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식들에 관하여 논의하면서 성경에 주의를 집중하였다. 이 주제를 더 연구할 수 있도록 엘렌 화잇의 주요 진술들을 본고의 이 부분에 포함시켰다. (695.1)
A. 침례
1. 예식들의 의미
“침례식과 성만찬 예식은 두 개의 기념비로서 하나는 교회 안에서 행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교회 밖에서 행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두 가지 예식 위에 참된 하나님의 이름을 새겨 놓으셨다.”(복음전도, 273). (695.2)
“침례는 가장 거룩하고 중요한 의식이다. 그러므로 그 의미에 관하여 철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침례는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애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침례를 받도록 부당하게 재촉해서는 안 된다. 부모와 자녀들은 다 같이 그 가치를 생각해야 한다. 자녀들이 침례를 받도록 동의함으로써, 부모는 그 자녀들을 돌보고 그들의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있어서 충성된 청지기가 되기를 스스로 거룩하게 서약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녀들이 고백하는 믿음을 모독하지 않도록 양떼 중의 그 어린양들을 특별한 관심으로 지킬 것을 서약하는 것이다.”(교회증언 제6권, 93). (695.3)
2. 필요성
“그리스도께서는 침례를 그의 영적 왕국에 들어가는 문으로 삼으셨다. 그는 이것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권위 아래 인정받기를 원하는 자는 누구나 따라야만 하는 적극적인 조건으로 삼으셨다 따라서 침례를 받는 자들은 세상을 버리고, 하늘 왕의 자녀 곧 왕족이 되었다는 것을 공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다.”(AG 143). (696.1)
3. 개심의 계단
“분명히 명시된 개심의 계단은 회개, 그리스도를 세상의 구속주로 믿는 믿음, 침례로 나타내진 그분의 죽음과 장사와 부활 그리고 죄인들을 위하여 간구하기 위한 그분의 승천을 믿는 믿음이다”(YI Feb. 1, 1874). (696.2)
4. 회개가 요구됨
청년들에게 설교하면서 엘렌 화잇은 이렇게 말하였다. “회개하고 돌이키라 그러면 그대의 죄가 말살될 것이다. 그대는 낭비할 시간이 없다. 하늘과 불멸의 생명은 그대 편에서 노력하지 않고는 얻어질 수 없는 가치 있는 보물이다. 그대의 생애가 아무리 결점이 없었을지라도, 죄인들로서 그대들이 취할 단계가 있다. 그대는 회개하고 믿으며 침례를 받을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온전히 의로우셨다. 그러나 세상의 구주이신 그분은 당신께서 죄인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늘의 상속자가 되기 위하여 요구하시는 단계들을 친히 취하심으로써 인간에게 모본을 제시하셨다.”(교회증언제4권,40). (696.3)
“침례자 요한은 진리를 가르쳤고 그의 가르침으로 죄인들이 죄를 깨닫고 돌아왔다. 이러한 죄인들이 스스로 의로운 체하고 엄숙한 경고를 거절한 자들보다 먼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것이다 세리와 창기들은 진리의 길을 알지 못했으나 이 유식한 자들은 진리의 길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낙원으로 인도하는 길로 걸어가기를 거절했다. 그들에게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어야 할 진리가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되었다. 죄를 기탄없이 범하던 자들이 요한에게 침례를 받았다. 그러나 이 교사(제사장과 서기관 등)들은 외식하는 자들이었다”(실물교훈,277). (696.4)
5. 그리스도는 모본이다.
“그리스도께서 침례 예식에 순종하심으로 죄인에게 참된 회개의 중요한 단계들을 보여 주셨다. 그리스도는 씻어버릴 죄들이 없었으나 사람을 대신하기로 동의했을 때 죄인의 죄가 그에게 전가되었다.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가 그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죄인을 위한 대속물로 받으시지만, 그는 죄인에게 기회를 주셔서 그를 돕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써 아담이 견디지 못하고 실패한 시험을 통과할수 있도록 하신다”(YI February 1874). (696.5)
6. 침례 서약
“예수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이라고 공언하는 모든자들이,(침례로) 이 단계를 취함으로 그가 행한 대로 행하기로 스스로 서약한다. 그러나 그렇게 공언한 많은 자가 추구하는 노선은, 그들이 위대한 모본을 따르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그들의 생애가 보여준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자아부정이나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한 그의 희생적 생애를 모방하지 않는다.”(RH Aug. 16, 1881). (696.6)
“사람이 회개하고 개심이 요구하는 단계들을 취할때 용서를 베풀기 위한 대책이 마련되었다. 그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을 때, 이 세 큰 능력이 그를 위하여 일하기로 약속되었다. 그리고 사람 편에서는, 그가 물속에 들어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같이 장사되고 그분의 부활과 같이 일어남으로써 참되고 살아계시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세상에서 나와 분리되어 야훼의 율법을 지키기로 스스로 서약하는 것이다.”(1SAT 321). (696.7)
7. 침례 후보자의 준비
“침례를 받고자 하는 자들이 제자의 자격이 있는지 마땅히 시험해야 할 만큼 엄격히 시험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대한 질문은 냉랭하고 어렴풋한 방법으로 하지 말고 부드럽고 친절하게 그리고 세상 죄를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가리켜 주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 침례 후보자들이 복음의 요구 조건들을 적용시키게 해 주라.”(교회증언 제6권, 95, 96). (697.1)
“침례를 받고자 지원하는 자들 편에서 더욱 철저한 준비를 갖출 필요가 있다 과거에 상투적으로 하여 온 방법보다 저들에게는 더욱 충실한 지도가 필요하다. 새로 진리 가운데로 들어온 자들에게 그리스도인 생애의 원칙들을 똑똑히 가르쳐 주어야 한다.”(복음전도, 308). (6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