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안식일학교에서 들었던 이야기를 다시 할 수도 있고, 또 성경 이야기를 서툴게나마 들려줄 수도 있다. 또 장난감 벽돌을 사용하여 교회당이나 선교지 건물을 쌓는 놀이를 할 수도 있다. 설교나 교회 노래를 녹음한 테이프를 즐길 수도 있고, 좋은 책을 읽으면서 안식일 오후를 보낼 수도 있다. 오늘날 세계의 여러 어린이들이 “여러분의 이야기 시간”(Your Story Hour)이라는 이야기 테이프를 즐기고 있다. 아더 맥스웰의 「재미있는 성경 이야기」(The Bible Story)(1981년 시조사에서 전 10권으로 번역했다)와 「아더 아저씨의 동화」(Uncle Authur's Bedtime Stories)는 20여 개 언어로 번역되어 각 나라의 어 린이들에게 읽히고 있다.75 (385.9)
 나이가 들면서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줄어든다. 이때 우리들은,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 예쁜 카드를 만들어 흉사를 당한 친지들에게 위로의 카드를 보낼 수도 있고, 다른 가족들과 어울려 피아노나 기타 반주에 맞추어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적절한 책을 골라 독서를 하게 할 수 있다. (385.10)
 어울려 피아노나 기타 반주에 맞추어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적절한 책을 골라 독서를 하게 할 수 있다. (386.1)
 그러나 안식일을 실내에서만 보내서는 안 된다. 공원을 산책하거나, 혹 자녀들이 어릴 경우에는 동물원 같은 곳으로 데려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일반 놀이나 피크닉을 위해서가 아니라 엿새 동안 수많은 흥미로운 것들을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배우는 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부모들은 안식일을 진화론의 거짓을 물리치는 소중한 기회로 사용하는 것이다. (386.2)
 또 어떤 안식일에는 자녀들을 데리고, 몸이 불편해서 집에만 갇혀 지내는 사람들을 방문해도 좋다. 이런 경우를 통해서 자녀들에게 봉사 정신을 가르칠 수 있다. (386.3)
 안식일과 “마지막 위기”에 대한 대비
 정원의 나무들과 꽃들이 자라나는 데도 시간이 걸리며 빵을 굽는 데도 시간이 걸린다. 어린 그리스도인들이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자라나는 데도 역시 시간이 걸린다. 안식일은 이같이 성숙에 필요한 시간의 일부로서 하늘이 마련한 귀중한 기회이다. (386.4)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안식일에는 보통 날처럼 오락을 즐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말라고 가르친다. 이때 부모들은, 하나님이 어린 자녀들을 사랑하셔서 안식일을 특별한 날로 지키기를 원하시므로 그에 따라 자녀들이 높은 수준의 결단을 하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만일 그들의 놀이 친구나 학교 선생님이 그들에게 안식일에 합당치 못한 활동에 참가하도록 권한다면, 어린이들은 부모들의 격려를 힘입어 친구들의 압력을 물리치고 그들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386.5)
 어린이들은, 교회에서 배운 것들을 토의하고 그들의 생활에 나타난 하나님의 축복들을 회상할 때, 자신들의 신앙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386.6)
 또 여름에는 안식일이 길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 때 그들은 “참을성 있는 기다림”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될 것이다. (386.7)
 안식일은 또 가족의 고통들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말을 할 수 있는, 그리고 급하게 화를 낸 사실에 대해 용서를 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앞으로 직면해야 할 어려움들과, 그 어려움에 대비하여 하나님이 마련하신 놀라운 구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이다. 가족들이 공중에서 영광스럽게 주님을 만나 뵙고 그와 함께 영생을 누리는 광경들을 식구들과 함께 상상해 보라. (386.8)
 안식일 가족 예배 시간은 평일의 가족 예배 시간보다 얼마든지 길어도 좋다.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에 대해 무한정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십자가에 대해 이야기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예수님이 어른들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을 위해 죽으신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어린이들에게, 죄의 유혹을 물리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도움을 주실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녀들아...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요일 4:4)시다. (386.9)
 어린 아이들로 하여금, 진실되게 살기 위해 사자 굴에 던짐을 당했으나 하나님께서 건져주신 다니엘과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도록 도와 주라. 느부갓네살 임금이 세운 신상에 절하지 않았던 다니엘의 세 친구처럼 되고 싶어하도록 도와 주라. 하나님의 아들이 풀무불에 던짐을 당한 세 친구와 더불어 그 속을 거닐었다(단 3장). 장차 새끼 양같이 두 뿔 달린 짐승이 표범과 같은 짐승의 우상을 세울 때도, 하나님은 우상에게 절하기를 거부한 젊은 성도들의 곁에 서서 그들을 지켜 주실 것이다. (386.10)
 승리의 비결은 믿음이다(요일 5:4). 그리고 믿음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때 자라난다(롬 10:17). (386.11)
 

안식일 오후에, 자녀들을 데리고 가정에 갇혀 지내고 있는 친척이나 이웃을 방문하는 부모들은 그같은 일을 통하여 자녀들에게 동정적이며 남을 돌보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고 있는 셈이다.
(387.1)
 그대의 가족들에게 예수님의 감람산 설교를 들려주라. 감람산 설교에서 말씀하신 네 비유는 특별히 마지막 시대를 예비해야 하는 우리들을 위해 마련하신 것이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술을 마셔서나 기고 만장하여 일꾼들을 괴롭히는 하인 같은 사람이 되기를 바라지 않도록 도와 주라. 그 대신에 자기가 받은 달란트를 증식시킨 하인 같은 사람, 곧 자기가 소유한 것으로 불행한 사람을 도와 주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희망하도록 도와 주라. 일이 계획했던 것처럼 순조롭지 않을 때도, “예수님을 위해 등불을 밝힐”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기름을 준비했던 슬기로운 다섯 처녀와 같이 되도록 도와 주라. (387.2)
 수많은 방법으로 도와 줄 수 있음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얼마든지 제공할 수 있다. 하나님은 새언약에서, 그의 성령을 보내어 마음과 정신에 하나님의 율법을 기록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렘 31:33~35:겔 36:27). 성령의 선물은 어른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베드로는 오순절에 말하기를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행 2:39)이라고 하였다. (387.3)
 하나님은, 뱀의 자손과 여인의 후손이 “원수”가 되게 하겠다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적용될 것이다. (387.4)
 그러나 이보다 더 근접한 적용이 있다. 이것은 당초 한 어머니에게 그의 아들과 딸들에 관해 주어진 약속이다. (3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