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히브리서 연구) 제 10 장 완전한 그리스도인의 생애
 아버지의 뜻이 무엇이었는가?

   ① 번제와 속죄제물 대신에 아들을 받으시는 것

   ② 아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마음에 두고 생애하심으로 율법의 모든 요구를 이루시고 율법의 마침(완성)이 되시는 것

   ③ 흠 없는 제물로 단번에(단 한 번) 받으셔서 성도를 거룩하게 하시고(10, 14), 온전하게 하시고(1), 정결하게 하시고(2), 죄를 끝나게 하시는 것(2) (213.7)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든지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히 10:11) (214.1)
 [제사장 직이 죄를 제거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인가?] (214.2)
   ① 율법이나 율법을 주신 하나님이 문제가 아니라 언약을 이행하지 못한 사람이 문제였다.

   ② 제사장 자신의 약점으로 인하여 항상 자기를 위해 속죄제를 드려야 했다.

   ③ 하나님이 예비하신 완전한 희생제물이 아니기 때문에 속죄를 이룰 수가 없다. (214.3)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히 10:12-13) (214.4)
하나님 우편
 그리스도가 가장 영예로운 자리를 차지하신 것을 말한다. 그는 왕과 제사장의 자격으로 앉아 계시며 또한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하게 하신 분으로서 앉아 계신다. (214.5)
 그가 우편에 앉아 계시는 이유는 여자의 후손이 죄의 세력을 이기며 “그분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의가 될 수 있도록”1 도우시기 위함이며, 또한 여자의 후손의 승리로 인하여 사단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함이시다. (214.6)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시 110:1) (215.1)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저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 둘 때까지 불가불 왕 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고전 15:24~26) (215.2)
기다리시나니
 우리 주님은 우리 안에서 죄가 끝나기를 기다리시고, 사단의 통치가 끝나기를 기다리신다. (215.3)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히 10:14) (215.4)
 1절에 기록된 것처럼 율법은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들을 온전하게 하지 못했지만 원형이신 그리스도의 몸은 영원히 온전하게 하신다. (215.5)
 여기에 한 제물은 ‘하나의 제물’(“한 번의 제사로서”, 킹제임스)이라는 의미이며 “거룩하게 된”이라는 문맥은 ‘거룩하게 되고 있는’(헬라어 하기아조메누스는 동사 ‘하기아조’의 수동태 현재 분사)의 뜻이 된다. 속죄제물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현재 거룩하게 되고 있는 자들은 주님 안에서 완전한 자들로 간주된다. (215.6)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 하시되”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히 10:15, 16) (215.7)
그 날 후로는
 참 희생제물과 그 피로 언약이 비준된 이후에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법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 기록된다. 이것을 새 언약이라고 말하고 있다. (215.8)
 하나님의 법이 놓이는 곳이 성전이다. 우리의 ‘마음’(heart, 심장, 욕망), ‘생각’(mind, 깊은 사고, 이해) 안에 법이 놓이고 그 자체에 법이 기록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법이 우리의 성품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인가! (2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