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챤의 결혼 언약 제 7 장 현대의 이혼과 재혼: 원칙과 적용 2. 그리스도인 부부는 이혼을 결코 할 수 없음
  • 1
 우리가 살펴보는 주제의 두번째 중요한 원칙은 결혼 생활의 불화를 경험하는 그리스도인 부부는 이혼을 통하여 문제의 해결안을 찾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잘 표현된 이 원칙을 바울이 “무이혼” 원칙을 두 번이나 강조하여 확고히 한 고린도전서 7:10-11에서 찾을 수 있다. “ ∙∙∙ 여자는 남편에게서 갈리지 말고 ∙∙∙ 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말라.” 바울이 호소하는 그의 지침의 기초는 공관복음서의 예수님의 교훈이다(“내가 아니요 주시라”고전 7:10) (281.1)
 중요한 사실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이혼한 사람이 재혼할 권리가 있는지 없는지를 논쟁하는 반면에, 그리스도와 바울은 결혼 한 사람이 이혼할 권리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하여 말한다. 그들의 대답은 너무도 분명하다. “절대로 아니다!” 신자가 이혼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것은 결혼은 신성한 평생의 연합이기 때문이다. 이혼과 재혼을 통하여 그와 같은 연합을 파괴하는 것은 간음을 범하는 것이다. (281.2)
 예수님에 의한 적용이 없음
 예수님께서는 “무이혼” 원칙을 구체적인 결혼 상황에 적용하기 위하여 시도하지 않으셨다. 그분의 관심은 모세가 이혼을 허락한 사실 때문에 결혼을 쉽게 파약하려는 당시의 편만한 경향을 거절 하시는 것이었다. 그분은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창조적 계획은 신성한 평생의 연합이 되게 하는 것이었다고 재확언하셨다. 예수님께서 이혼과 재혼을 통하여 결혼 연합을 파괴하려는 어떤 시도도 “간음”으로 정죄하신 반면에, 그분은 그리스도인 부부가 그들의 결혼 생활에서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이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하여 충고하지는 않으셨다. (281.3)
 그리스도의 관심은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창조적 계획을 계시하시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와 같은 거룩한 이상을 따라 살도록 도전을 갖게 하는 데 있었다. 이것은 이혼과 재혼을 하여 하나님의 기대하심을 이루지 못한 자들에게 예수님께서 무관심하셨다는 뜻이 아니다. 반대로, 그분은 세리와 죄인들과 가까이 사귀셨는데 그 것은 그가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고자”(눅 19:10) 오셨기 때문이다. 야곱의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셨을 때, 그분은 그녀의 과거 다섯 번의 불륜적인 결혼과 현재의 불법적 관계를 심판할 자로 임하지 않으셨다. 대신에 그분은 그녀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적 본질과 합당한 예배를 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움으로 그녀의 영적 필요를 위하여 봉사하셨다(요 4:16-26). (282.1)
 그리스도의 봉사의 목적은,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창조적 뜻을,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구속적 사랑을 계시함에 있었다. 그분이 하나님의 절대적인 뜻을 계시하신 것은, 그것을 특별한 원칙으로 적용한다기보다는 일반적인 원칙으로서 말씀하신 것이다. 예를 들면, 그분은 분을 내는 것은 살인하는 것과 같고(마 5:22), 음욕을 품는 것은 간음과 같고(마 5:28), 이혼과 재혼은 간음과 동일하다(마 19:9)고 가르치셨다. 그러나 이들 중 어떤 경우도 그리스도께서 그와 죄를 범한 자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를 설명하지 않으셨다. 대신에, 그분은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용납을 나타내셨다. 탕자는 다시 받아들여지고 죄가 온전히 용서 되었다(눅 15:11-32), 잃은 양은 찾아지고 발견되었다(눅 15:1-10). 참회하는 세리는 자기의 의를 구하는 바리새인보다 하나님의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눅 18:11-14). (282.2)
 동일한 이중적 개념을 결혼과 이혼에 적용할 수 있다.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한편으로는 예수님께서 이혼을 남녀의 영원한 결합이 되도록 하신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본래의 계획을 범한 것으로 정죄하심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분은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의도를 이루지 못한 자들에게 거룩한 용서와 받으심을 나타내셨다. 그러나 그가 교회가 어떻게 결혼 문제를 직면한 자들을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세밀한 방안을 주신 것은 아니다. 아마도 주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우리가 몇 개의 원칙들을 기계적으로 적용할 때 결혼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 같다. 그분은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그가 나타내신 원칙들을 적용할 책임을 부여하셨다. (283.1)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