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귀앓이(Earache)
 I. 설명
 귀앓이 통증은 가벼운 경우부터 심한 경우까지 다양하다. 귀속에서 일어나는 염증이나 다른 장애는 대부분의 귀앓이의 원인이 되지만 일부 예민한 사람들은 단순히 비행기를 탈 때도 귀앓이가 생긴다. 귀 안에서 생기는 종기도 또한 귀앓이를 일으킬 수 있다. (115.1)
 II. 원인
 1. 이농양(ear abscess): 유양동염(mastoiditis)이라고도 하는데 귀의 뒤편 유양돌기 뼈 안의 작은 공간에 뻗어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귀의 만성염증이며 정맥동과 인후염, 홍역, 성홍열, 그리고 디프테리아 등도 포함된다. 귀앓이 외에도 홍조, 부종, 외이 부분의 통감, 열, 그리고 많은 유출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115.2)
 2. 외이염(external ear infections): 박테리아나 진균 감염으로 더럽고 염소소독을 너무 많이 한 물에서 수영을 하면 감염되기 쉽다. 외이에 들어 온 이물질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외이에 종기가 생길 수도 있으나 대부분 외이 전체에 영향을 준다. 통증은 덜했다 더했다 변화가 있고 귓구멍이 아주 가렵고 미열도 나타난다. 외이에 나타나는 진균 감염의 두드러진 특징은 가려움이다. (115.3)
 3. 중이염(middle-ear infections): 고막 안쪽에 생기는 염증으로 독감이나 연쇄상 구균에 의한 인후염 뒤에 생긴다. 어린이에게 많고 어린이의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es, 중이와 후두 연결관)이 짧고 좁아서 막히기 쉽기 때문에 감염에 잘 노출된다. 중이염은 연쇄상 구균, 포도상 구균, 또는 폐렴 구균과 같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하여 감염되며, 합병증으로는 성홍열, 홍역, 그리고 편도염과 같은 여러 가지 어린이 질병을 일으킨다. 가벼운 중이염은 별 증상이 없고 급성 중이염은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인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머리 한 쪽으로 퍼져 나간다. 열과 이명이 나타나기도 하고 만성의 경우 고막에 생긴 구멍으로 고름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115.4)
 4. 인두암(pharynx cancer): 인두암이 심해지면 암이 목과 귀 연결 부분으로 퍼져서 귀앓이를 일으킨다. 초기 증상은 목에 생기는 가시적인 덩어리, 코피, 코 먹은 소리, 호흡 장애, 삼키는 고통, 그리고 목의 통증 등이다. (117.1)
 5. 측두 하악골 관절 장애(temperomandibular joint(TMJ) disorder): 이 상태는 이를 갈거나 무의식적으로 턱 근육을 수축시키거나 상악골과 하악골을 교정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이것은 입을 벌리고 닫는 관절과 근육에 영향을 준다. 주요증상은 벙어리, 귀 아래와 턱 한 편의 심한 통증 등이며 턱을 완전히 벌릴 수가 없고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 귀에 통증이 온다. (117.2)
 III. 예방 및 치료
 1. 감기에 결렸거나 비행 중 귀앓이가 있는 자는 가능한 한 비행기 여행을 미루도록 하라. 항공 여행을 피하지 못할 경우는 비행기 이착륙 시 하품이나 씹는 동작을 한다.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된다. (117.3)
 2. 귀앓이가 하루 이상 지나면 그냥 지나칠 일이 아니다. 치료가 필요하다. (117.4)
 3. TMJ 관절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치아를 강하게 가는 일이 없도록 한다. 턱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기술을 적용한다. (117.5)
 4. 인두암을 예방하기 위하여 모든 형태의 흡연을 피하라. 어떤 형태의 흡연이라도 이런 치명적인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지 않는 것은 없다. (117.6)
 5. NEWSTART 천연치료를 적절하게 적용한다(뉴스타트(NEWSTART) 천연치료 기본적용 참조). (117.7)
 6. 중이염이 다른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 천연 항생제(프로폴리스 또는 지렁이 수액)를 사용한다. (117.8)
 7. 스피룰리나를 매일 2개씩 먹는다. (117.9)
 8. 원적외선 온열매트를 70°C에 두고 1시간 정도 전신 찜질을 필요에 따라 적용한다. 땀이 나기 시작하면 머리와 목과 얼굴에 냉 습포를 적용한다. (117.10)
 9. 매일 30분-1시간 정도의 알광욕을 하고, 실내에서 풀 스펙트럼라이트를 활용하여 광선치료를 한다. (117.11)
 10. 언제나 긍정적이고 웃음을 잃지 않는 생활을 한다. (117.12)
 11. 필요에 따라 개박하 1회 2t를 매일 3회 복용한다. (1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