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천사의 기별과 영원한 복음 제 5 장 세 천사의 기별과 성화와 완전(목회부)
 우리 스스로는 불쌍한 죄인들이지만, 그리스도 안에서는 의롭고, 가장 행복한 사람들인 것이다. 위의 사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139.4)
 ① 불신자나 초신자 또는 신실하지 못한 신자에 대하여 묘사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참으로 따르는 자’들에 대한 말씀임을 기억할 것이다. (139.5)
 ② 하나님과 동행하는 동안, 그들의 지식이나 도덕적 이해나 영적인 감각이 더욱 더 증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부적합성을 더 크게 인식하게 되고 (139.6)
 ③ 따라서 계속적으로 자신의 죄에 대한 통회가 깊어지고 하나님의 용납하심을 위하여 믿음으로 전가되는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에 더욱 더 온전히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139.7)
 나. 참된 완전과 거짓된 완전
 구속함을 받은 자들 가운데는 각 시대 별로 뿐만 아니라 동 시대에 속한 자들이라도 피차에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홀륭한 교육을 받고 하나님의 계시된 뜻을 많이 깨달은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진리를 깨닫는 정도와 진정한 신앙경험의 깊이에 따른 품성의 차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속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의 구원의 조건이나 근거는 같을 것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완전함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이 실제로 행하고 이룬 것을 근거로 심판하신다면,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모두 다 정죄를 면치 못할 것이다. 한 사람이라도 자기 스스로 영생에 합당한 품성을 이루었기 때문에 구원을 받게 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그리스도 안에서 제공하신 구원에 대하여 각 사람이 보인 반응을 믿음에 근거하여 판단하실 것이다. ‘죽음을 당하신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 만이 ‘영광과 존귀와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다(계 5:12). 구원하심이 어린양에게 있도다(계 7:10). (140.1)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나님이 ∙∙∙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롬 3:22~26). (140.2)
 “우리는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이 완전하다는 거짓되고 매혹시키는 이론으로 잘못 인도되는 것을 보고 슬퍼한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잘못을 깨우쳐 주고 바른 길로 인도하기가 그토록 어렵기 때문이다. 그들은 외양을 아름답고 즐겁게 만들고자 하나, 그리스도의 온유하고 겸손한 내적 장식이 결핍되어 있다”(성화된 생애 • 영문, 12). (141.1)
 “그는(사단) 자신의 모든 교활하고 기만적인 세력을 이용하여, 강한 능력으로 외쳐야 할 셋째 천사의 기별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버리게 하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만약 사단이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복 주시고 자기의 미혹을 식별하도록 저들을 준비시키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는 자기의 전력을 다하여 한편으로는 사람들을 광신주의로 이끌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냉담한 형식주의로 유도하여 영혼의 큰 수확을 얻으려고 할 것이다. 지금 이 때야말로 끊임없이 살펴야 할 때이다”(가려뽑은 기별 2. 18). (141.2)
 다. 엘렌 화잇 자신의 개인 신앙 경험
 엘렌 화잇은 서거하기 3개월 전에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남겼다. (141.3)
 “나는 내가 완전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완전하게 되기 위해 힘쓰고 있는 중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완전하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그리고 만일 내가 완전하지 못한 내 형제 자매들과 교제할 수 없다면, 나는 내가 해야할 바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141.4)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최상으로 처리하려고 힘썼으며, 내가 허물어 뜨리고자 하는 정신을 가지지 않고, 일으켜 세우는 정신을 가진 것을 감사한다 ∙∙∙ . 아무도 완전하지 않다. 누가 완전하다면, 그는 하늘을 위하여 준비 되었을 것이다. 우리가 완전하지 않는 한 우리는 완전하게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능력 있는 구세주(Saviour)를 가지고 있다”(Pacific Union Recorder, W.C White의 기고에서, 1915년 4월 29일자, Ministry 1988년 2월 특호와 리뷰 앤드 헤랄드. 1970년 7월 23일자 3쪽에서). (141.5)
 “나는 내 자신을 싫어한다. 나는 스스로 베옷을 입고 재 가운데 앉아, ‘부정하다. 부정하다’고 울부짖고 싶다. 내가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정결함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다”(원고 15, 1894년 엘렌 화잇이 66세때 학생들에게 하신 말씀 중에서- Ministry. 1988 가을 6월호에서). (142.1)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바라봄으로, 그는 그리스도의 평화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은 용서가 그의 이름 아래 기록되고, 그는 ‘너희가 그(분) 안에서 완전하다(골 2:10)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의심을 품기에 오래 동안 익숙해진 인간들이 이 위대한 진리를 깨닫기가 얼마나 어려운가! ∙∙∙ 그대는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바라보는데서 그대의 완전을 찾아야 한다”(영문시조. 1892년 7월 4일. 믿음과 행함, 108). (142.2)
 4. 그릇된 완전주의와 그 영향
 ① 거룩함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을 가짐으로 만족하고자 한다. (142.3)
 ② 이 땅에서 예수님의 성품을 질적으로 신비하게 나누어 가짐으로 본질적으로 예수님과 같이 되고자 한다(품성은 양도할 수 없는 것임). (142.4)
 ③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을 그리스도인 경험 초기에만 적용하고, 결국은 개인의 완전함에 기초하여 구원을 이루고자 한다. (142.5)
 ④ 따라서 개인의 품성완전의 여부가 구원의 조건이 되는 셈이다. (1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