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하게 노력한 후에 그대의 자녀들이 회개와 침례의 의미를 깨닫고 진정으로 회개했다고 생각되거든, 그들로 하여금 침례를 받게 하라. 그러나 무엇보다 먼저 그대 자신이 그들의 미숙한 발로 순종의 좁은 길을 걸어가도록 지도하는 충실한 목자의 준비를 하라고 나는 거듭 말하는 바이다. 부모들이 사랑과 예절과 그리스도인 겸손과 자신을 그리스도께 완전히 바치는 일에 있어서 자녀들에게 올바른 본을 보여 주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부모들에게 역사하시지 않으면 안 된다. 만일, 그대가 자녀들이침례 받는 일에 동의한 후에 그들이 마음대로 하도록 내버려둠으로써 그들이 진리를 믿는 믿음과 용기와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대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교회증언 제6권, 94, 95). (697.3)
B. 주의 만찬과 세족예식
1. 감사하는 마음으로 준수함
“세족과 성만찬 예식은, 단순함과 영적으로 그리고 참된 엄숙함과 감사로 가득한 마음으로 준수되어야 한다. 참석자들은 그들의 신체적 힘과 사고력을 외적인 형식과 의식에 치중해서는 안 된다 마음의 모든 힘과 신체의 건강이 활력을 얻어 복음의 사역에 종사하고, 영혼들을 죄로부터 위에 있는 거룩한 길로 이끌도록 해야 한다. 이 예식은 모든 사상과 모든 에너지와 모든 애정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멍에를 매고 하나님 없이 그리고 세상에서 소망 없이 멸망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그리스도와 동역해야 할 필요성이 제시하고 있다.”(RH June 21,1898). (697.4)
2. 유월절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해방을 회고하고, 타락한 인류를 구속하기 위하여 죽임을 당한 하나님의 어린양 그리스도를 가리켰다. 문설주에 뿌린 피는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피를 예표하고, 또한 죄인이 사탄의 세력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받고 마지막 구원을 얻기까지 그 피의 공로에 계속적으로 의존해야 할것을 예표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직전에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식사를 드셨고, 그의 죽음을 기념하도록 주의 만찬을 제정하였다 유월절은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의 해방을 기념하기 위해 준수되어 왔다. 그것은 기념과동시에 예표였다. 흠 없는 하나님의 어린양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었을때 표상이 실체를만났다. 그분은그의 십자가 죽음 사건을 기념하는 의식을 남겨 두셨다.”(1SP 201). (697.5)
3. 표상이 실체로 전환됨
“그 달 14일 저녁에 유월절을 지켰는데 그 엄숙하고 감명적인 의식은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받은 것을 기념하고 장차 죄의 속박에서 구원하실 그리스도의 희생을 예표하는 것이었다. 구주께서 갈보리에서 당신의 생명을 버리셨을 때에 유월절의 의의는 끝나고 성만찬 제도가 유월절이 예표하던 동일한 사건의 기념으로 제정되었다.”(부조와 선지자, 539). (697.6)
4. 의미와 목적
“여기서 우리 구주께서는 주의 만찬을 제정하여, 자주 기념하고 그를 따르는 자들이 세상 죄를 위해 그가 배신당하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엄숙한 장면들을 새롭게 기억하도록 하였다. 그는 그의 추종자들이 구원을 위하여 그의 보혈을 끊임없이 의존할 필요를 깨닫도록 하셨다.”(ST Mar. 25,1880). (698.1)
5. 예식들의 집례
“교회의 모든 예식은 향상시키는 감화를 끼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어떤 예식도 평범하거나 천박하게 이루어져서는 안 되며 평범한 수준에 놓여서도 안 된다. 우리 교회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예식들에 대하여 더욱 존중하고 경외하도록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목사들은 하나님의 예배에 관련된 집회들을 지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교육시키며 훈련시키고 있다. 영생을 위하여 영혼들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키고 양성하는 작은 활동이 교회를 향상시키고 성화시키는 엄청난 결과가 된다.”(교회증언 제6권, 97). (698.2)
6. 빵과 포도즙
“부서진 떡과 순수한 포도즙은 하나님의 아들의 부서진 몸과 흘린 피를 나타낸다. 누룩으로 부푼 떡은 성만찬 상에 올라와서는 안 된다. 누룩 없는 떡만이 주의 만찬을 올바로 나타낸다 발효된 것은 어떤 것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오직 순수한 포도즙과 누룩 없는 떡만 사용되어야 한다.”(RH June 7,1898). (698.3)
“부서진 떡은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드려진 그리스도의 부서진 몸을 상징한다. 포도즙은 용서를 위하여 그에게 나아와그를 그들의 구주로 영접하는 모든 자의 죄를 씻기 위해 흘린 그의 보혈을 상징한다”(ST Mar. 25). (698.4)
7. 어떤 사람들을 제외시키는 것이 금지됨
“그리스도의 모본은 성만찬 예식에 사람들을 제외하는 것을 금하신다. 공개된 죄에 대하여 죄지은 자를 제외하는 것이 사실이다. 성령께서는 이것을 분명히 가르치신다(고전 5:2). 그러나 이 이상은 아무도 판단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 기회에 누구를 참석하게 할 것이냐는 것을 말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맡기지 않으신다. 그 까닭은 다음과 같은 의문 때문이다. 누가 마음을 알 수 있겠는가? 누가 밀에서 가라지를 골라낼 수 있겠는가?”(복음전도, 277) (698.5)
8. 예식들을 왜곡함
“고린도 교인들은 믿음의 단순성과 교회의 조화에서 멀리 떨어져 나갔다. 그들은 예배를 위해서 계속 모였으나 마음들은 서로 분리되어 있었다. 그들은 우상에게 바치는 잔치를 모방함으로 주의 만찬의 의미를 왜곡하였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고통과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함께 모였으나 이기적인 쾌락과 잔치의 기회로 이것을 변질시켜버렸다.”(SLP 170). (6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