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란의 때를 승리로 통과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준비된 사람들은 이른 비와 늦은 비 성령아래서 장성한 영적성장을 이룬 사람들이다. 이른 비 성령은 오순절 날에 내리기 시작하였고 그 날 이후로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유효하다. 우리가 성령의 침례를 간구할 때, 실제로 이른비 성령의 경험을 간구하는 것이다. (78.1)
마지막 위기와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그리스도인들을 준비시키는 늦은비 성령으로부터 유익을 받으려면 우리는 매일 이른비 성령의 침례를 경험하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며, 그들은 그들의 얽매이기 쉬운 죄와 영적 미숙에서 벗어나 마지막 승리를 얻기 위하여 늦은비 성령을 기다려야 한다고 느낀다. 그런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재난이 올 것이다. 엘렌 화잇은 경고한다. (78.2)
“나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도 필요한 준비를 등한히 하고 있으며 주님의 날에 서며 그분의 안전에서 살기 위하여 그들이 적합하게 되려고 ‘새롭게 됨’과 ‘늦은 비’의 때를 바라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오, 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환란의 때에 피난처 없이 있는 것을 보았는지! 그들은 필요한 준비를 등한히 하였고 그리하여 그들은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살기에 적합하게 하는 새롭게 함을 받을 수 없었다.” EGW의 그리스도인 경험과 가르침들 112. (78.3)
만일 우리가 늦은비 성령의 부어주심에서 유익을 얻으려면, 우리의 생애에서 모든 유혹과 죄를 승리해야 한다. 만일 우리 생애에서 죄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지 않아도 된다고 믿는다면 사탄에게 속고 있는 것이다. 엘렌 화인은 다음 글에서 이것을 확인한다. (78.4)
“나는 아무도 모든 얽매이기 쉬운 것과 모든 교만과 이기심과 세상을 사랑하는 것과 그리고 모든 잘못된 말과 행동을 정복하지 못한다면 ‘새롭게 됨’을 받을 수 없음을 보았다.” 상동 113. (78.5)
베드로도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행 3:19)라고 말했을 때 이것을 확인하였다. (78.6)
성령의 침례를 말하는 이른비 혹은 앞선 비는 늦은비에서 유익을 얻기 위하여 요구되는 영적 성숙을 도와준다. (78.7)
“지상의 추수를 준비시키는 늦은비는 인자의 오심을 위하여 교회를 준비시키는 영적 축복을 말한다. 그러나 이른비가 내리지 않았다면 생명은 없을 것이며 푸른 잎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이른비들이 그 사업을 행하지 않았다면 늦은비가 아무 씨앗도 완전하게 하지 못한다.” 믿음의 삶 333. (78.8)
성령의 침례 아래서, 영적 장성함은 늦은비 성령이 내릴 때에 그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78.9)
“우리가 매일 활동하는 그리스도인 덕목들의 표본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우리는 늦은비 가운데서 성령의 나타남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 주위의 모든 사람의 마음에 그것이 떨어지고 있어도 우리는 그것을 분간하거나 받지 못할 것이다.” 목사 507. (78.10)
이것이 주께서 자기 자녀들에게 매일 성령의 침례를 받고 그들의 라오디게아인 상태에서 지금 나오라고 부르시는 이유이다. 늦은비 성령이 온전히 쏟아지는 때는 우리에게 신속히 다가오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마지막 세계적인 성령의 사건을 위하여 준비하라는 자비로운 부르심 혹은 경고를 우리에게 주고 계신다. 그분의 부르심을 따르는 사람들만이 늦은비를 받고 그리스도의 오심을 위하여 준비될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예수님처럼 변화될 것이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요일 3:2) (78.11)
이른비와 늦은비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은 오순절에 이른비의 첫 쏟아짐을 받지 않은 사람들처럼 될 것이다.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두 큰 성령의 쏟아짐 아래서 온전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을 비웃을 것이다. (78.12)
개인적인 숙고와 토의
1. 성령의 이른비는 언제 시작되었는가? (78.13)
2. 늦은비로부터 유익을 얻으려면 성령의 이른비 침례 아래서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하는가? (78.14)
3. 만일 우리가 유혹과 죄의 승리를 받으려고 늦은비 성령을 기다리고 있다면 우리의 운명은 어찌 될 것인가? (78.15)
4. 이른비 성령의 침례와 늦은비 성령의 침례는 무엇을 위해 그리스도인을 준비시킬 것인가? (7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