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에 안식일 준비가 완료되게 하라 모든 의복이 준비되고, 모든 요리가 마쳐졌는지 확인하라 신발을 닦아 놓고 목욕을 하라. 이것은 가능한 일이다. 이것을 규칙으로 삼으면 할수 있다. 안식일에 옷을 수선하거나 음식을 요리하거나 쾌락을 구하거나 기타 세속적인 일을 하지 말 것이다 해가 지기 전에 모든 세상일을 제쳐놓고, 세속적인 모든 신문과 잡지들을 눈에 보이지 않게 치우라 부모들이여 자녀들에게 이렇게 하는 준비와 그 목적을 설명하고, 그들이 계명을 따라 안식일을 지키는 준비를 하는 데 참여하게하라”(위의 책, 355-356). (618.9)
“예비일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다. 이 날에 교회나 가족 중에서 형제 사이에 갈라진 것을 다 해결해야 한다. 모든 악독과 분노와 악의를 영혼으로부터 몰아내어야 한다. 겸손한 정신으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약 5:16).”(위의 책, 356). (619.1)
I. 가정에서의 안식일
엘렌 화잇이 안식일에 관해 논하면서 준 첫 번째 교훈은 이것이다. “해지기 전에[금요일 저녁시간에] 가족들이 모여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찬미하고 기도하게 하라”(위의 책). 그런 다음 그녀는 안식일 당일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619.2)
“안식일의 귀한 시간을 잠자리에서 낭비하지 않도록 하라. 안식일 아침에는 일찍 자리에서 일어나야 한다. 만일 늦게 일어나면 아침 식사와 안식일 학교를 위하여 준비하는 일이 혼란하고 부산하게 될 것이다. 서두르고 부딪히고 성급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집 안에 불경건한 느낌이 생길 것이다. 안식일이 그렇게 더럽혀지면, 그 날은 피곤한 날이 되며 안식일이 오는 것이 기다려지기보다는 겁이 날 것이다. 우리는 안식일에 평일보다 더 많은 음식, 갖가지 음식들을 내놓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음식은 매우 단순해야하며 적게 먹어서 정신이 맑고 힘이 있어서 신령한 것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과식은 정신을 흐리게 한다. 가장 귀한 말씀을 들어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정신이 부적당한 식사로 혼란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안식일에 과식함으로 많은 이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하나님을 욕되게 하였다. 안식일에 요리하는 일을 피해야 하지만, 식은 음식을 꼭 먹을 필요는 없다. 추운 날에는 전날 준비한 음식을 데워 먹으라. 비록 단순하지만 맛있고 식욕이당기도록 요리하라. 그리고 매일 먹지 아니하는 특식을 준비하라.”(위의 책, 357). (619.3)
“청명한 날씨에 부모들은 자녀들과 함께 들과 숲을 거닐라. 천연계의 아름다운 것들 사이에서 안식일이 제정된 이유를 설명하라 하나님의 위대하신 창조의 사업을 묘사하라. 세상이 그분의 손에서 처음 생겼을 때에 그것은 거룩하고 아름다웠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 주라. 각종 꽃과 관목과 나무들은 그 조물주의 목적에 응하였다. 사람의 눈이 가는 곳마다 모든 것은 다 아름다웠고 하나님의 사랑의 생각으로 마음을 가득 채웠다. 모든 소리는 하나님의 음성과 조화된 음악이었다. 죄가 하나님의 완전한 작품을 망가뜨렸다는 것을 보여 주라. 가시와 엉겅퀴, 슬픔과 고통과 죽음은 다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의 결과임을 알려 주라. 비록 지구가 죄의 저주로 손상되었지만 아직도 하나님의 선하심을 드러내고 있음을 그들에게 말해 주라”(위의 책, 358). (619.4)
“해가 넘어갈 때에 기도와 찬송으로 거룩한 시간의 끝을 장식하고, 수고의 한주일 동안모든 일에 하나님이 함께해 주시기를 구하라”(위의 책, 359). (619.5)
J. 안식일에 하는 여행
엘렌 화잇은 안식일에는 되도록 여행을 피하라고 권면했다. 그러나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교회를 방문하여 하나님이 그들로 듣기를 바라시는 기별을 전달해야 한다면 안식일에도 여행하는 게 필요하다.” 그런 경우를 위해서는 “되도록 다른 날 차표를 구해 놓고 여행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갖추어 두어야한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안식일에 여행을 할 경우에는 우리의 주의를 세속적인 것에 쏠리게 하는 자들과 동행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그렇지만 “기회가 닿는 대로 우리는 다른 이들에게 진리에 관해 말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나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어려움에 처한 자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사업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속되고 세상적인 대화를 하지 말아야한다”(위의 책). (619.6)
K. 안식일의 집회들
“두세 사람의 신자들이 있더라도 안식일에 함께 모여 주의 약속을 구하도록 하라. 그분의 거룩한 날에 예배드리러 모이는 작은 무리들의 모임들은 야훼의 풍성한 축복을 주장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주 예수께서 그들의 모임 중에 귀빈으로 계심을 믿어야 한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모든 참된 경배자들은 다음의 약속을 구해야 한다.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야훼인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출 31:13).”(위의 책, 360-361). (620.1)
“안식일 예배 시의 설교는 대체로 간략해야 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 그들의 감사와 찬양을 표하는 기회가 주어지도록 해야 한다.”(위의 책, 361). “아무도 예배드리러 와서 졸지 못하게 하라 하나님의 집에서 자서는 안 된다.”(위의 책, 361). (620.2)
“각자는 안식일 집회들을 흥미있게 만드는 일에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저 형식적으로 모여서는 안 된다. 생각을 교환하기 위하여, 매일의 경험을 이야기하기 위하여, 감사를 표하기 위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보내신 자 예수그리스도를 알수 있도록 거룩한 일깨움을 받고자 하는 마음의 신실한 소원을 아뢰기 위하여 집회에 모여야한다.”(위의 책, 362). (620.3)
L. 추가적인 관심사
재림교회의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의 안식일 준수 실천에 대해 엘렌 화잇은 그리스도의 모본과 휴식의 필요성 그리고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사이의 표인 안식일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620.4)
“흔히 의사들과 간호사들은 안식일에 환자들을 위해 봉사하도록 요청을 받는다. 그러므로 때때로 그들은 휴식과 예배 참석을 위한 시간을 가지기가 불가능하다. 고통 받는 인간의 필요를 결코 등한히 여겨서는 안 된다. 구주께서는 당신의 모본을 통하여 안식일에 고통을 제거해 주는 것이 옳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이셨다. 그러나 연기할 수 있는 일상적인 치료나 수술 같이 불필요한 일은 연기해야 한다. 환자들은 의사들과 조력자들이 하루의 휴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교역자들이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분과 그분의 추종자들 사이의 표징으로 지키도록 그들을 위하여 구별해 놓은 날을 거룩하게 지키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이해 해야한다.”(교회증언 제7권, 106). (620.5)
“우리의 모든 의료 기관은 의료 복음 선교 사업의 다양한 특징들을 대표하며, 따라서 주님의 오심을 위한 길을 준비하도록 재림교회의 기관으로 설립되었다.”(위의 책, 107). (620.6)
공공 건강 식당의 운영에 관하여 엘렌 화잇은 다음과 같은 권면을 주었다. “‘안식일에 우리의 식당들을 열어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의 대답은 ‘결코, 결코 그럴 수 없다.’는 것이다. 안식일의 준수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증거, 그분과 그분의 백성된 우리 사이의 표 또는 표징이다. 이 표는 결코 지워져서는 안 된다.”(위의 책, 121). (620.7)
그러나 안식일에 먹기 위해 건강 음식을 집으로 가져가기를 원하는 자들에게는 식당은 금요일에 포장된 음식을 제공할수 있다(위의 책, 121,122). 안식일을 존중하지 않는 자들과 사업계획을 짜고 동업을 하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권면을 주었다. (620.8)
“하나님의 거룩한 안식일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우리들 가운데 안식일에 대한 개혁 운동이 요구된다. 어떤 사람들은 안식일에 저들의 개인적인 사업 문제를 의논하며 계획을 세운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것들을 마치 실제적 사업 거래를 하고 있는 것과 똑같이 인정하신다.”(6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