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보좌에 이르는 길 제 6 편 성소 속의 교회 제34장 영원한 성전 교회-장자 교회
 이제는 선교사들이 그들의 고향을 떠나서 흑암 중에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하여 고난과 역경에 직면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결코 없을 것이다! “그들이 자기 이웃이나 형제에게 일일이 가르쳐 주를 알라고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가장 작은 자로부터 가장 큰 자에 이르기까지 다 나를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히 8:11, 킹제임스역)다. 하늘에는 의사나 간호사가 필요 없다. “그 거민들은 내가 병들었노라”(사 33:24) 하지 아니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늘에는 목수나 철공이나 전기공, 기계공, 빵 굽는 사람, 양복장이, 법률가 등 지금 같이 생업을 위해 돈을 버는 여타의 직업들이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의 하나님께서 ∙∙∙ 그의 풍요함을 따라 너희의 모든 필요를 채워 주”(빌 4:19, 킹제임스역)시기 때문이다. (313.3)
 “모든 것이 너희의 것이기 때문이니라 ∙∙∙ .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고전 3:21, 23, 킹제임스역)기 때문이다. (314.1)
 첫 천년기
 하늘에 도착한 후 첫 일천년 동안, 구속받은 자들은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될”(계 20:4, 6; 단 7:22) 것이다. “성도가 세상”, 즉 그들의 심판을 기다릴 악인들을 판단할 것이다(고전 6:2). 그들은 또한 “천사를 판단”(고전 6:3; 유 6)할 것이다. 즉 사탄과 함께 “하늘에서 던지”어진 천사의 “삼 분의 일”(계 12:4, 9; 각 시대의 대쟁투, 600, 601)의 무리이다. (314.2)
 다른 어떠한 존재도 이 사업을 이행할 수 없다. 이 경험을 통해 구속받은 자들은 사악한 자들이 뿌리와 가지까지 완전히 멸망하는(말 4:1) 모습을 보며, 하나님께서는 공의롭고 의로우시다는 사실을 명백히 깨닫게 된다. 구원을 소홀히 하거나 거절했던 친척이나 친구의 행위를 조사함에 있어서도(히 2:1~3), 그들은 만족할 것이다.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께서 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사용하셨기 때문이다. 구속받은 무리 중 많은 이들은 사랑했던 이들을 생각하며 잠시 동안 슬픔과 애통을 겪을 것이지만, 그것이 지난 후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이다. 그리고 “다시는 사망이 없고, 슬픔도 울부짖음도 없으며, 또 아픔도 다시는 없으리니, 이는 이전 것들이 지나갔음이라”(계 21:4, 신킹제임스역). 심판의 작업에 참여하는 것은 모든 과학 중의 과학, 즉 구속의 과학에 있어서 대학원 과정과 같은 것이다.6) (314.3)
 구속받은 자들의 다양한 직업
 일천 년이 지나간 후에 구속받은 자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단순히 생명강가에서 하는 일 없이 앉아,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금 거문고를 퉁기며 영원토록 처음부터 끝까지 경쾌한 노래를 부를 것인가? 그곳은 영원한 젊음과 불멸의 활력을 소유한 자들을 위한 하늘은 아닐 것이다. 거기에는 진지함이 있을 것이나, 모두를 위한 즐거운 일이 있을 것이며, 모두는 반드시 똑같은 직업을 갖지 않을 것이다. 어떤 이는 “집들을 지”을 것이나, 우리가 이곳에서 건축하는 것과 같지 않을 것이다. 이 세상과 완전히 다른 토양과 기후 아래에서, 어떤 이는 “포도원을 재배”(사 65:21)할 것이다. 그들은 헛되이 수고하지 않을 것이며(사 65:23), “자기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사 65:22, 신킹제임스역)이다. 다른 이들은 “그분의 성전에서 밤낮으로”(계 7:15, 신킹제임스역) 하나님을 섬기며,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계 14:4)며 그분을 수행할 것이다. (314.4)
 “내세 학교”의 학생들
 모든 장자 교회는 “내세 학교”의 학생(學生)이 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크신 교사(敎師)가 되실 것이다.7) 이 학교는 새 예루살렘 밖에서 주 중에 교훈을 위하여 만나는 장소가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예루살렘 도성 안에서 “매달 초하루와 안식일마다, 모든 사람이 내 앞에 경배”(사 66:23, 새번역)할 것이다. 이것은 매주의 안식일학교이며, 장자 교회를 위한 거룩한 예배가 될 것이다. 또한 이 예배를 위해 모든 천사들과 하나님의 “모든 가족”(엡 3:14, 킹제임스역)이한데 모이며, (기쁨이 넘치는 이곳의 예배는) 결석하거나 게으름을 피우는 자가 없을 것이다. (315.1)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지상 성소의 셰키나는 휘장에 의하여 가려 있었다. 그러나 새 예루살렘에서 구속받은 자들은 “사이를 가로막아 놓았던 희미한 휘장 없이”(각 시대의 대쟁투, 677) 그분의 영광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아버지와 아들 하나님으로 더불어 자유롭게 교통하는 특권을 얻는다”(각 시대의 대쟁투, 676). “그들은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될 것”(계 22:4, 현대인)이다. “그분 앞에 서서 그분의 얼굴의 영광을 직접 바라볼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677). “네 눈은 왕을 보되 아름다움 가운데 있는 왕을 볼것이”(사 33:17)다. 그리고 마치 이러한 일들이 모든 영혼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인 양, 죽을 운명에서 해방된 구속받은 자들은 타락하지 않은 세계를 방문하고, 사랑으로 구속받은 기쁨을 그들과 나눌 수 있는 놀라운 특권을 갖게 될 것이다. 구속받은 자들과 “아득히 먼 우주 거민”들 모두의 만남은 참으로 즐거운 축제가 될 것이다! (315.2)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장자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일이 아니겠는가? 집행 유예가 마치려는 이때에 우리도 바울과 같이,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딤후 4:7, 8)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315.3)
 안식일로 인 친 모든 교회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제자와 교회를 확인하는 인이다(사 8:16). 안식일은 “이는 나와 너희(하나님과 그분의 교회) 사이에 대대의 표징이”(출 31:13~17)다. 하나님의 서명인 이 인은 그분께서 인 받은 자들의 이마에 쓰신 그분의 이름이다(계 7:3; 22:4). 인(印)이 문서를 비준하듯이, 하나님의 인, 안식일도 그분의 교회를 비준하여 준다. 각 교회 세대의 처음 시작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인이자 “많은 세대들의 기초”(사 58:12, 킹제임스역)인 안식일로 각 교회를 인 치셨다.8) (315.4)
 1. 히브리 교회는 안식일이라는 인, 하나님의 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BC 1500년경 아버지께서는 그분의 아들을 통하여 권능과 큰 영광으로 그분의 법을 시내에서 선포하셨다. 이것이 히브리 교회의 창립일이었다. (316.1)
 2. 그리스도 교회는 그리스도의 대리자인 성령께서 신자들의 교회에 오셨을 때 설립되었다(행 2:1~4). 이날은 AD 31년의 안식일로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마지막 오순절이었다. 그것이 그리스도 교회의 창립일이었다. (316.2)
 3. 1844년 시월 이십이 일, 남은 무리 교회가 시작될 때, “작은 뿔”이 오류의 쓰레기 속에 묻어 두었던 하나님의 인인 안식일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신성하게 드러나며 회복되었다(계 11:19). 이것이 남은 무리 교회의 창립일이었다. (316.3)
 4.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으로 시작될 장자 교회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고 하신 신성한 명령을 계속하여 준수할 것이며, 영원토록 “안식일마다”(사 66:23. 우리말) 경배를 드리기 위하여 만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같이 모든 교회 세대에 당신의 인과 표를 두셨다. 그분의 이름이 담긴 그분의 인, 곧 안식일이다. 그리고 “율법(교훈)을 높이시며 그것을 존귀하게 하시”(사 42:21, 킹제임스역)려고 이 땅에 오셨던 그분께 순종하고 협력하는 자들을 인 치셨다. (316.4)
요약(네 세대의 교회)

시내 산 갈바리 이천삼백 주야 끝 집행 유예의 끝
— 히브리인 뜰의 교회 — 그리스도의 성소 교회 — 남은 무리 지성소 교회 — 영원한 성전의 장자 교회
— 거절되어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 부활한 그리스도를 믿음 — 하나님의 집의 심판 — 대제사장과 영원한 왕이신 그리스도
(316.5)
 1) Then all whose name have not been blotted out of the Book of life——who have passed the Judgment testwill be removed from this world to—heavenly Jerusalem.

 2) 미 5:2 — 베들레헴 탄생, 단 9:24 — 70이레(예수님 침례, 죽으심), 계 8:3~5 — 금 향로 예언.

 3) They are graven upon the palms of His hands, the church of the Firstborn. Isa. 49:16, and are preeminently His——church, the church of the Firstborn.

 4) All the “spots” (티—개역판, 점一NKJV, 얼룩—현대인) have been washed away, all the “wrinkles” ironed out, all the “blemishes” removed. (Eph. 5:27).

 5) There will be no need to urge faith in Christ as the Sacrifice for sin, for faith is now lost in sight——bears in His own glorious body the marks of His sacrifice.

 6) This participation in the work of the Judgment will be a sort of postgraduate course in that science of all science——science of redemption.

 7) The entire church of the Firstborn will be students in “The School of the Hereafter,” and Christ Himself will be the Master Teacher(크신 교사—모팻; 선한 선생—Good Master, 킹제임스역).

 8) At the very beginning of each generation of His church, God put on it His seal, the Sabbath, “the foundation of many generations.” Isa. 5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