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근관절통(Joint or Muscle Pain, ArthralgiaMyalgia)
 I. 설명
거의 누구나 밭에서 힘든 일을 하거나 격렬한 테니스 경기를 하는 등 근 골격계에 긴장을 주는 어떤 일을 하게 되면 근육과 관절에 찌르는 듯한 아픔을 느낀다. 독감과 같은 전신에 영향을 주는 질병은 약하기는 하나 근관절의 아픔을 일으킨다. 관절통은 또한 감염의 증상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장염과 같이 한 기관 이상 영향을 주는 심한 만성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118.1)
 II. 원인
 1. 관절염(arthritis): 관절에 생기는 염증으로 100종이 넘는다. 나이가 50이 넘어서 생기는 퇴행성 골 관절염, 미열을 수반하면서 여러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류머티스 관절염,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아동 관절염, 등 가운데 통증이 나타나면서 척추에 영향을 주는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젊은 여성에게 근관절통을 일으키는 전신성 홍반성 낭창증(피부에 비정상적인 홍조 수반), 관절통과 함께 남성 음경의 유출물이 나오는 라이터 증후군(Reiter's syndrome) 등이 있다. (118.2)
 2. 수근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손목의 관절과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며 손이나 팔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인들에게 발생한다. (119.1)
 3. 크론병(Crohn's disease): 관절 통증, 복부 경련, 변비와 교대로 생기는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내장의 환부가 부어오르고 궤양이 생긴다. 만성 염증성 질병이며 심한 증상이 계속되면서 간혹 멈추기도 한다. (119.2)
 4. 통풍(gout): 관절염의 한 형태로 보통 엄지발가락에 요산 축적에 의하여 통증이 온다. 통증은 관절의 속과 주위에 요산 나트륨 결정이 침착될 때 나타난다. (119.3)
 5. 감염(infection): 인체의 전반에 걸쳐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으로 근관절통이 나타난다. 독감이나 유행성 감기가 근육통을 일으키며 더 심한 경우는 박테리아 감염이 혈류를 타고 관절이나 인체의 다른 부분으로 침투해 들어가는 상태이다. 예로 임질균, 연쇄상 구균, 그리고 결핵균 등이 관절에 퍼져서 관절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119.4)
 6. 라임병(Lyme disease): 숲이 우거진 곳에 살면서 진드기에게 물리면 생기는 병으로 나선 모양의 박테리아가 작은 사슴 벼룩에 의하여 사람에게 옮겨진다. 진드기에 물린 후에 곧 붉은 반점이 넓게 퍼지며 몇 개월이나 또는 그 이상 지난 후에 한편 무릎이나 하나의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한다. (119.5)
 7. 건선(psoriasis): 만성, 유전성, 반복성, 구진 인설성의 피부염으로, 환부는 선홍색반 구진으로 가장자리까지 은색 층상의 인설로 덮여 있다. 두피, 사지 신측, 특히 팔꿈치와 무릎 및 경골 전면이 침범된다. (119.6)
 8. 류머티스 열(rheumatic fever): 이 병의 일반적인 현상은 인후염이 발생한 후에 관절이 감염되어 부어오른다. 주로 무릎에 나타나고 팔꿈치와 팔목 또는 다른 관절에도 류머티스 열이 나타나며 중요한 손상은 심장판막에 나타난다. (119.7)
 9. 염좌와 좌상(sprains(cartilage & ligament) and strains(muscle, tissue, & tendon)): 미미한 근관절통은 보통 사무실 근무자들이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할 때 생긴다. 관절을 쉬게 하고 필요에 따라 통증 부위에는 얼음 마사지를 적용한다. (119.8)
 III. 예방 및 치료
 1. 원인이 독감인 경우 감기에 해당되는 치료를 한다. (119.9)
 2. 근 관절의 과도사용으로 오는 경우 RICE를 적용한다. (119.10)
   Rest: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Ice: 첫 1일 동안 1시간마다 10정도의 얼음 마찰을 적용한다.

   Compression: 필요에 따라 압박 붕대를 적용한다.

   Elevation: 손상된 부위를 높여준다. (119.11)
 3. 근관절통이 간헐적으로 나타날 때 시간, 강도, 그리고 다른 증상들을 기록하라. 이런 통증이 지속되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 (120.1)
 4. 근관절통이 열이나 다른 증상을 수반할 때는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 (120.2)
 5. NEWSTART 천연치료를 적절하게 적용한다(뉴스타트(NEWSTART) 천연치료 기본적용 참조). (120.3)
 6. 원적외선 온열매트를 70°C에 두고 전신 열 치료를 필요에 따라 주 3-5회 적용한다. 땀이 나기 시작하면 머리와 목과 얼굴에 냉 습포를 적용한다. 치료 후에는 누운 치로 치료 시간만큼 휴식을 취하고 이동하도록 한다. (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