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병거 제8장 아마겟돈: 세계적인 심판과 구원의 날
 시편 2편의 이 삼중적인 기독론의 적용을 통하여 시편은 그것의 여호와의 계시적 전쟁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부활, 승천 그리고 재림을 통하여 적용되어져야만 한다는 원칙이 세워졌다. 십자가는 히브리적 용어와 이미지를 기독론적 범주로 변형시킨다. 하나님과 벌이는 전쟁은 이제 그리스도의 영적 백성들과 벌이는 전쟁이 되었다. 아마겟돈은 하나님의 이스라엘이 바벨론의 압제자로부터 구원해 달라는 부르짖음에 대한 하늘의 응답이다. 요한계시록은 아마겟돈에서의 대결에서 대조되는 두 군대만을 제시한다. 한편에는 배도한 종교적 국가들과 마귀들의 영들을 따르는 전세계의 왕들이 있고(계 16:14), 상대편에는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이 세계적 음모를 심판하기 위해 오는 “동방에서 오는 왕들”(12절)이 있다. (173.1)
 이 상반되는 두 종류의 왕들은 많은 성경 주석자들에게 동방에서 오는 왕들이 바벨론 세계에 속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 백성의 하늘 구속자들이라고 확신시켜 준다. 세상의 모든 왕들이 기만당하여 바벨론에 연합했기 때문에(14절) 이 제왕과도 같은 해방자(royal liberator)들은 인간 지도자들이 될 수 없다. 요한은 아마겟돈의 문맥에서 그리스도를 두 번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계 17:14; 19:16)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그분이 “하늘의 군대”(14절)를 지구로 이끌어서 왕권을 사이에 둔 하나님과 사단의 우주적 전쟁을 마무리지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의 전쟁” (계 16:14)일 것이다. 아마겟돈 전쟁은 하늘에서 바벨론에 내리는 마지막 재앙이다. 그 운명이 결정되어버린 도시를 떠나기 원하는 사람들은 그 재앙이 내리기 전에 그리고 인간에 대한 은혜의 기간이 끝나기 전에 행동을 취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섭리 가운데서 세상 끝날에 바벨론으로부터 탈출하라는 최후의 호소를 하신다. 하나님의 최후 통첩에 순종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마지막 남은 백성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병거들은 아마겟돈으로부터 그들을 구할 것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아마겟돈은 구원의 날이 될 것이다! (173.2)
 1) Isbon T. Beckwith. The Apocalypse of John (Grand Rapids:Baker Book House. 1979. reprint of 1919). p. 685.

 2) Robert H. Mounce. The Book of Revelation, The New International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Grand Rapids:Eerdmans. 1977). p. 302.

 3) Leon Morris. The Revelation of St. John. Tyndale NT Commentary (Grand Rapids:Eerdmans. 1973). p. 200.

 4) Mounce. The Book of Revelation, p. 299.

 5) Beckwith. The Apocalypse of John. p. 684.

 6) C. Mervyn Maxwell. God Cares, vol. 2:442.

 7) G. K. Beale의 연구를 참조하라. “The Origin of the Title ‘King of kings and Lord of lords’ in Revelation 17:14.” New Testament Studies 31. No. 4(1985):618-620.

 8) George B. Caird. The Revelation of St. John the Divine (New York: Harper and Row. 1966). p. 220.

 9) Mounce. The Book of Revelation. p. 282.

 10) Ibid.

 11) Willina R. Kimball. What the Bible Says About the Great Tribulation (Joplin. MO:College Press Pub. Co.. 1983). pp. 149. 150.

 12) 이에 관한 더 깊은 연구를 위해서는 필자(Larondelle)의 저서 『시편에 나오는 구원』)(Deliverance in the Psalm. Message of Hope for Today. Berrien Springs. MI:First Impression. 1983. 51-61을 보라.) (1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