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내 경험으로 볼 때, 여러분의 인생여정에서 성령을 빼버리면 여러분의 인생은 아주 지루해질 것입니다. 빼 버리면 빼 버릴수록 여러분의 인생여정에서 여러분이 어디로 가야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누구를 만나야 될지 전혀 모를 것입니다.” 마크 바트슨 (21.1)
 내가 여섯 살 때 예수님께서 나를 부르셨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내 확신은 성령의 불꽃이 나를 충만하게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지난 학위수여식에서 받았던 학위를 받음으로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 필요한 준비를 마쳤다고 생각했습니다. (21.2)
 졸업을 몇 달 앞두고 나는 캐나다의 브리티시 콜롬비아에서 목사로 일해 줄 것을 요청하는 초청장을 받았습니다. 나는 공부를 마치자마자 내 고향 브라질을 떠나, 먼 곳으로 내 목회를 시작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캐나다 행정위원회는 나를 벤쿠버에 있는 작은 교회에서 목회를 하도록 나를 불렀습니다. 그리고 내가 매달 결혼 주례를 하지 못하고, 오후에 성도들의 가정을 방문해서 냉차도 마시지 못하며, 침례식도 내가 예상했던 만큼 자주 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은 그리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목사로서 실제로 하는 일이 내가 학교에서 배웠던 것과 내 마음에 그려왔던 것과는 너무 달랐습니다. 교회지도자로서의 업무는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닌 요청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었습니다. (21.3)
 목회 초기에는 내게 필요한 지식을 더 쌓아야 내가 원하는 위대한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성경을 가르칠 것인가 친구를 어떻게 사귀는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젊은이에게 어떻게 다가가는가 무슬림 사람들은 어떻게 사귀는가에 관한 책들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내가 전문지식이 없어서 그렇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전문지식을 얻으면 나에게 도움을 줄 무언가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교회지도자로서 매우 바쁜 일을 하고 있을 지라도 여기에 대한 해답을 찾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나는 내가 무언가를 잃어버리고 있구나 하고 생각했지만 그것이 무엇이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21.4)
 나는 열심히 일하고 또 일하고 탈진할 정도로 일을 했습니다. 가엽게도 내 지도력에서 무엇인가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10년이 더 지난 후였습니다. 나는 부르심도 있었고, 학위도 가졌고, 열정과 동기와 기본적인 도구는 모두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내 생애와 목회사업에서 성령으로부터 받아야 할 실질적인 능력을 잃어버리고 있었습니다. (21.5)
 여러분도 그렇게 느낀 적이 있습니까? 바쁘게 일하지만 능력이 없다는 느낌을 받은 적은 없습니까? 아마도 여러분은 여러분의 교회에서 장로로 혹은 집사로 혹은 청년지도자로 일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도 최선을 다해 일하지만 무언가를 잃어버리고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인지 모를 뿐입니다. 잃어버린 능력이라는 클럽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나는 교회 지도자들이 한 순간 지나쳐 버리든지 일생동안을 통하여 그 느낌을 지나쳐 버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일생동안 그 희미한 느낌을 가지지만 지나쳐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은 세상을 어지럽게 할 전도사업에서 실제적인 그 무엇을 잃어버리고 있었다는 것을 결코 알지 못하고 지나갑니다. (21.6)
 나도 그때는 무엇을 잃어버리고 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나는 성공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고, 나는 성공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도 다 읽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는 능력이 없었습니다. 왜 나는 눈동자같은 하나님의 교회를 잘 이끌지 못하는가? 내가 부지런히 일해도 못마땅한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지 못하는가를 알 수 없었습니다. 나는 손가락 하나도 까딱할 힘이 없었지만 나는 내 목회사업에 교회를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일을 하면서 무언가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1.7)
 생각 해 볼 문제
 1. 여러분은 직장이나 생애에서 기대만큼 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 하십니까? (21.8)
 2. 여러분은 교회에서 어느 부서를 맡아서 일한 경험이 있으십니까? 그리고 무언가가 잘 안되고 있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그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1.9)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