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목회 초창기에 성장하지 않는 두 교회를 섬기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교회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인지 몰랐습니다. 나는 목표달성도 안 되고 교회성장도 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도서관에서 “교회성장학”에 대한 많은 책들을 개인적으로 찾아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책들은 내가 이미 읽었다는 것을 알았고 성장의 경험도 없이 제안을 적용 할려고만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내 교회가 빨리 성장하고 부흥되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 주제를 좀 더 배우기 위해 책을 읽어 나갔습니다. (5.1)
살아있는 조직체로서의 교회는 살아있어야만 합니다. 교회는 열매를 맺어야 되고, 성장해야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의 비유를 가르치시면서 씨가 나서 자라는(막 4:27)것처럼 자라고 성장해야 할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나는 우리교회가 성장하는 방법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답을 찾기로 결심흘 했습니다. (5.2)
교회 성장에 필요한 많은 책들과 기사들을 읽었습니다. 거기에는 교회성장에 대한 방법에 대한 제안이 수없이 많았습니다. “교회성장의 12단계”“여러분의 교회를 위한 사명과 이상이론 창조”“여러분의 교회 성장을 돕는 창조적인 전략들” 등의 책들이었습니다. (5.3)
나는 인터넷에서 “교회성장” 이라는 단어로 검색도 해 보았습니다. 수많은 웹사이트 링크들이 교회성장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 준다는 약속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난 다음에 아마존에서 교회성장에 대한 최근의 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5.4)
나를 놀라게 한 것은 웹사이트에서도 수많은 교회성장에 관한 책들을 추천해 주고 있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교회성장에 관한 참고서적들로 인해서 압도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똑 같은 주제로 수많은 웹사이트에 나온 서로 다른 기술들이 왜 교회를 성장시키지 못하는가? (5.5)
갑자기 단순한 생각이 내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왜 성경에서 교회 성장을 찾아보지 않는가? 성경에서 교회가 성장한 일들을 보지 못하는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성경을 읽고 또 읽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도 교회성장에 대한 원칙을 의도하고 있는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때 내가 사도행전을 주의 깊이 연구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5.6)
사도행전의 첫 몇 장을 전부 읽은 후에 교회는 120명으로 성장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행 2:41; 4:4) (5.7)
교회 성장운동에 관해서 이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5.8)
사도행전을 읽을 때 나는 몇 가지 의문을 가지고 읽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어떤 종류의 전략을 가지고 사용했는가? 교회를 위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이상과 사명은 무엇이었나? 그들이 발전시킨 교회 가치는 무엇이었나? 그들의 교회를 그만큼 발전시키고 수많은 성공을 가져왔던 단계들은 무엇이었나? (5.9)
나는 사도행전을 한번, 두 번 아니 열 두번도 더 읽었습니다. 초대교회의 성공에 대한 열쇠를 찾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더 자세히 읽은 후에 무엇을 발견했는지 아십니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사도행전에서는 어떤 전략도, 어떤 이상도, 어떤 사명도 가치있는 계획도 심지어 우리 교회를 성장시킬 수 있는 어떤 단계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성장은 우리가 본받을 만한 것도 재생해야할 어떤 것도 없었습니다. (5.10)
초대교회의 놀라운 부흥은 교인들이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안내해 주시기를 찾고, 주장하고 추진하고 성령의 능력을 허락한 것 때문이었습니다.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5.11)
교회 성장의 비밀은 인간의 능력에서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에서 찾아지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위로부터 오는 것이고 그것이 열쇠였습니다. (5.12)
20초 동안의 흥분이었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그 시간은 나를 내 교회에서 놓치고 있었던 열쇠를 찾게 되는 충분한 시간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5.13)
교회는 성령이 부족했던 것입니다. 아마도 여러분의 교회도 침체된 이유가 이것이라고 봅니다. 불행하게도 오늘 날 대부분의 많은 교회가 성령의 능력을 잃어버렸습니다. (5.14)
교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창조적인 도구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전략을 짜고, 비전을 갖고 사명을 가지고 교회를 위한 가치 있는 무엇을 한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교인들이 사람들을 위한 적절한 장소에서 도구로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그렇지만 그 도구가 결코 성령의 능력을 대신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5.15)
성령께서는 제자들의 삶에 적극적으로 활동했습니다. 성경은 성령의 활동을 제자들의 삶에서 대단히 중요한 두 가지 영역에서 나타내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행동과 말이었습니다. (눅 12:12, 행 8:26, 16:6,7). (5.16)
성령께서 계획을 수립하고 제자들은 그것을 따랐습니다. (5.17)
하나님께서 우리로 가라는 장소, 시키는 말로 인도하신다면 우리에게 더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5.18)
나는 내가 목회하는 교회에서 성령께서 내 계획에 간섭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슬프게도 나는 더 이상 많은 지역교회에서 성령께서 각 교회의 계획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각 교회의 계획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5.19)
많은 정책들, 개인적인 편견들, 전통적인 것, 선호하는 일들로 인해 우리의 계획들은 불완전합니다. 그러하고도 우리는 뻔뻔하게도 그분의 인도를 먼저 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고 있습니다. (5.20)