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저희는 어부라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저희가 곧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마 4:18-20) (23.1)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한 명씩 부르시고 선택하셨습니다. 제자들 각각은 예수님과 개인적인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 얼마나 큰 특권입니까?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걸어 다니시면서 하나님을 따를 사람들 12명을 선택하시기로 결정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제자들을 그분의 동료로, 제자로 선택하셔서 그들이 회개와 구원의 기별을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위대한 사명을 완성하도록 그들을 훈련시키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분의 온 힘을 다해서 3년 동안 제자들을 훈련시키셨습니다. 3년 동안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진실 된 종으로 섬기는 생활이 어떻게 사는 것인지를 보여주셨습니다. 제자들은 지금까지 이 세상에 존재한 선생님 중의 선생님이시고 가장 훌륭한 선생님께 배웠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주님이 필요로 하시는 주님의 교회지도자로 사역자로 일하도록 하시기 위하여 모든 지식과 기술로 그들을 훈련시키셨습니다. (23.2)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어떻게 사랑하는지, 어떻게 사람들을 돌보는지, 어려운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하는지, 대립관계는 어떻게 해결하는지, 권세 잡은 자를 어떻게 존경하는지, 어떻게 기도하는지를 가르쳤습니다. 제자들은 훈련받고, 부르심도 받고, 위로부터 오는 도움도 받으면서 개인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제자들은 세상에 나가서 세상을 변화시킬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시지 않습니까? 그들은 더 이상 무엇이 필요했겠습니까? 베드로도 충분히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없다고 확신했습니다. 예수님 때문에 모든 것이 넘어져도 나는 결코 넘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확신에 차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동정어린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그러나 베드로는 자기가 배워온 것을 확신하면서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였다. (마 26:33-35) (23.3)
 아시는 대로, 베드로는 한 달 후도 아닌 단지 몇 시간 후에 예수님을 배반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을 잊어버리고 배반하게 됩니다. 우리는 항상 베드로가 예수님과 친구들 앞에서 행한 행동을 강조하지만 성경은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마 26:35) 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다른 제자들도 그들이 약속한 것을 베드로처럼 예수님을 배반하지는 않겠다고 했지만 다른 제자들도 예수님을 배반했습니다. 지금 베드로는 모든 제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말로 표현한 것뿐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절대로 배반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종교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잡았을 때, 다 버리고 도망을 가고 예수님 곁에는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23.4)
 왜 제자들은 예수님을 절대로 배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을까요? 왜냐하면 제자들은 그들이 이미 준비를 잘 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은 하나님의 아들의 발 아래에서 3년 동안 배웠습니다. 그들은 지식도 가졌고, 기술도 배웠고, 예수님께서 마귀를 대적하시는 것을 직접 경험도 해 보았기에 그들은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자신이 생각했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을 힘든 과정을 통해 배웠습니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 점에서 베드로는 무엇을 빠뜨렸는지를 몰랐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그의 생애에서 무엇인가 심각하게 잘 못되어 있었습니다. (23.5)
 생각해 볼 문제
 1. 여러분의 인생에서 전 생애를 투자해서 가르치시고, 모본으로 삼는 선생님을 두신 적이 있습니까? 그분들에게서 여러분은 어떤 인생의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23.6)
 2. 여러분은 여러분과 약속을 해 놓고 깨어 버리는 사람이 있을 때 어떤 느낌을 받습니까? 여러분이 해 놓은 약속을 여러분이 깨버리면 어떤 느낌을 받습니까?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3.7)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