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다리불안 증후군(Restless Leg Syndrome)
  • 1
 I. 설명

 무릎과 발 부분의 다리에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감각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환자는 다리를 잘라버리고 싶은 느낌을 갖는다. 증상은 통증, 가려움, 경련 등이 생기고 다리가 불편하고 뒤틀리고 꼬부라지는 아픔이 나타난다. 대부분 침실에 누운 직후에 생기지만 일어나 앉아있어도 오랫동안 계속된다. 많은 사람들이 잠을 자지 못한다고 호소를 하는데 증상이 나타나면 잠자리에서 일어나야 하고 고통을 덜기 위하여 걸어 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누그러들면 잠자리에 들어가는데 잠시 후에 증상이 다시 나타나고 이런 일이 밤새 몇 차례 반복된다. 약 5%의 사람들이 이런 고통을 겪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많고 나이든 사람들이 젊은이들 보다 더 많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주요 요인들은 위 적출 수술, 당뇨병, 요독증, 멀미약, 임신, 유전적 소인, 전립선염, 폐 질환, 철분 결핍, 추위, 암, 그리고 스트레스 등이 있다. 다리가 좀 허약해지기도 한다. (141.1)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들은 여러 유형의 불편한 감각을 다리에 느끼게 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직전에 이런 증상들을 겪는다. 통증은 거의 없지만 옥죔, 바늘로 쿡쿡 찌르는 느낌, 잡아끄는 느낌, 벌레가 스멀스멀 기어 다니거나 꼬집는 듯한 느낌, 때로는 자기도 모르게 갑자기 움직이게 되는 일이 일어난다. 다리를 움직여주는 것으로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치료를 받지 않은 상태로 방치하면 나이가 들수록 악화된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는 근본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안마나 운동, 냉온찜질, 수면 전 카페인이나 술 같은 자극성이 있는 음식들을 피함으로써 증상을 없애거나 완화시킬 수 있다. 일부 환자들에게는 안정제에서 항경련제에 이르는 다양한 약품들이 효과를 보일 수도 있다. (142.1)
 II. 예방 및 치료
 1. 커피나 카페인 함유 음료나 식품을 제거한다. 카페인은 이 질병의 대표적인 요인 중의 하나이다. (142.2)
 2. 엎드려서 잠을 자면 도움을 받는 경우가 있다. (142.3)
 3. 비타민 B의 합성물인 엽산(folic acid)과 비타민 E가 많이 든 음식을 먹는다. 엽산은 콩, 감자, 짙은 녹색 채소, 아스파라거스, 상추, 그리고 아보카도 등에 많고 비타민 E는 밀눈, 통 곡류 음식, 브로콜리, 그리고 잎이 많은 채소 등에 많다. (142.4)
 4. 잠자기 전에 20분 정도의 온수 침수 욕을 하고 물기를 잘 닦고 옷을 적절하게 입고 잠을 잔다. 온수욕 후에 맨발로 찬 바닥을 밟지 않도록 한다. 어떤 경우는 양말을 신고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142.5)
 5. 원적외선 온열매트 온도를 56-70°C 사이에 두고 충분히 예열된 뒤에 30-40분간 치료를 하고 매트온도를 30°C로 온도를 내리고 잠을 잔다. (142.6)
 6. 일부 환자들은 찬물 스펀지로 다리를 마사지하여 도움을 받기도 한다. (142.7)
 7. 다리를 너무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격렬한 운동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142.8)
 8. 정맥 혈류 정지나 감소가 주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타킹이나 다리를 꼭 조이는 옷을 입지 않도록 한다. 다리를 꼬고 앉지 말고 낮에도 틈틈이 다리를 높여주고 다리를 쉬게 한다. (142.9)
 9. 여성들은 폭이 좁고 뒤축이 높은 구두를 신지 않는다. (142.10)
 10. 몇 분 동안 다리 회전 운동을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142.11)
 11. 염분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143.1)
 12. NEWSTART 천연치료를 적절하게 적용한다(뉴스타트 천연치료 기본적용 참조). (143.2)
 13. 매일 30분-1시간 정도의 일광욕을 하고, 실내에서는 풀 스펙트럼라이트를 사용하여 광선치료를 한다. (143.3)
 14. 신속한 영양균형과 강장효과를 위하여 스피룰리나(2개/day)와 청국장 가루(1-2T와 물 1/2컵/매 끼니)를 먹는다. (143.4)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