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죄를 취급하실 때, 오직 의와 진리만을 사용하실 수 있으시다. 사단은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수 없는 아첨과 기만을 사용한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릇되게 전하고, 천사들 앞에 그분의 정부의 계획을 그릇 나타내었다. 그는 하나님께서 하늘 거민에 대한 율법과 규칙들을 정할 때 공정 하지 않았고, 그러므로 온 세상 앞에와 마찬가지로, 하늘 거민 앞에서 하나님의 정부가 공정하고 그분의 율법에 완전하다는 것이 논증되어야 한다. ∙∙∙ 하늘에서 투쟁이 끝날 때까지 그 큰 찬탈자는 자신의 의로움을 계속하여 주장 하였다. ∙∙∙ 그는 하나님의 율법이 그들의 자유를 구속하는 것이라고 비난하고 율법을 폐지하며 속박의 상태에서 자유케 하며, 하늘 거민들을 더욱 높고 더 영광스러운 상태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 그의 목적이라고 선언하였다.
사단과 그의 동료들은 그들 반역의 책임을 만장일치로 그리스도께 전가시키고, 만일 그들이 견책을 받지 않았을 것 같으면 결코 반역을 일으키지 아니하였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하늘에서 반역을 일으킨 그 동일한 정신이 여전히 지상에서 반역을 고취시킨다. 사단은 천사들에게 했던 똑같은 정책을 사람들에게 계속하고 있다.
마지막 심판이 집행될 때 죄가 존재할 아무런 이유가 없었다는 것이 분명해질 것이다. 온 세상의 심판장께서 사단을 향하여 “네가 어찌하여 내게 반역하고 내 나라의 백성들을 내게서 빼앗아 갔느냐?”고 심문하실 때, 악의 창시자는 아무런 변명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모든 입은 닫혀질 것이며 모든 반역의 군사들은 유구무언일 것이다.
온 우주는 죄의 본질과 결과를 목격하게 될 것이다. 처음에 천사를 두렵게 하고 하나님께 욕을 돌리게 하는 듯하던 죄의 전적인 박멸이 이제는 하나님의 뜻을 즐겨 행하고 그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율법이 있는 우주의 거민들 앞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옹호하고 그분의 명예를 세우는 일이 될 것이다. ∙∙∙ 시련과 연단을 받은 피조물들은 헤아릴 수 없는 사랑과 무한한 지혜로 그들 앞에 품성을 충분히 드러내신 그분께 대한 충성으로부터 다시는 돌아서지 않을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498-504, 강조 첨가).
(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