 남쪽으로 확장하여 유다, 즉 영화로운 땅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로마가 메대—바사(숫양)과 헬라(염소)에 비교하여 심히 커졌다는 말도 틀림 없는 사실이다. 그렇게 로마는 작은 뿔의 시초에 관하여 다니엘이 말한 구체적인 특징들을 정확하게 성취하였다. 이것이 바로 작은 뿔이 안티오코스보다는 로마를 나타낸다고 하는 견해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이유이다.

 
재림교회의 어떤 주석가들은 8, 9절의 문법, 특별히 동사들의 시제를 보고 작은 뿔이 네 바람으로부터 발생하였다는 결정적인 증거로 삼는다. (참조 Gerhard Hasel, “The ‘Little Horn’ in Symposium on Daniel. 388, 389.) 다른 이들은 그러한 논증을 확정적으로 보지는 않는다(참조 Proebstle, “Truth and Terror,” 1125.126). (150.2)
 결론적으로, 다니엘 8장의 작은 뿔을 안티오코스로 해석하는 것도, 로마로 해석하는 것도 둘 다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양쪽 모두 설명이 필요한 문제점들이 있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안티오코스 해석과 관련된 문제점들이 훨씬 크고 해결하기 어렵다. 이 장에서 내가 제시한 증거들을 볼 때, 작은 뿔을 안티오코스보다는 로마로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성이 있음을 나는 확신한다. (151.1)
 〈미주〉--------------------------------------

 1) 참조 Holbrook, Symposium on Daniel, 395.

 2) Proebstle, “Truth and Terror,” 101.

 3) Doukhan, Secrets of Daniel, 124, 125;괄호는 원문에 있는 것임. (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