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확대경 - 출애굽기 제 I 부 하나님께서 압제를 지켜보심 (출애굽기 1, 2장) 제 1 장 하나님께서 압제를 지켜보심 (출애굽기 1, 2장)
 출애굽기의 처음 두 장은 출애굽기를 적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첫째로, 이 두 장이 출애굽기를 이전의 책인 창세기와 분명하게 연결시켜 준다. 처음 몇 절에서 마주치는 야곱 또는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창세기 마지막 장들에 애굽으로 내려갔던 동일한 인물들이다. 우리가 대면하는 하나님은 일찍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언약을 맺었던 동일한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출애굽기를 창세기의 연속적인 연장으로 볼 때만이 출애굽기를 이해할 수 있다. (31.1)
 둘째로, 출애굽기의 처음 두 장은 구원에 대한 필요를 제시하며 그 구원을 위한 지도자를 소개함으로서 출애굽의 기별에 대한 길을 예비하고 있다. 바로의 존경받는 손님으로 시작한 이스라엘 백성은 노역에 신음하여 도움을 부르짖는 핍박받는 노예의 신분으로 전락했다.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가 된 모세도 그의 인생 역정의 시작은 바로의 압제에서 고통받는 한 본보기였다. (31.2)
 출애굽기의 나머지는 이 두 장에서 그려진 압제의 문제에 대한 해답과 해결책을 담고 있다. 이 해결책은 이스라엘 백성의 신음을 들으시는 하나님, 그들의 부조와 맺었던 언약을 기억하시는 하나님과 함께할 때 비로소 시작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가진 문제를 지켜보고 계셨으며 염려하고 계시었다(2:23-29). (31.3)
 출애굽기와 같은 책들은 서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특별한 관심을 끌게 한다. 출애굽기의 시작을 가볍게 다루는 독자는 그 기별의 완전한 충격을 놓치는 모험을 하는 것이다. 이 감동적인 서사시의 시작에 조심스럽게 귀 기울이기 바란다. (31.4)
 ■ 말씀에 들어감
 출애굽기 1장을 두 번 정독하라. 읽어나가며, 다음의 질문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32.1)
 1. 출애굽기 1:1-5의 이름들과 관련하여, 창세기 46:8-27 그리고 49:1-8을 각각 읽어 보라. 어떤 사람들이 70인의 숫자(창 46:27; 출 1:5)에 포함되며 또 어떤 사람들이 그 숫자에 포함되지 않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어떻게 이들 목록이 서로 상이한가? 그 차이에 대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창세기의 어느 부분에 이들의 이름이 많이 등장하는가? 왜 출애굽기에서 이들의 이름이 반복되는가? (32.2)
 2. 출애굽기 1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증가하는 이유를 가리키는 모든 글들을 나열해 보라. 이러한 성장에 대하여 출애굽기가 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증가는 창세기(창 15:2; 16:1; 25:21; 29:31; 30:1)에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문제들과 어떻게 비교되는가?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약속하시었는가(창 12:1; 13:16; 15:5; 17:2, 4; 26:4; 28:14; 35:11)? 이러한 증가는 무엇을 야기시키는가? 왜 그것이 중요한가? (32.3)
 3. 이스라엘의 압제 속에 바로에 의해 행해진 점진적인 조치들을 열거해 보라. 그의 조치에서 하나의 유형을 발견할 수 있는가? 무엇이 그로 하여금 그런 동기를 유발했는가? 무엇이 그의 계획을 그르치게 하였는가? (32.4)
 4. 출애굽기의 바로는 누구인가? 역사적인 상황은 어떤가? 8절“새로운 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 사전(Seventh-day Adventist Bible Dictionary) 또는 유사한 성경사전을 참조해 보라. 또 역사에 관한 지식을 얻기 위하여 “출애굽기”와 관련된 기사들을 읽어 보라. (33.1)
 5. 이 이야기의 남녀 영웅들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가? 어떻게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사용하시는가에 대한 이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33.2)
 6. 이 장이 여성들을 호의적인 관점에서 진술하고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33.3)
 7. 바로의 명령에 처신한 산파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당신은 그들이 히브리인 사내아이들을 죽이지 않았던 이유가 올바른 처신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33.4)
 ■ 말씀을 탐구함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 폭발
 투쟁과 핍박이 있을 경우 적어도 이해 관계자 양측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출애굽의 제1장은 서로 긴장 상태에 대치해 있는 양측을 묘사하고 있다. 만약에 우리가 이 당사자들을 이해할 경우 이들간의 알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3.5)
 출애굽기는 피압제자인 야곱의 아들들로 시작한다. 야곱과 동행하여 애굽으로 내려갔던 이스라엘(야곱)의 아들들 11명의 이름이 언급된다. 출애굽기 1:1의 처음 여섯 단어의 히브리어는 창세기 46: 8에서 발견되는 동일한 여섯 단어이다. 창세기의 성경절은 11명의 아들과(상이한 순서로) 그들의 아들들, 그리고 어떤 경우에 그들의 손자의 이름까지 언급하고 있다. 이들 11명의 아들들은 55명의 아들과 그리고 손자들이 있었다. 요셉은 이미 애굽에 있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 만약에 야곱, 요셉, 그리고 그의 두 아들까지 계산한다면, 출애굽기 1:5에 언급되어진 70이라는 숫자에 이르게 된다. (33.6)
 분명한 것은 이 숫자가 애굽에 내려갔던 이스라엘 백성의 전체 숫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고대의 히브리인들의 계산에는 여자들이 계산되지 않았다(창 46:8-27). 만약에 가족 전체의 숫자를 포함할 경우, 그 전체 숫자는 적어도 두 배가 되어야 한다. 만약에 노예들과 하인들까지 계산한다면, 200명은 족히 넘을 것이다.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