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와 그림자 서문 머리말
  • 1
 하나님의 정부에 있어서 율법은 모든 것이 그 위에 의존하도록 만들어진 기초이다. 율법은 하나님의 보좌의 초석이며, 그의 정부와 성품의 견고성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의 사랑과 지혜의 표현이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율법을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 홍수와 같은 재난의 문을 열어 놓았으며, 온 인류를 헤아릴 수 없는 암흑 속으로 몰아넣고 말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으로 하여금 구원받을 수 있는 한 계획을 고안해 내었다. 이 계획은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는 약속 가운데 나타났던 것이다. (12.1)
 하나님의 율법은 하나님 자신처럼 거룩하므로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만이 범법에 대하여 속죄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여자의 후손은 주 예수 그리스도 이외의 그 어느 누구에게도 적용될 수가 없다. 우리의 최초의 조상들에게 주신 이 약속을 통하여 하나의 희망의 빛은 죄를 범한 부부의 마음속에 생겨난 그 어두움에 비치게 되었으며, 순결한 희생제물의 생명을 요구하는 제사제도가 그들에게 알려졌을 때, 그들은 그 약속의 중요성, 즉 그들의 죄를 속죄하고 그 범해진 율법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 사랑하는 하나님의 아들이 죽으심을 당하게 될 것을 명백하게 볼 수 있었다. 십자가의 그림자는 이 제사제도를 통해서 태초까지 거슬러 올라 캄캄하고 두려운 미래를 밝혀 줄 뿐만 아니라, 말할 수 없는 파멸에서 구원해주는 하나의 희망의 별이 되었던 것이다. (12.2)
 노아 홍수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지루하게 기다리는 그 기간 동안 소수의 신실한 자들의 희망을 생생하게 유지시켜 준 것은 바로 그 십자가의 그림자였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거룩한 율법을 범한 세상을 징벌하고 계셨을 때, 그 두려운 경험 중에서도 노아와 그의 식구들을 붙들어 준 것은 바로 그 십자가에 대한 믿음이었다. 아브라함이 자기의 고향과 친척과 부친의 집을 떠나서 자녀들과 함께 외국 땅에 거주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그 십자가와 그 의미를 알았기 때문이었다. 아브라함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그가 여호와를 믿었으므로 여호와께서 그것을 그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고 하였다. 모세는 예언적인 이상(異像, vision) 중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볼 수 있었으며, 백성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광야에서 그가 높이 세웠던 그 놋뱀의 의미를 더욱 더 잘 이해할 수가 있었다. 자기 자신의 죄에 대한 징계의 고통을 감수했을 뿐만 아니라, 그로 하여금 “그가 정녕 산에서 죽어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가리라.”는 그 선고까지도 만족하게 여기게 한 것은 바로 이 광경을 바라봄으로써였다. (12.3)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예표하기 위하여 여호와께서 태초에 제정하신 그 단순한 제사제도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는 동안 거의 잊어버린바 되었다. 그들이 가나안에 돌아갈 때,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그들에게 더욱 정교한 제도를 지시해 주었는데, 그것이 성경 가운데 “성소와 그 봉사”로 불리어진다. 그 건축 구조와 기구와 봉사의 세목에 이르기까지 이 지상 성소는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보여준 하늘의 모형과 일치되게 세워지고 관리되어야만 했다. 이 봉사의 모든 형태와 의식과 세부 장식은 하나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예배자에게 그 위대한 교정(矯正) 제도를 완전하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것이었다. (12.4)
 성소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인간 구원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의 위대한 중심이 된다. 그 십자가 주변에 성소의 모든 진리가 떨기지어 달려 있다. 구약과 신약, 두 시대의 시작으로부터 끝까지 십자가의 빛은 발산되고 있으며, 그 빛은 현세에서 멈추지 않는다. 그 십자가의 빛은 내세까지 비춰주며, 믿음의 자녀에게 미래의 영원한 상태에 대한 영광스러운 섬광을 제공해준다. 그뿐 아니라 이보다 더한 것이 십자가로 말미암아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주에 명백하게 나타나게 되고, 이 세상의 임금은 쫓겨나게 된다. 사탄이 하나님을 향하여 퍼부었던 비난은 논박당하고 그가 하늘에 던진 그 비난은 영원히 제거되고 만다. 하나님의 율법의 공의로움과 불변성은 지속되며, 인간들은 물론 천사들도 구주에게로 이끌림을 받게 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주의 과학과 노래가 된다. (12.5)
 “십자가와 그 그림자”의 저자에 관해서는 그분이야말로 참으로 “성경에 대해서 능통한 자”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압축된 형태로 이 위대한 주제에 대한 다년간의 연구 결과들을 세상 앞에 제시하고, 지상 성소의 봉사에 사용된 표상과 상징들을 통해서 하늘 성소에서 행하시는 그리스도의 마지막 사업을 매우 명확하게 밝혀 주었다. 표상과 실체 사이의 유사성과 관계가 너무나 명백하게 보였으므로, 어느 누구라도 지상 성소의 봉사와 직무에 계시된 구속의 경륜에 대한 그 위대한 중심 진리들을 이해할 수가 있다. (12.6)
 피상적인 연구와 그 결과로 인간이 만들어 낸 인간 구원에 대한 학설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십자가와 그 그림자”와 같은 서적을 발견한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이 책이야말로 표상들로써 계시된 대로, 상징들로써 그림자 지어진 대로, 선지자들의 계시들 가운데 예표된 대로, 그분의 제자들에게 주신 교훈들 가운데 밝혀진 대로, 그리고 인간 자녀들을 위하여 행하신 그 놀라운 이적들 가운데 나타난 대로, 예수를 드높이며 그분을 세상에 제시하고 있다. (12.7)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이 책의 저자에 의하여 영광을 받으신 것처럼 위대한 의의 교사이신 성령께서 이 책으로 하여금 많은 영혼들을 하나님의 영원한 왕국으로 구원해 들이는 수단이 되게 하심으로써 본서의 저자에게 영광이 되게 해 주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12.8)
 캘리포니아 주 로마 린다에서

 G. A. 어윈(G. A. Irwin) (12.9)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