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자하신 성령님 제 8장 재림교회의 성령 이해 II. 성령 반대자들의 주장과 반증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요일 5:12)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믿는 자에게 영생에 대한 보증이다(The divinity of Christ is the believer's assurance of eternal life).”36) (201.1)
 “당신의 아버지께서 당신을 부르신다고 말하는 힘 있는 천사의 음성이 그리스도의 무덤에 들렸을 때에 구주께서는 자기 속에 있던 생명으로 무덤에서 나오셨다(the Saviour came forth from the grave by the life that was in Himself).”37) (201.2)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대표자이시나 인간적인 개체로 계시지 않으시며 따라서 자주(自主)하신다(The Holy Spirit is Christ's representative, but divested of the personality of humanity, and independent thereof). 그리스도께서는 인성 때문에 방해가 되어 모든 장소마다 당신이 친히 계실 수 없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아버지께로 가셔서 지상의 그분의 후계자로서 성령을 보내시는 것이 그들에게 유익한 일이었다. 그렇게 되면 장소 때문에 또는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접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익을 얻지 못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구주께서 성령으로 모든 사람에게 가까이 계실 것이었다. 이런 점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이 승천하지 않으신 것보다 그들에게 더 가까이 계실 것이었다.”38) (201.3)
 “죄는 신성의 제 삼위(the Third Person of the Godhead) 강력한 작용을 통하여만 물리칠 수 있고 이겨낼 수 있으며, 그분은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오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이 충만한 가운데 오실 것이었다. 세상의 구주께서 이루신 일을 효력 있게 만드시는 분은 성령이시다.”39) (201.4)
 [1899년]
 “하나님께서 하나의 개성을 가지고 계신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개성을 가지고 계신 성령(the Holy Spirit,who is as much a person as God is a person)께서는 이러한 근거를 통하여 일하신다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40) (202.1)
 [1900년]
 “그리스도는 선재하시며 자존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Christ is the pre-existent,self-existent Son of God)....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선재에 관하여 말씀하시면서 우리의 마음을 영원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하신다. 주께서는 당신이 영원하신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지 않으신 때는 결코 없었음(there never was a time when He was not in close fellowship with the eternal God)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주신다.”41) (202.2)
 “성부, 성자, 성령은 무한한 능력의 전지하신 분들(The Father,the Son, and the Holy Ghost, powers infinite and omniscient)로서 하나님과 진실로 언약관계에 들어가는 자들을 받아주신다.”42) (202.3)
 “성부, 성자, 성령의 세 분의 별개의 개체들(three distinct agencies)이 인류를 위해 함께 일하신다.”43) (203.1)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등이며, 무한하시고 전능하시다(Christ is equal with God, infinite and omnipotent). 그분은 인간의 자유를 위한 속전을 지불하실 수 있으셨다.”44) (203.2)
 [1901 년]
 “영원 지존하신 삼위일체, 곧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령(The eternal heavenly dignitaries — God, and Christ, and the Holy Spirit)께서는 제자들을 인간을 초월한 힘으로 무장시켜 저들과 함께 사업을 이루기 위하여 전진하시며 세상 사람들로 죄를 깨닫게 하실 것이다.”45) (203.3)
 [1905년]
 “우리는 하늘의 지극히 높으신 세 분,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the three highest powers in heaven,-the Father, the Son, and the Holy Ghost)과 협력해야 하며 , 이들은 우리를 통해 일하시며 우리를 하나님의 동역자들로 만드실 것이다.”46) (203.4)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신성의 모든 충만하심을 간직하신 분이시며 (The Father is all the fullness of the Godhead bodily)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아들 하나님은 신성의 모든 충만하심을 나타내신 분이시다(The Son is all the fullness of the Godhead manifested).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을 “그 본체의 형상”이라고 선포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후에 보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보혜사는 신성의 모든 충만하심을 가진 성령(the Spirit in all the fullness of the Godhead)이며 ,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고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거룩한 은혜의 능력을 나타내 주시는 분이시다. 하늘에는 이와 같이 살아계신 세 분이 있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진 세 분,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There are three living persons of the heavenly trio; in the name of these three great powers--the Father,the Son,and the Holy Spirit)의 이름으로, 그리스도를 산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들이 침례를 받게 되며, 그 능력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애를 살고자 노력하고 있는 양순한 하나님의 자녀들과 협력하게 될 것이다.”47) (204.1)
 “그리스도께서는 영원 전부터 하늘 아버지와 연합하셨으며(From all eternity Christ was united with the Father) 주님께서 친히 인성을 쓰셨을 때도 하나님과 하나가 되셨다.”48) (204.2)
 “당신의 성육신(成肉身)을 통하여 주님께서는 새로운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의 독생자라는 칭호를 얻으셨다(In His incarnation He gained in a new sense the title of the Son of God). 천사는 마리아에게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눅 1 :35)고 말하였다. 인간의 아들이면서도 주님께서는 새로운 의미에서 하나님의 독생자가 되셨다(While the Son of a human being, He became the Son of God in a new sense). 이렇게 하여 주님께서는 나시게 되었는데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인간으로 출생하심으로 인류와 연분을 맺으셨다.”49) (205.1)
 “그리스도와 그분의 제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연합은 쌍방의 개성을 파괴하지 않는다. 그들은 목적과 마음과 품성에 있어서는 하나이지만 개성에 있어서는 하나가 아니다. 그와 같은 의미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일체이다.”50) (205.2)
 [190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