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 없는 인류를 위한 재림의 소망 제 11 장 재림소망의 그릇된 징조들
 세대주의자들은 7년 환난에 대단한 중요성을 부여한다. 그들은 마지막 때를 예언하는 대부분의 사건들이 이 기간에 성취될 것으로 믿는다. 이 사건들의 가장 분명한 목록이 세대주의 예언 학파 중 최고의 명성을 지닌 사람으로 간주되는 할 린제이의 저서 가운데서 발견된다. 그의 저서들로부터 본인이 재구성 할 수 있었던 린제이의 환난기의 사건들은 다음과 같다. (182.5)
 로마인 적그리스도가 일어남. 한 로마인 독재자(로마인 적그리스도)가 은밀한 휴거 직후에 유럽 공동 시장의 10개국 연방으로 구성될 부활한 로마 제국으로부터 권세를 받아 일어날 것이다. 이 로마인 적그리스도는 이스라엘 국가에서 일어날 한 유대인의 거짓 선지자(유대인 적그리스도) 와 상호 보호 조약을 체결할 것이며 그 유대인은 예루살렘 성전과 희생 봉사를 재건할 것이다.5 (182.6)
 현저한 발전이 있을 3년 반 후에 로마인 적그리스도는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자신의 사업의 눈부신 성취로 인해 많은 나라들로부터 경배를 받을 것이다. 공중 예배의 절정에 이르러 로마인 독재자는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에서 그 자신을 성육하신 하나님으로 선포할 것이다.6 이 행위에 의해 다니엘(단 9:27 참조; 마 24:15, 16)이 예언한 “멸망의 가증한 것” 이 성취 될 것이다.7 그 때에 적그리스도의 잔인한 통치 기간이 시작된다. (182.7)
 이스라엘의 침입. 로마인 적그리스도 세력의 등장이 이집트에 의해 주도된 아랍—아프리카 연맹 결성을 야기할 것이며 이 연맹은 이스라엘을 침입할 것이다.8 이것은 그들의 운명을 결정지을 치명적인 실수로 드러날 것이며 아마겟돈 전쟁으로 이끄는 사건을 유발시킬 것이다. 러시아와 그 동맹국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아랍제국을 역습하는 역공격을 감행할 것이다.9 (182.8)
 유대인들의 회개. 아랍인과 러시아인들에 의해 이스라엘이 침입을 받을 때에 메시야에게로 돌아가는 유대인들의 대대적인 회심이 시작될 것이다. 144,000명의 실제적, 문자적 유대인들이 유대인 빌리 그래함들(Jewish Billy Grahams)이 되어 온 땅에 흩어질 것이며 지구성은 결코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복음 전도의 기간이 될 것이다.10 그들의 증거를 통하여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이방인이 회심할 것이다. (183.1)
 러시아군의 파멸. 로마 연방(구주공동시장)과 동방의 세력(중국)으로부터 온 군인들로 이 루어진 방대한 한 군대가 로마인 독재자의 지휘 하에 이스라엘에 진을 치고 있는 러시아군을 대항코자 동원될 것이다. 이 전쟁의 결과로 러시아군이 완전히 파멸될 것이다(겔 39:3~5, 38:18~22).11 (183.2)
 아마겟돈 전쟁. 아랍 아프리카군과 러시아군의 파멸로 인하여 로마인 독재자에 의해 규합된 로마 연방군과 중국군 책임자의 지도 하에 규합된 동방군만이 남게 될 것이다.12 후자는 지중해와 요단강 사이의 갈릴리 아래에 위치한 이스라엘 평원의 아마겟돈이라 불리는 장소에서 로마인 독재자와 그의 군대를 공격할 것이다. 아마겟돈 전쟁의 절정기에 그리스도께서는 그 전쟁을 끝내고 경건치 못한 모든 나라를 소멸하시기 위해 교회와 함께 되돌아 오실 것이다. (183.3)
 유대인의 천년 왕국. 아마겟돈 전쟁 후에 그리스도께서는 지상에 하나님의 왕국을 수립하실 것이며(대부분이 유대인임), 이 왕국은 천 년간 지속될 것이다. 그 천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람들을 통치하실 것이며, 그 곳에서 그는 다윗의 보좌에 앉으실 것이다. 이 왕국은 죽을 자들로 시작되나 천년기의 끝에 영원한 왕국의 형태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구속받은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는 영원토록 구별이 있게 될 것이다.13 (183.4)
 4. 세대주의의 범위와 기원
 세대주의 범위. 마지막 사건에 대해 묘사한 시나리오는 진행 과정상 다양성을 띠고 있으나 복음주의 그리스도인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세대주의자로 광범위하게 수용되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 명칭은 구속사(redemptive history)가 각각 다른 세대로 분리되어 있으며 그 각 세대는 그 다음 오는 연속되는 다른 세대와 분리되어 있다는 신조에서 나왔다. (183.5)
 오늘날 세대주의자의 본거지는 달라스 신학 대학원(Dallas Theological Seminary)이다. 그 곳 학장 죤. F. 월부어드(John F. Walvoord)는 6권의 저술에서 세대주의 신학을 발전시켰다.14 세대주의를 가장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취급한 책은 레위스 스페리 쉐이퍼(Lewis Sperry Chafer)가 저작한 전 8권으로 된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이다. (183.6)
 세대주의 이론은 시카코 무디 성경학교(Moody Bible Institude)와 어림잡아 미국의 200여 개의 성경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다. 공식 정기 간행물은 1934년 달라스 신학 대학원에 의해 계승된 비블리오데카 사크라(Bibliotheca Sacra)이다. 크리스차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와 같은 다른 잡지들은 세대주의적 종말론을 어느 정도 지지한다. 할 린제이, 드와이트 펜티코스트(J. Dwight Pentecost), 죤 F. 월부어드(John F. Walvoord), 토마토 S. 멕콜(Tomas S Mecall) 등과 같은 인기 저술가들은 그들의 저서와 영화를 통해 위에 언급된 마지막 때의 시나리오를 전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수용하도록 수백만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3.7)
 범세계적 영향. 비록 근대의 세대주의(moderm Dispensationalism)가 특히 북미에서 인기가 있지만 그 영향은 다른 나라에서도 파급되고 있다. 예를 들면 화란계 학자인 코넬리우스 반데르 바알(Comelius Vanderwaal)은 “할 린제이가 네덜란드에 나타났을 때 신실한 칼빈교도까지도 쌍수를 들어 그의 세대주의를 환영하였다. 미래에 대한 그의 예언은 수용 및 신봉되었다”15라고 기록한다. 그러한 영향에 놀라 반데르바알(Vanderwaal)은 그가 세대주의의 해석을 비평적으로 분석하는 책을 쓰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느꼈다. 할 린제이는 그 자신의 예언에 대한 예기치 않은 압도적인 범세계적 반응에 대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대 유성 지구의 종말(The Late Great Planet Earth)을 출판한 후에 린제이는 “실제로 나는 세계 각 곳으로부터 편지와 전화를 받고 있다”16라고 기록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그의 책은 31개 국어로 번역되어 50여 개국에 배포되었다. 그렇다면 세대주의는 더 이상 미국만의 현상이 아니요, 지구 전역의 문제로 부각 되어지는 현상이 되었다. (184.1)
 근대 세대주의의 기원. 근대 세대주의의 예언 해석의 체계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교회로부터 이탈하여 “플리머드 형제파”(Plymouth Brethren) 혹은 다비파(Darbyists)라고 불리는 그리스도인 모임의 지도자가 된 영국 국교회 목사인 죤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 ; 1800~1882)의 가르침으로 거슬러 올라간다.17 (184.2)
 다비는 언약의 통일성(unity)에 대한 사상을 거부하고 대신 구속사는 무죄 세대(innocence), 양심 세대(conscience), 인간 통치 세대(human government), 약속 세대(promise), 율법 세대(Law), 교회 세대(Church), 왕국 세대(Kingdom)의 일곱 개의 구분된 세대로 나누어졌다고 가르쳤다. 각 세대에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다른 요구를 하셨다. 모세(율법) 세대에는 모세의 율법을 순종하기를 요구하셨고, 현대 그리스도인(교회) 세대에는 하나님께서는 믿음을 통한 구원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셨다.18 (184.3)
 미래에 적용된 이 세대주의의 체계는 그리스도인 교회를 하나님의 구약의 백성과 연결된 것이 아니고, 오순절에 시작되어 예수께서 갑작스럽고도 불가시적인 휴거를 통하여 신자들을 이 세상으로부터 하늘로 취해 가시기 위해 오실 때 끝나게 된 것으로서 하나의 “삽입적인 것”(Interruption) “방해물”(intercalation)이라고 추측한다. (184.4)
 이 은밀한 휴거는 교회 세대의 끝과 이스라엘의 구약 세대의 회복의 시작의 분기점이 될 것이다. 이 회복은 다른 일들 가운데에 유대인들의 본토 귀환과, 성전 재건, 희생 제도의 재 수립과, 근본적으로 유대인의 것이 될 천년 왕국의 수립을 포함하게 될 것이다. (184.5)
 스코필드 해석 성경의 역할. 이러한 예언적 견해는 특히 스코필드 해설 성경(Scofield Reference Bible)에 해설된 주(註)를 통하여 수백만의 그리스도인들의 사상에 이식 되었으며 그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전통적인 해설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최근 개정판이 1967년에 출판되었다. (185.1)
 세대주의의 체계가 발전되면서 고대했던 이스라엘의 회복에 한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1948년에 이스라엘 국가의 수립과 중동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이 현대의 세 대주의자들로 하여금 더욱 세밀한 각본을 만들어 내는데 용기를 주었다.19 (185.2)
 이제 강조점은 교회의 휴거 뒤에 따르는 7년 기간에 더욱 집중된다. 그 때에 일어나리라고 예상되는 일련의 사건들은 앞에 기술되었다. 모든 세대주의자들이 세세한 해석까지는 동의하지 않지만 근본적으로 환난의 주요 사건들에는 모두 동의한다. (1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