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헌신의 40일 2권 제 5 부 예수님을 만나려고 준비된 백성 Day 3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셋째 천사의 기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셋째 천사의 기별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사람이 마지막 적그리스도의 능력에 의하여 속임을 당하지 않으려면 그리스도께 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경험함으로서만 가능하다. (74.1)
 계시록 14장은 짐승이나 적그리스도를 경배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심각한 경고를 발한다.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계 14:9-10) (74.2)
 셋째 천사의 기별은 넷째 계명을 포함한 하나님의 계명들을 순종하는 남녀들을 부르고 있으며 그것은 제칠일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기를 우리에게 권고한다. 그 기별은 하나님에게서 돌아서서 사탄이 만든 가짜 경배일인 “짐승의 표”를 받는 모두를 향한 경고가 포함되어 있다. 짐승의 표를 받는 그 사람들은 마지막 일곱 재앙들을 경험하며 잃어버림을 당할 것이다(계 14:9-11). (74.3)
 그러므로 그리스도께 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의 목적도 셋째 천사의 기별과 같은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남녀들이 믿음으로 그들의 생애 가운데서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그분의 의로운 순종의 생애를 살아내시도록 허락할 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하나님의 계명들에 대한 순종으로 남녀들을 인도한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도록 인도한다. 이것은 사람의 노력들로가 아니라 사람의 생애에서 그분의 계명 지키는 것을 나타내시려는 그리스도께 두는 믿음으로 된다. (74.4)
 엘렌 화잇은 하나님께서 1888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에 주시려는 데 대하여 쓸 때 이미 이것을 이해하였다. (74.5)
 “주님께서는 크신 자비를 베푸셔서 와그너와 존스 목사를 통해 그분의 백성들에게 지극히 소중한 기별을 보내셨다. 이 기별은 들림을 받으신 구주, 온 세상의 죄들을 위한 희생 제물에 관한 소식을 세상을 향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낼 것이다. 그것은 보증 물을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를 제시하였으며; 그것은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대한 순종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그리스도의 의를 받아들이도록 백성들을 초청했다.”(목사, 91-92) (74.6)
 그녀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받아들임은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대한 순종으로” 인도할 것을 알았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 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과 셋째천사의 기별은 같은 목표 곧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순종을 성취하도록 선포되었다. (74.7)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은 셋째 천사의 기별이 선포되는 것처럼 세상에 선포되어야 한다. 이것은 구원하시는 구세주의 온전한 복음을 위하여 필요하며 그리하여 그리스도께 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개인들만이 환란의 때 동안에 하나님께 충실히 남아 있을 것이며 그분의 재림 시에 그분의 모든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의 임재에 설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의 유다서의 말씀이 우리에게 진실이 되는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가 이해되고 경험되는 때이다. (74.8)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즐거움으로 서게 하실 자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만고 전부터 이제와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유 1:24-25) (74.9)
 그러므로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 교회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한 준비로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세상에 주시려고 하나님께서 세우셨기 때문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우리의 가르침과 빠뜨릴 수 없는 설교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은 필수적이다. 계시록 14:9-11의 경고를 선포함으로서 우리는 다가오는 사건들에 대한 예언적 사실들을 제시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그들이 그 마지막 사건들을 위하여 예비할 필요가 있음을 청중들에게 알려주지 않을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은 또한 그들 안에서 그리고 그들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계명 지킴을 살아내도록 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선포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그들 자신의 노력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려고 힘쓸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순종은 실제로는 율법주의로 돌아설 것이다. 그런 순종은 공로이며 율법주의적인 순종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만 영광을 받으셔야 한다. (74.10)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고전 1:29-31) (74.11)
 개인적인 숙고와 토의
 1. 하나님께서 계시록 14장의 셋째 천사의 기별에서 세상에 주시려는 심각한 기별은 무엇인가? (74.12)
 2. 그 경고는 무엇을 하라고 세상의 거민들을 부르시는가? (74.13)
 3.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어떻게 이 셋째 천사의 기별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가? (74.14)
 4. 그리스도께 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것은 어떻게 하나님의 자녀들 이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준비되게 하는가? (74.15)
 기도 활동
 ● 기도 파트너를 불러 기도력을 공부하라 (74.16)
 ● 기도파트너와 함께 기도하라 (74.17)
 1. 성령께서 침례를 베푸시도록 (7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