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또한 예언적 꿈을 통해 선지자들과 교통 할 것이라는 사실을 아론과 미리암에게 알리셨다. 꿈에서 받은 기별은 이상에서 받은 것보다 열둥하지 않은데, 단지 차이점은 그 기별이 선지자가 잠들었을 때 주어진다는 것이다. (714.4)
하나님은 또한 꿈을 통해 선지자가 아닌 사람들과 교통하기도 하신다. 예를 들면, 느부갓네살 왕을 꿈에서 신상의 상징들을 통해 미래의 인류 역사의 과정을 보았다. 하나님의 선지자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이 ‘밤 이상’ 가운데 또는 꿈에서 본 것을 해석해 주었다(단 2장). (714.5)
엘렌 화잇은 그녀의 꿈이 하나님이 교통하시는 꿈인지 아니면 모든 사람들이 꾸는 그런 꿈인지를 어떻게 아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대답하기를 밤중 꿈에서 그녀와 동행했던 동일한 천사가 낮의 이상 중에도 동행하였다고 하였다(A. White 1969,7). (714.6)
3. 야훼의 말씀
모든 계시가 꿈과 이상을 통해서 오지는 않는다. 선지자들의 글의 많은 곳에서 영감 받은 기자들은 꿈과 이상 이외에 하나님의 교통하시는 다른 방법으로 써 “야훼의 말씀이 내게 임하셨으니”라고 말하였다(참조 렘 1:4; 겔 6:1; 호 1:1). 이것은 기본적으로 야훼께로부터 선지자에게 주어진 계시적 청취(revelatory audition)로 보인다. (714.7)
4. 연구 모델
누가는 참된 예언의 또 다른 표현인 연구조사에 관하여 윤곽을 보여 준다. 그는 자신의 복음서의 서론에서 언급하기를 자신의 집필 자료는 말씀의 사역자들 뿐 아니라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을 목격한 자들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에는 반드시 그렇다고 단정 지을 필요는 없지만 꿈과 비전에 관한 언급이 없을지라도, 특별히 예수께서 성취하신 일들을 그에게 전해준(파레도산) 사실을 가리키면서 인터뷰를 분명히 언급한다(눅 1:2). (714.8)
엘렌 화잇은 선지자의 사역에서 연구조사의 차원을 구체화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대리자들을 통하여 진리를 세상에 전달하시기를 기뻐하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친히 당신의 성령으로 사람들에게 자격을 주셔서 그 사업을 할 수 있게 해주셨다. 그분께서는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기록할 것인지 선택하는 일에 있어서 사람의 마음을 지도하셨다”(각 시대의 대쟁투, vi). 거룩한 영감에는 성령에 의해 주어진 꿈과 이상 뿐 아니라, 동일한 성경의 인도에 따른 연구조사를 통한 정보의 수집도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독자들로 하여금 정경이나 비정경의 영감 받은 기자들이 어떤 경우에 그들의 저술 활동에 있어서 이러한 자료들을 사용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715.1)
5. 기별을 전달함
예언적 기별은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되었다. 많은 경우에 기별은 개인이나 일단의 사람들에게 구두로 전달되었다(삼하 12:7-12, 행 21:10-12). 어떤 경우에는 편지로 보내졌다(렘 29장, 계 2-3장, 신약의 서신들은 영감받은 기자들에 의해 교회나 개인들에게 보내졌음). 에스겔은 많은 경우에 자신의 기별을 바벨론 포로들에게 무언극으로 표현하였다(겔 4, 5, 12장 등). (715.2)
어떤 영감받은 기자들은 하나님께 받은 기별을 기록함에 있어서 저술 조력자를 사용하기도 했다. 예를들어, 바룩은 야훼께서 예레미야에게 주신 모든 지시를 기록하는 데 그를 도왔다(렘 36:1-4). 예레미야는 원 자료가 여호야김 왕에 의해 불살라졌을 때 그 기별과 추가된 말들을 바룩에게 다시 불러 주었다(렘 36:32). (715.3)
바울도 또한 그의 서신을 준비하도록 그를 돕는 조력자를 둔 것으로 보인다. 더디오는 로마서를 대필(代筆)하는 일을 하였다(롬 16:22). 어떤 서신들은 바울이 친필로 문안함으로 마무리되었는데, 이는 서신의 본문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음을 암시한다. 예를 들면 고린도전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후서, 그리고 아마도 갈라디아서도 여기에 해당될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다른 서신의 경우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715.4)
6. 깨달음
예언의 은사는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해 주어졌다(고전 14:4). 성령께서 기별을 계시하실 때 선지자는 그 기별을 백성에게 전하여 그들로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한다. 기록된 예언의 말씀은 수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선지자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뜻 안에서 지도를 받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715.5)
하나님의 말씀을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그분의 백성을 선도하는 교사와 설교자는 권면하는 은사를 가졌거나(롬 12:8) 가르침의 은사를 가졌다(고전 12:28). 말씀의 교사와 설교자가 그들의 기별을 준비할 때에 성령께서 그들의 이해력을 밝혀주신다. 이와 같은 깨달음의 경험이 예언의 은사는 아니다. 기별이 전달될 때에 각 기별의 권위는 영감 받은 성경 구절에 있으며, 교사나 설교자 자신에게나 또는 그들이 가진 깨달음의 경험에 있는 것이 아니다(참조 성경 해석 II. D). (7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