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벨 마비(Bell's Palsy)
  • 1
 I. 설명
 벨 마비는 얼굴 근육이 허약하게 된 것을 말하며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 병은 종종 호흡기 감염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환자들이 가끔 이 병을 앓기 전에 얼굴 부분에 통풍이나 한기를 느낀다고 하는데 이런 증상을 원인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해당 부분의 신경에 혈액이 부족하여 발병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206.1)
 이 병은 갑자기 발병한다. 어떤 환자들은 멀쩡하다가 이침에 일어나보니 얼굴이 마비되어 있는 것을 보기도 한다. 또 다른 경우는 벨 마비가 오기 몇 시간 전이나 며칠 전에 귀와 얼굴 주변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마비가 온 얼굴 부분이 당기기도 하고 윗입술이 처지기도 하고 마비된 부분의 눈을 감지도 못하고 이마를 찌푸릴 수 없게 된다. 지나치게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먹거나 마시는 것도 어렵게 된다. 미각에 장애가 오기도 하고 마비된 부분의 눈을 감으려고 하면 위쪽으로 말리기도 한다(벨 마비의 증상). (206.2)
 부분 마비된 모든 경우와 완전 마비된 사람들의 75%는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회복된다. 사실 “조심스럽지만 방치하는 것”(watchful neglect)이 아마도 가장 중요한 치료이다. 환자 중의 7% 미만은 이렇게 방치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스테로이드제 약품은 피해야 한다. 미각 손상이 심각하거나 눈물이 주는 것인 나쁜 예후인데 특히 나이든 환자에게 그렇다. 벨 마비는 남녀노유 할 것 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나지만 대부분 20-40세 사이에 많이 나타난다. 유전적인 소인도 있다. 여름에 더 많이 발생하고 특히 8월에 많다. 대략 2천 명 중 3명이 벨 마비에 걸리며 이들 중에 7%는 한 번 이상 발병한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더 잘 회복된다. (206.3)
 II. 예방 및 치료
 1. 대부분의 벨 마비 환자들은 내버려두면 회복되므로 약품사용이나 수술 등의 치료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환자들은 가끔 뇌졸중이 아닌가 걱정하며 분명한 확신과 지지를 원하기도 한다. (206.4)
 2. 매일 20분 정도의 천으로 된 온수 습포를 2회 적용하면 통증을 줄이고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이어서 위아래로 문지르면서 부드러운 마사지를 적용한다. (207.1)
 3. 며칠 후에 안면 근육이 힘이 생기면 5분 정도의 안면 근육운동을 하루에 3회 적용한다. 거울 앞에 서서 이마를 찌푸리고 마비된 쪽의 눈을 깜박거리고 입술을 오므리고 입을 한쪽으로 밀고 볼을 불룩하게 하고 휘파람을 불기도 한다. (207.2)
 4. 미음이나 부드러운 음식이 먹기에 좋을 것이다. 소식을 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다. (207.3)
 5. 얼굴 근육이 처지면 끈끈한 테이프로 붙여준다. (207.4)
 6. 눈은 습도를 유지하고 흙이나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약 용제를 하루에 네 번씩 떨어뜨려주면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바람이 불 때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의 건조를 줄여준다. 가끔 손가락 끝으로 눈꺼풀을 문지르면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밤에는 안대를 착용하도록 한다. (207.5)
 7.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벨 마비의 급성상태에서는 신경에 상당한 부종이 있다고 말한다. 저 염식을 하고 밤이면 환부에 숯팩을 붙이면 도움이 된다. (207.6)
 8. 벨 마비는 종종 오한이나 통풍이 나타난다. 안면을 따뜻하게 하여 찬바람을 피하도록 한다. 찬바람은 어느 정도 피부에 한기를 느끼게 한다. 이마와 안면의 온도가 차이가 나는지 확인한다. 둘 다 온도가 같아야 한다. (207.7)
 9. 필요에 따라 습도를 높이면 환자가 더 편안함을 가지게 된다. (207.8)
 10. 벨 마비에 전통적으로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결과는 수술을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환부가 1-2년이 지나가도 차도가 없다면 진단과 확인을 위하여 수술이 필요할 때가 있으며 또한 종양이나 신경과 관련된 특정 문제가 의심될 때 수술을 할 수 있다. (207.9)
 11. 프레디손(predisone) 약을 처방하기도 하는데 약효에 대하여 확인된 것은 없다. 그리고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207.10)
 12. 전반적으로 뉴스타트 자연치료를 적용하면서 환부에 15분 정도의 온랭교차 찜질을 하고. 하루에 한번 40분-1시간 정도의 전신 온열치료를 적용한다. (207.11)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