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이름 아름다워라 14. 엘 예슈아—하나님은 구원자 (구속자 하나님)
 선지자 이사야는 최종적 승리의 그날을 바라보다가 자기도 모르게 감동되어 외치는 자기를 발견했다: “보라! 엘로힘 은 나의 예슈아 시니, 내가 의뢰하고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이는 야훼, 야훼 께서 나의 힘이시오 내 노래시며, 그가 또한 나의 예슈아 이심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예슈아 의 샘들에서 기쁨으로 물을 길으리라”(사 12:2, 3). 이 장의 나머지 부분은 메시야가 쟁취한 승리를 묘사한다. 예언적 환상을 통해 이사야는 그리스도의 날을 보았다. 구세주는 이 예언을 자기의 사명에 적용하시고, 목마른 자들에게 그가 값없이 주시는 물을 받아 마시라고 초대하신다(요 4:10-26; 7:37-39). (211.1)
 예수는 구약이 말한 모든 예슈아 예언의 성취이다
 고령의 시므온은 살아서 메시야를 뵙게 될 것을 성령의 귀뜸으로 알고 있었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주께서 자기의 생명을 보존해 주실 것을 믿고 있었다. 요셉과 마리아가 가브리엘의 말대로 아기의 이름을 예슈아 로 짓고, 출생 신고를 하기 위해 성전으로 찾아갔을 때, 성령의 감동으로 그 노인은 그를 즉시 알아보고 기쁨으로 외쳤다: “주여, 주의 말씀대로 이제는 주의 종을 평안히 가게 하옵소서. 이는 내 눈으로 주의 예슈아를 보았음이니이다”(눅 2:29, 30; 시므온이 히브리어나 아람어를 썼다면 틀림없이 예슈아 라고 말했을 것이다). 그는 자기가 받아서 품에 안은 나사렛의 예슈아,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인 그 아기가 분명히 세상의 구원을 위해 하늘이 보내신 예슈아(구원자)임을 알았다. (211.2)
 다른 하나의 메시야적 예언은 침례 요한의 사역을 설명하는 말로 시작하여 구세주의 사역까지 단숨에 묘사한다: “통과해 가라. 성문들을 통과해 가라. 너희는 백성의 길을 예비하라. 쌓아 올리라. 대로를 쌓아 올리라. 돌들을 가려내고 백성을 위하여 깃발(nes, 네스, Yahweh nissi [출 17:15]의 nissi [닛시]와 같은 말)을 들어 올리라. 보라! 주께서 세상 끝까지 선포하시기를 ‘너희는 시온의 딸들에게 말하라. 보라! 네[예슈아]가 오나니, 보라! 그의 상급이 그에게 있고 그의 역사가 그 앞에 있느니라’ 하셨느니라”(사 62:10, 11; 참고 40:3). 이 예언의 모든 세부 사항은 예수로 말미암아 구체적으로 성취되었다. (212.1)
 구세주께서 야곱의 우물에서 만난 여인에게 당신이 주는 물을 마시라 하신 것은 분명히 이사야가 말한 예언의 성취였다(사 12:1-6). 그리고 그는 자기가 바로 성경에 예언된 메시야라고 말씀하셨다(요 4:10-15, 25, 26).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누구든지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고 주님은 그녀에게 약속하시고 계속하시기를, “그러나 내가 그에게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영원한 생명으로 솟아오르는 샘물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다(요 4:14). 다른 기회에 그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이 말씀한 것과 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흐르리라 하시니, 이것은 주께서 자기를 믿는 사람들이 받게 될 성령을 말씀하신 것이라”(요 7:37-39). (212.2)
 이사야가 예슈아 를 묘사한 말(사 12:1-6)은 도저히 어떤 인간 집단이나 사건에 적용될 수가 없다. 예슈아 는 오직 신적 존재인 구원자가 아니면 안 된다. 그는 또한 왕 같은 분이시다. 그는 왕이므로 그가 왕림하기 전에 길이 예비되어야 하고, 그의 깃발을 들어 올려 그의 존귀하심을 나타내야 한다. 그는 심판자로 당신을 찬양하는 종들에게 줄 상이 있다. 즉 “그의 역사가(즉 그가 하실 일이) 그의 앞에” 있는 것이다. 이 말씀은 예수 자신이 후일 당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인용하신 말씀이다(계 22:12). 그는 이 말씀의 최종적 성취를 당신의 재림에 두고, 당신의 충성된 백성을 위해 그 때 줄 상급을 준비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212.3)
 대부분의 성경학자들에 의하면, 이 약속은 그가 인자로 오셨던 초림 때 일부분 성취되었다. 이사야의 글에 의하면, 예슈아 는 신적 존재로서 모든 인류의 문제를 판결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당신의 상급을 받기에 합당한 자들에게는 “상급”을 주실 수 있는 지위를 가지신 분이다. 그는 또한 당신의 “역사,” 즉 당신의 사업을 끝까지 완수하실 수 있는 분이다. 그는 구원자 예수이며, 우리 믿음의 소유주요 [우리의 믿음을] 온전케 하시는 분이시다. (213.1)
 예슈아—구원자—예수와 말세
 사회의 부패 풍조에 어리둥절해진 선지자 하박국은 장래에 대한 계시에 자극을 받아 재림을 서술하는 놀라운 시를 온 심령을 다해 쏟아 놓았다. 거기서 그는 삼위 중 두 분의 활약을 이렇게 묘사했다: “주(아버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해 야샤(예슈아 의 변형)와 함께, 곧 예슈아(구원자) 메시야(기름 부은 자—단수)와 함께 나가사 악한 자(뱀 곧 사단)의 집 우두머리를 치시며(부수며) 그 [나라의] 기초를 끝까지 드러내셨나이다(하나님과 인류에 대한 그들의 범죄를 폭로하셨나이다). 셀라”(합 3:13). 이것은 실로 원복음(창 3:15)의 성취이다. 거기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그들의 씨(그리스도)가 뱀의 머리를 상할 것을 미리 말씀하셨다. 하박국은 여기서 예슈아 와 메시야를 한 분으로 보는 말을 했다. 신약에서 이 두 이름은 하나로 결합되어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난다. (213.2)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뵙고 나사렛 예수의 신성을 깨닫는 순간 감격하여 엎드려 경배한 도마처럼, 우리는 우리의 구속자 엘 예슈아 앞에 엎드려 그에게 “내 주, 내 하나님!”이라 외쳐야 한다. 우리의 구원자는 우리의 구원을 확실히 성취하시고, 내 마음에 리디 에드먼즈(Lidie Edmunds)의 찬미를 심어 주셨다: (213.3)
주 예수 구원하시니, 내 맘에 두렴 없어라.
   이 죄인 이제 주께 왔으니, 내쫓지 않겠네.
내 영혼 말씀 위에 쉬도다.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 위에 쉬도다.
예슈아 는 내 구원자의 이름.
   그 피로 구원하시네.
   (SDA Hymnal, No. 523)
(213.4)
 오 주여, 우리로 주의 발 앞에 머물도록 가르쳐 주소서. (214.1)
 (필자는 Arthur E. Glass 의 Yeshua in the Tanach 란 제목의 소책자를 읽고 자극을 받아 이 연구에 착수했다.) (214.2)
 참고
 1. Herman Cremer, Biblico-Theological Lexicon of the Old Testament, 532-533. (214.3)
 2. Cremer, 534; 이와 유사한 용법의 예: 시 62:2, 7; 사 12:2; 삼상 14:39. (214.4)
 (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